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 뉴스테이트, 신규 프로젝트 출시에서 극적인 변화 있을 것

[게임플] 금일(12일) 크래프톤이 2022년 1분기 실적을 공시했다.

크래프톤의 2022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 5,230억원, 영업이익 3,119억원, 당기순이익 2,452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5%, 전분기 대비 17.8% 증가한 역대 최대 분기 성적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마케팅비 등 영업 비용 감소 및 주식 보상 비용 등 일회성 비용 등의 제거로 비용이 정상화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37%, 전분기 대비 626%로 대폭 증가했다.

2022년 1분기는 배틀그라운드 IP가 플랫폼 별로 균형 잡힌 성장세를 보인 분기였다. 특히 2022년 1월 배틀그라운드 무료화 이후 장기 이탈 사용자의 상당 수가 복귀하며 평균 MAU 트래픽은 직전 분기 대비 세 배 가까이 증가했다.

유료 구매자수는 2배 이상 상승하며 분기 매출 확대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 결과 PC 분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 전분기 대비 소폭 감소한 1,061억원을 기록했다.

콘솔은 전년 동기 대비 274%, 전분기 대비 124% 증가해 모든 플랫폼에서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 기여한 모바일 분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 전분기 대비 30% 증가한 3,959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IP 콜라보레이션 및 탄탄한 라이브 서비스 구조를 기반으로 유저의 관심과 충성도가 계속해서 높아져 매출이 확대됐다.

2022년 1분기 해외 시장에서의 매출은 전체 매출 중 95%를 차지했다. 특히, 인도 시장의 IT 및 미디어 생태계에 전략적으로 투자하고 고용 효과를 창출하는 등 현지 게임 산업 발전에 기여하면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의 점유율과 매출 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크래프톤은 연내 프로젝트M과 칼리스토 프로토콜 등 신작 게임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 프로젝트 M은 공상 과학 세계관을 배경으로 하는 턴제 전략 게임으로 서브나우티카를 개발한 언노운 월즈가 개발하고 있다.

칼리스토 프로토콜은 높은 수준의 그래픽 퀄리티를 토대로 공포와 호러 경험을 선사함과 동시에 차별화된 액션 메커니즘을 담아낸 게임이다.

두 게임 모두 올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조만간 출시 일정을 공개하고 사전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사내 프로젝트 인큐베이팅 조직을 통해 딥러닝 기반의 게임을 개발하고 스팀 플랫폼에서 퍼블릭 테스트도 진행 중이다.

웹 3.0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네이버제트와 조인트 벤처 법인을 설립하고 있다. NFT 연구에 매진해온 인력과 게임 개발 경험을 가진 인력으로 구성된 별도 조직이 게임 개발과 메타버스 구현이 가능한 샌드박스 에디팅 툴도 디자인 중이다.

해당 툴은 2023년 1분기 알파 테스트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크래프톤이 추구하는 C2E 생태계 조성에 본격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배동근 CFO는 화평정영의 중국 성과에 대해 “해당 게임은 중국 텐센트에서 담당하고 있어 구체적인 실적을 공개하긴 어렵다"고 밝혔다.

뉴스테이트에 대해선 “초반에 높은 기대감을 가지고 있었으나, 예상했던 것보다 리텐션율이 빠르게 감소해 이를 고치는 걸 우선했다”며 “7월에 새로운 룰을 적용한 이후 극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코로나로 인해 지난 2년간 트리플 A급 타이틀이 드물었다. 각 플랫폼 홀더들도 테스트를 해보며 신작을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라 내부적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정준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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