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든패스, 에이스 모드, 길로틴 시스템 등 꾸준한 업데이트가 원인

넥슨의 온라인 FPS게임 ‘서든어택’이 15주년을 앞두고 진행됐던 올 여름 업데이트를 통해 온라인FPS게임 중에서 많은 인기를 누리는 모습이 눈에 띄고 있다.  

여름 업데이트로 진행된 찐 업데이트 1탄 ‘서든패스 2020 시즌3 – 호크’는 목표 달성이라는 지속적인 동기 부여와 함께 성장하는 재미를 제공하고, 두 번째 업데이트에 도입된 ‘에이스 모드’는 팀 기반 1대1 승자연전 매치를 통해 자신이 게임을 이끌어 승리하는 재미를 담아내 이용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서든어택은 이와 같은 업데이트에 힘입어 올 여름 PC방 최고 순위 5위, 점유율 5%대를 기록하면서 오랫동안 게이머들에게 이용되는 FPS 게임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더불어, 이용자로 구성된 핵 배심원단 ‘길로틴 시스템’을 통해 비정상적인 게임 행위를 실시간에 가깝게 대응해 불법 프로그램 사용률을 낮추는 데 크게 기여해 이용자가 온전히 게임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 것이 15년간 인기를 누리고 있는 원인으로 예상된다.

# 스토리와 보상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서든패스 2020 시즌3 – 호크’

서든어택은 게이머들에게 목표를 제공해 재미를 더하는 콘텐츠인 ‘서든패스’를 꾸준히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새로운 총기와 스킨 등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지난 7월 업데이트로 추가된 ‘서든패스 2020 시즌3 – 호크’는 서든어택의 대표 캐릭터 중 하나인 ‘잔 호크’의 체포 작전에 딸 ‘쥬디스 호크’가 투입된다는 스토리를 처음으로 도입해 기존 서든패스와의 차별점을 선보였다.

또한, 해당 시즌 동안 서든패스를 최고레벨까지 성장시키면 캐릭터 ‘쥬디스 호크’가 새로운 스킨인 ‘쥬디스 호크:진’을 비롯해 시즌패스 한정 스킨 무기 20종, 무기한으로 사용 가능한 호크 무기 선택권 4종을 제공하고, 메인 보상으로 ‘데저트이글’을 탑재한 방패 무기 ‘이쉴드 호크’를 획득할 수 있어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어내는데 성공했다.

이와 같이 스토리와 혜택을 모두 잡아낸 서든패스는 현재 꾸준히 이용자들의 참여가 증가하고 있으며, 유료 서든패스를 소지하고 게임을 이용하는 게이머들도 첫 시즌 대비 2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확인돼 서든어택의 핵심 콘텐츠로 자리잡았다.

# 팀 기반 1대1 승자연전 매치 ‘에이스 모드’ 통해 자신의 실력 뽐내는 재미 강화 

여름 업데이트 2탄으로 추가된 신규 모드 ‘에이스 모드’는 팀 기반 1대1로 대결을 벌여 승자는 패배할 때까지 남아서 결투하는 승자연전 규칙에 집중한 콘텐츠다. 

해당 콘텐츠는 이전 매치에서 승리한 플레이어는 남은 체력과 방어력을 유지한 채 다음 매치에 다시 출전하며, 패배할 때까지 경기를 지속할 수 있다. 승리 조건으로 적군을 제압하거나 폭탄을 폭파 또는 해체하는 진영이 승리하는 방식으로, 한쪽 진영의 플레이어가 모두 패배하면 라운드가 종료돼 승패가 결정된다.

에이스 모드는 혼자서 연속으로 승리하거나 부족한 체력, 방어력을 이겨내고 팀을 승리로 이끌 때 얻을 수 있는 쾌감 등으로 인해 이용자들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얻으며, 마음껏 개인 기량을 뽐낼 수 있는 전장이 되고 있다. 

특히, 에이스 모드 이용시간 중 40%는 클랜전에서 이용될 정도로 많은 이용률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클랜원간의 팀워크를 보여주던 기존 클랜전과 다르게 개인의 실력에 치중돼 있는 점이 크게 작용해 클랜전을 즐기는 이용자들 사이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매치에 참여한 플레이어의 표적, 남은 체력, 장탄 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타격 효과와 수류탄 궤적도 표시되도록 개선된 관전 화면은 게임에 좀 더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들고 탈락하거나 자신의 차례가 아직 오지 않은 경우에도 지루함을 덜어내는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 핵 배심원단 ‘길로틴 시스템’ 통해 핵 걱정 없는 분위기 형성

현재 서든어택은 모든 FPS게임이라면 안겪어본적 없는 핵과 같은 비정상적인 게임 행위 이용자들을 핵 배심원단 ‘길로틴 시스템’을 도입해 눈에 띄는 성적을 보이고 있다. 

길로틴 시스템은 이용자가 게임 도중 비정상적인 행위로 의심되는 자를 신고하면, 배심원단이 신고가 누적된 특정 이용자에 대한 의심 기록, 배틀 로그, 스크린샷 등 사건파일을 검토해 유무죄를 판단하고, 제재를 가하는 시스템이다.

처벌의 정도는 다수의 배심원 결정에 따르지만, 해당 시스템을 이용하는 악용 사례를 막고자 허위 신고와 부정확한 판결이 반복되는 이용자, 배심원에게는 게임 이용정지 등 불이익을 내리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진실성이 중요하다.

길로틴 시스템 도입 후 불법 이용자 수가 현저히 감소했다

정식 도입 이전에 지난 6월 18일부터 7월 2일까지 2주간 시범 서비스된 ‘길로틴 시스템’은 7월 16일 정식 서비스 이후 자체적으로 진단하는 불법 프로그램 관련 위험도가 서비스 이전 대비 1/4 수준까지 크게 줄어드는 등 불법 프로그램 사용률을 낮추는 데 크게 기여해 이용자들이 불법 프로그램 걱정 없이 오롯이 게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며 게이머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서든어택 개발을 총괄하는 넥슨지티 선승진 실장은 “지금까지 실시된 올 여름 캠페인 ‘찐 업데이트’에 많은 참여와 애정을 보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7월 서든패스 시즌3와 ‘에이스 모드’에 이어 8월에 있을 토너먼트 업데이트, 대망의 15주년 대축제 이벤트도 열심히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정준혁 기자
아직 부족함이 많지만, 게임을 좋아하는 열정으로 열심히 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