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은 2000년대 후반부터 여자 연예인을 캐릭터로 등장시키는 콜라보레이션이 활발히 전개됐다. 연예인 캐릭터는 실제 모습을 그대로 닮은 것이 있는가 하면 게임에 어울리는 모습으로 재탄생하면서 유저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플레이 캐릭터, NPC, 펫 등 다양한 모습으로 게임 속에 등장한 여자 연예인 캐릭터들을 만나보자.
 
플레이 캐릭터로 활약을 펼친 연예인
 
 
여자 연예인 게임 캐릭터의 선구자 격이라 할 수 있는 온라인 농구게임 프리스타일에선 2008년 게임 내 처음 등장한 원더걸스 캐릭터가 큰 인기를 모으면서 이후 카라, 에프엑스, 티아라, 포미닛, 소녀시대, 에이핑크 등 다수의 인기 걸그룹이 캐릭터로 선보였다.
 
1.jpg

프리스타일에 처음 등장한 연예인 캐릭터 원더걸스

프리스타일의 첫 연예인 캐릭터인 원더걸스는 당시 멤버였던 유빈, 예은, 선예, 선미, 소희 등 5명의 실제 모습을 프리스타일 특유의 카툰렌더링 그래픽으로 구현했고, 포지션은 외모에서 풍기는 느낌에 어울리도록 했다.
 
원더걸스에서 랩을 담당하는 유빈은 무대에서 보여주는 강렬한 카리스마에 어울리는 빅맨으로 리바운드, 몸싸움, 블록에 특화한 캐릭터가 됐다. 리더이자 부드러운 목소리로 메인보컬을 맡았던 선예는 슈터로 미들슛, 3점슛, 달리기 등에 특화돼 팀의 점수를 책임지는 역할을 했다. 귀여운 이미지로 인기를 얻었던 소희는 포인트가드로 드리블, 패스, 스틸 등에 강점을 가져 코트를 휘저으며 팀 승리를 돕는 지원 역할을 했다.
 
프리스타일의 축구 버전인 프리스타일풋볼 역시 미스에이, 소녀시대, 크레용팝 등의 걸그룹이 캐릭터로 등장한 바 있다. 2013년 게임 속에 등장한 금미, 엘린, 웨이, 소율, 초아 등 5명으로 구성된 크레용팝 캐릭터들은 이 걸그룹의 특징인 엉뚱하고 발랄한 느낌이 강조됐다.
 
3.jpg
2.gif

프리스타일풋볼에선 크레용팝의 엉뚱하고 발랄한 이미지가 그대로 적용됐다.

크레용팝 캐릭터들은 히트곡 ‘빠빠빠’ 의상이 그대로 적용돼 운동복에 헬멧을 착용한 상태로 등장했고, 골 세리머니로 ‘빠빠빠’의 직렬 5기통 안무가 적용되기도 했다. 캐릭터는 멤버의 특징을 살렸다. 리더 금미는 팀을 책임지는 역할답게 수비수 캐릭터로 탄생했고, 일란성 쌍둥이 자매인 웨이와 초아는 같은 팀에서 뛰면 상대 선수를 교란하는 작전을 쓸 수 있도록 했다.
 
4.jpg

서든어택엔 50여명의 연예인 캐릭터가 등장한다.

 

서든어택

 

연예인 캐릭터 강자는 온라인 FPS 게임 ‘서든어택’이다. 2008년 가수 비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50여명의 연예인이 캐릭터화됐는데, 이 중 대부분이 여자 연예인이다. 최근엔 배우 겸 모델인 고준희와 가수 홍진영, 강민경, 이애란, 배우 하연수가 등장했고, 이에 앞서 트와이스, 씨스타, AOA, 에이핑크, EXID, 오렌지캬라멜, 2NE1 등 인기 걸그룹 상당수가 캐릭터로 나왔다.

 
5.gif

고준희 캐릭터

5.jpg

에이핑크 캐릭터

서든어택 캐릭터는 실제 모습이 그대로 적용된 외모와 음성을 지원하며, 각 연예인의 개성을 살린 감정표현이 구현된 것이 공통된 특징이다. 고준희 캐릭터는 늘씬한 몸매와 감각적인 패션으로 치명적 매력을 가진 여성 캐릭터로 등장했으며, 차가운 이미지에 어울리는 ‘차도녀의 도발’ 등의 감정표현이 가능하다. ‘백세인생’이라는 노래로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트로트 가수 이애란은 한복 차림과 노래 가사에서 나온 유행어 ‘전해라~’를 활용한 감정표현이 구현돼 웃음을 주기도 했다.
 
