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 "감사의 마음과 초심을 잃지 않고 4~5주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게임플] 딜라이트웍스가 개발하고 넷마블이 국내 서비스하는 '페이트/그랜드 오더(이하 FGO)'가 한국 서비스 3주년 기념 방송으로 팬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1주년 방송에 이어 3주년 방송 진행을 맡게 된 고재영 MC는 "1주년 사회를 맡은 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2년이나 흘러 3주년으로 찾아오게 되어 무척 반갑다"며 행사 참여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사태로 인해 안전 수칙에 의거해 온택트 방식으로 진행됐다. 고재영 MC는 오프라인으로 만나지 못하는 아쉬움을 잊을 수 있도록 3주년 방송은 알찬 구성과 다양하고 흥미로운 정보들로 가득 채웠다고 소개했다.

본격적인 행사에 앞서 3주년 기념 특별 영상으로 기대감을 증폭시켰다. 쿠 홀린, 스카자하, 이슈타르, 잔 다르크, 네로 클라우디우스, 잭 더 리퍼 등 다양한 서번트들의 모습이 순차적으로 등장한 해당 영상 마지막에서는 신규 업데이트 '홍색의 월하미인'이 11월 27일에 찾아올 것을 예고했다.

고재영 MC는 FGO 한국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들어보기 위해 넷마블 한승곤 사업부장과 넷마블엔투 김상순 개발총괄을 초청했다.

이용자들과 처음 대면하는 2명의 넷마블 관계자들은 "FGO를 사랑해주는 이용자들의 힘으로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며 "이번 3주년을 기념해서 방송을 진행하는 만큼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첫 번째 순서는 3년간 이용자들의 활동 현황에 대해 알아봤다. 자료에 따르면 가장 많이 보유한 남성 서번트는 쿠 홀린(프로토 타입), 쿠 홀린, 로빈 후드였으며, 여성 서번트는 메데이아, 메두사, 형가로 나타났다.

전승결정을 가장 많이 사용한 캐릭터로는 1위 마슈 키리에라이트, 2위 제갈공명(엘멜로이 2세), 3위 멀린이었고 4성 포우를 가장 많이 사용한 서번트는 1위 잔 다르크(얼터), 2위 길가메시, 3위 암굴왕으로 집계됐다.

2020년 여름맞이 캠페인에서 가장 많이 교환한 영령여장은 1위 마슈 키리에라이트, 2위 알트리아 펜드래곤(얼터), 3위 스카사하가 차지했으며, 가장 많이 사용 중인 커맨드 코드는 1위 인리의 문장, 2위 코드: 글리터, 3위 럭키 비스트였다.

마지막 통계로 가장 많이 보유한 4성 이벤트 서번트는 1위 오다 노부나가(아처), 2위 료기 시키(어쌔신), 3위 잔느 얼트 산타 릴리로 나타났다.

두 번째 코너로는 마스터들의 의견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7월 말 칼데아 매거진 3호를 통해 제 2회 이용자 앙케이트를 진행했다.

현재 FGO 레벨 분포는 130~139레벨 1위, 140레벨 이상 2위, 100~129레벨 3위의 비율을 보였다. 고재영 MC는 본인은 정말 꾸준하게 즐겼는데도 아직 138레벨이라면서 140레벨 이상 달성한 이용자들에게 감탄을 표했다.

이용자 연령대는 20~24세 이용자가 가장 많았고 그 뒤로 25~29세 이용자, 30~34세 이용자가 각각 차지했다. 이에 한승곤 사업부장은 "25~34세 이용자보다 10대 이용자가 더 많을 줄 알았는데 의외의 결과라며 놀랍다"고 전했다.

플레이 시작 시간은 정식 서비스 이후부터 시작한 이용자가 가장 많았고 2년~2년 6개월 정도 지난 이용자가 2위, 1년~1년 6개월 지난 이용자들이 3위에 분포됐다.

가장 좋아하는 메인 스토리는 '제7특이점 절대 마수전선 바빌로니아', '종국특이점 관위시간신전 솔로몬', '제6특이점 신성원탁영역 카멜롯' 순서로 꼽혔다. 진행자들은 제6특이점의 경우 극장판 FGO 제6특이점 신성원탁영역 카멜롯 내년 한국 개봉이 예정된 만큼 기대가 크다고 설명했다.

1년간 이벤트 중에 재미있었던 이벤트에 대한 질문에서는 모든 이벤트가 즐거웠다는 의외의 답변이 1위를 차지했으며, 2위는 명계의 크리스마스, 3위는 허월관 살인사건으로 나타났다. 아무래도 FGO 이벤트 특성상 많은 혜택이 주어지고 픽업 서번트도 등장하는 만큼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덕분에 이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지 않았나 예상한다.

또한, 이용자들은 FGO를 가장 좋아하는 요소로 서번트들의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다, 메인 스토리에 없는 분위기의 스토리를 즐길 수 있다, 배포 서번트를 획득할 수 있다 등 FGO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보였다.

이외에 예장의 일본어를 모두 현지화한 것을 볼 수 있다, 룰렛을 무한대로 돌릴 수 있었다, 애니메이션에서 본 서번트를 직접 다룰 수 있어 재밌다 등 FGO를 즐기면서 느낀 각각의 매력 포인트를 전했다.

