한콘진.jpg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이 국내 중소 콘텐츠 기업의 수출을 지원하고자 운영 중인 무료 상담·컨설팅 서비스 ‘비즈데스크(Biz Desk)’가 수출 성공사례를 이어가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6일 밝혔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글로벌콘텐츠센터(GCC)가 운영하고 있는 비즈데스크는 현재 변호사, 변리사 등으로 구성된 27명의 전문가들이 지재권, 조세, 해외 마케팅,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콘텐츠 수출 상담·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비즈데스크는 지난 2008년 개설 이후 5년 동안 총 1289건의 상담을 진행했으며, 콘텐츠 업계의 입소문을 타고 매년 지원 건수가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최근에는 비즈데스크를 통한 수출 성공사례도 잇따르고 있다.


임직원 수 5명의 소규모 애니메이션 제작사 빅펌킨은 해외계약 전문 인력이 부족했지만 비즈데스크 서비스를 통해 인도의 에덴사와 15억원 규모의 공동제작 양해각서(MOU) 체결을 성사시켰다. 이는 계약 과정에서 비즈데스크 전문변호사의 계약서와 각종 법률부문에 대한 자문 역할이 있어 가능했다.


게임 개발사 블루베리엔터테인먼트도 비즈데스크의 도움으로 ‘토이디펜스’ ‘SD삼국디펜스’ 등 10여개 게임을 대만에 수출했다. 이 과정에서 비즈데스크의 전문 변호사가 영문 계약서를 검토하고 해외관세 등 다양한 수출 상담을 제공했다.


게임 개발사 니트로젠 역시 액션게임 ‘L.A.W’의 러시아 진출을 위해 비즈데스크의 현지 조세 상담을 받고 30만 달러의 수출을 진행했다. 위니케이는 K팝 스타 잡지 ‘위니케이 스타매거진’의 해외마케팅과 투자에 대한 비즈데스크의 상담을 받고 동남아시아 수출을 준비 중이다.


보드게임사 피스크래프트의 김형렬 대표는 “자체 여력이 부족해 좋은 작품을 가지고도 수출은 엄두도 내지 못했던 상황에서 비즈데스크 서비스가 큰 도움이 됐다”며 “현재 개발 중인 서비스도 비즈데스크의 도움을 받아 수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상표 KOCCA 원장은 “중소 콘텐츠 업체들이 글로벌 강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비즈데스크를 통한 수출 지원을 더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김준완 기자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