12.jpg

발랄함과 섹시함 2가지 콘셉트로 등장하는 카스온라인 속 진세연 캐릭터

 

카운터스트라이크온라인

 

또 다른 온라인 FPS 게임인 ‘카운터스트라이크온라인(이하 카스온라인)’엔 지난해 7월 첫 연예인 캐릭터로 배우 진세연이 등장했다. 카스온라인의 정규리그인 좀비 팀 매치 라이벌의 개최 기념으로 추가된 진세연은 실제 음성을 담은 감정표현 기능이 적용된 것은 물론 발랄함과 섹시함 등 두 가지 콘셉트로 제작돼 본인의 매력을 그대로 나타냈다.

 
NPC·펫으로 등장한 연예인
 
아이온
 
6.jpg

7.jpg

아이온 게임 속에서 팬미팅을 가진 아이유

 

MMORPG ‘아이온’에선 2013년 1월 ‘라이브 파티’라는 이름으로 게임 속에서 가수 아이유를 만나는 독특한 콜라보가 이뤄졌다. 라이브에어 시스템을 통해 유저들이 게임 속에 구현된 아이유 캐릭터와 소통하며 생방송의 현장감을 느끼도록 했다.

유저들은 광장의 스크린처럼 게임 내 구현된 대형 스크린을 통해 아이유 캐릭터의 콘서트를 감상했다. 오프라인의 팬미팅처럼 게임 속에서 실시간으로 연예인을 만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저들은 환호를 보냈다.

 
내맘대로지구별
 
온라인 소셜게임 ‘내맘대로지구별(Z9별)’에선 걸그룹 티아라가 캐릭터로 등장해 활약을 펼쳤다. 티아라는 내맘대로지구별의 광고모델로 활동하다 각 직업을 상징하는 캐릭터로 나왔으며, 계약이 종료되는 시점에선 유저들에게 싸인 CD 등을 선물하는 ‘굿바이 티아라’라는 특별 이벤트까지 마련되기도 했다.
 
9.jpg

내맘대로지구별에서 NPC로 등장한 티아라

내맘대로지구별에서 티아라의 각 멤버는 OX퀴즈의 달인 지연, 씩씩한 광부 은정, 깜찍발랄한 식물농장 주인 효민, 엉뚱발랄한 나무꾼 보람, 깜찍한 동물농장 주인 큐리, 섹시한 사냥꾼 소연 등의 NPC로 등장해 유저들을 도왔다.
 
이카루스
 
MMORPG ‘이카루스’엔 지난 3일 걸그룹 여자친구를 모델로 한 4종의 펫이 공개됐다. 6명의 멤버 중 은하, 소원, 유주, 예린 등 4명이 게임 속 펫으로 등장했다. 펫은 캐릭터 성장에 도움을 주는 동료 역할로 여자친구 펫은 실제 모습을 그대로 닮은 아기자기한 모습의 SD캐릭터로 변신했으며, 이름을 활용한 스킬로 흥미를 끌고 있다.
 
10.jpg

이카루스에서 캐릭터를 돕는 여자친구 펫

은하는 ‘은하수의 가호’이라는 스킬로 일정 시간 동안 공격력과 방어력을 높여주며, 소원은 ‘당신을 위한 소원’이라는 스킬로 적의 공격력과 방어력, 이동속도 등을 감소시키는 능력을 가졌다. 또한 현재 4명의 캐릭터는 하카나스 수도성이라고 불리는 곳에서 유저들에게 체력, 방어력, 아이템 획득률이 상승하는 이로운 효과를 주는 NPC로도 활동하고 있다.
 
테일즈런너
 
온라인 액션 레이싱게임 ‘테일즈런너’엔 지난달 걸그룹 걸스데이가 펫으로 등장했다. 테일즈런너의 펫 역시 가속도, 최고속도, 보너스 경험치 증가 등을 통해 유저들의 달리기를 도와주는 동료 역할을 하는데, 멤버 외모를 닮은 SD캐릭터로 등장했다.
 
11.jpg

테일즈런너에서 달리기를 도와주는 걸스데이 펫

각 멤버는 독특한 고유의 보너스 효과가 적용돼 활용도가 달라지는 점이 눈에 띈다. 소진은 커플과 함께 달리면 보너스 경험치를 얻을 수 있고, 유라는 승패와 상관없이 보너스 경험치가 주어지는 특징을 갖고 있다.
 
연예인 캐릭터는 게임 자체가 주는 재미와는 다른 신선한 느낌과 함께 새로운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연예인을 활용하는 만큼 게임의 인기를 높이는 마케팅 수단으로도 자주 활용된다. 그래서 게임과 연예인의 콜라보는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로 발전할 것으로 보이며, 그 속에서 유저들은 보다 색다른 재미를 경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