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는 사용되지 않는 2D 게임 그래픽 접수를 시작으로 점차 확대할 예정

[게임플] 한국게임개발자협회가 ‘2020 게임자료 공유마당 구축 및 운영사업(2020 게임개발 리소스 라이브러리 구축 및 운영사업)’의 게임 리소스 저작권 양도 신청 접수를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

‘2020 게임자료 공유마당 구축 및 운영사업’은 국내에서 개발됐던 유휴 게임개발 리소스를 취합, 관리하여 국내 중소 게임개발사 및 인디게임 개발자, 게임관련 공공교육기관 및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게임개발 효율성 제고 및 건전한 게임 생태계의 상생체계를 마련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사업 1차년도에는 우선적으로 국내 게임관련 학과 및 게임관련 공공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될 예정이다.

이를 이용하면 2D 그래픽, 3D 그래픽, 사운드, BGM 리소스 등 게임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리소스를 국내 게임사 및 개발자, 공공 교육기관들이 무료로 이용해 보다 완성도 높은 게임을 제작하는 것이 가능하다.

1차년도인 올해에는 2D 그래픽 리소스를 우선적으로 확보할 예정으로 양도 신청 접수 대상은 국내의 대형 게임사, 중소 게임사 및 1인 개발자 등 누구든 신청할 수 있다.

프로젝트 중단이나 서비스 종료로 잠들어 있는 자료를 보유한 게임사 및 개인은 게임 리소스 저작권 양도 신청 사이트에서 신청서 작성과 샘플 리소스 업로드를 통해 접수가 가능하다.

접수된 그래픽 리소스는 게임 관련 협단체 추천을 받은 40명의 외부 게임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평가위원회에서 리소스의 효용성, 범용성, 재가공성 등을 고려하여 공정하게 심사를 거친 후 양수의 가부 및 단가가 결정되고, 법률 자문을 거쳐 저작재산권 양도 본 계약을 진행하게 된다.

이처럼 게임 개발에 있어 필요한 리소스를 찾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진행하는 2020 게임자료 공유마당 구축 및 운영사업이 앞으로 많은 개발자들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국내 게임사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기대된다.

정준혁 기자
아직 부족함이 많지만, 게임을 좋아하는 열정으로 열심히 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