가장 좋아하는 FGO 한국어 버전 PV에서는 로스트벨트 No.1 영국동포제국 아나스타샤 강호철 성우가 1위에 등극했다. 다음으로 제7특이점 절대마수전선 바빌로니아 이명희 성우, 제6특이점 신성원탁영역 카멜롯 김장 성우가 뒤를 이었다. 

세 번째 코너는 3주년 축전 공개 시간으로 한승곤 사업부장이 깜짝 영상 메시지를 선보이면서 시작했다. 영상에서는 마슈 키리에라이트 역을 맡은 성우 타카하시 리에와 니토크리스, 발키리 오르트린데 연기를 맡은 타나카 미나미가 한국 팬들에게 인사를 전해 시청자들의 환호를 불러냈다.

여기에 만화로 알아보는 FGO로 유명한 리요 작가가 FGO 한국 서비스 3주년 기념 일러스트를 선물했고 넷마블은 해당 일러스트를 기반한 굿즈를 제작해 3주년 기념 이벤트로 이용자들에게 선물했다.

3주년 기념 굿즈는 클리어 파일, 2021년 달력, 다이어리로 구성됐다. 이용자들은 다이어리 내부가 너무 궁금하다고 전하는 동시에, 2021년 달력과 다이어리가 너무 가지고 싶어 판매도 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전했다.

굿즈 공개에 다음으로 일러스트 콘테스트 수상작을 하나씩 살펴봤다. 우수상~대상에 선정된 작품들은 모두 뛰어난 퀄리티를 자랑해 시선을 사로잡았는데, 진행자들도 워낙 뛰어난 작품이 많아 선정할 때 고민이 많았을 거라 전했다.

이어서 FGO 제2부 개발 디렉터인 '카노 요시키'가 한국 이용자들에게 감사의 인사와 3주년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

그는 3년 전부터 FGO 프로젝트에 참가해 제2부부터 시카카와에게서 디렉터 자리를 이어받아 총괄 개발을 맡고 있다. 영상에서는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앞을 향해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잊지 않는 그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아무리 긍정적인 카노 요시키도 개발 과정에서 힘든 일이 없진 않았다. 모든 것이 문제없이 진행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힘들 때마다 이용자들의 반응이 어떤가를 항상 염두에 두고 개발했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스토리나 이벤트 외에 새로운 기능 또는 공지를 내는 타이밍도 이용자들의 얼굴을 떠올리면서 '이 타이밍에 낸다면 굉장히 기뻐하지 않을까?',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이 게임을 즐기게 만들 수 있을까?' 등을 생각하는 것이다.

총괄 디렉터로써 그는 FGO의 가장 큰 매력은 '스토리'라고 자부했다. FGO의 스토리은 다량의 텍스트와 방대한 볼륨을 자랑한다. 이를 천천히 음미하면 왜 이러한 볼륨이 필요하는지 이해할 수 있고 다른 타이틀과는 비교되지 않을 만큼 빠져들 거라는 의견이다.

아울러, 그는 트위터에서 일러스트를 처음 접한 '오키타 소지(얼터)'를 가장 좋아한다고 밝혔다. FGO를 잘 모르는 이용자들은 스토리 외 서번트들의 매력을 함께 느낀다면 훨씬 재미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거라고 추천했다.

조만간 업데이트될 2부 3장 개막에 대해 그는 "2부 2장 타이밍에 새로운 칼데아 베이스를 손에 넣은 후 일연의 사건으로 중국의 이문대로 향한다"며 "그곳에서 만날 새로운 크립터 '아쿠타 히나코'와의 새로운 전개가 흥미로울 것이다"고 기대감을 증폭시켰다.

마지막 코너로 진행자들은 소연 성우의 FULL 더빙판 신규 트레일러를 감상한 후 내년 적용될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을 함께 살펴봤다.

FGO는 2021년 1월 1일 염마정 번영기 이벤트와 신규 서번트 '베니엔마'를 시작으로 다양한 서번트와 이벤트를 선보일 계획이다. 2월에는 페이트 엑스트라 CCC 콜라보 복각 이벤트가 기다리며 4~5월에는 로드 엘멜로이 2세 사건부 콜라보 이벤트, 2부 4장 시나리오, 다양한 캠페인을 준비되어 있다.

방송이 끝날 무렵 한국 FGO 서비스 총괄 박영재 사업본부장이 이용자들에게 큰 선물을 주기 위해 방송 무대에 올랐다.

박 본부장은 이용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면서 '성정석 30개'를 선물했다. 여기에 SNS에 올라간 2부 3장 PV 영상 공유수에 따라 추가 보상을 지급하고 다양한 캠페인 참여하면 총 100개의 성정석을 지급한다고 전해 이용자들을 놀라게 만들었다.

이벤트 성정석 획득 방법와 관련된 자세한 소식은 FGO 공식 카페 혹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넷마블 관계자들은 "코로나19로 인해 뜻 깊은 3주년에 온라인으로 진행해 아쉽지만 이렇게 인사를 드릴 수 있어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3년 동안 좋은 업데이트와 실수가 교차해서 발생했는데 변함없이 지지해준 것에 대한 감사의 마음과 초심을 잃지 않고 4~5주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다지며 방송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