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 결제에 대한 부담 없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 유저들 사이에서 ‘혜자게임’이라 불리며 인기를 얻고 있다. 혜자게임은 탤런트 김혜자의 이름을 내건 편의점 도시락이 가격 대비 품질이 우수한 것에서 나온 ‘혜자스럽다’라는 신조어가 게임에 붙여진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리그오브레전드(LoL)’와 최근 넥슨으로 서비스가 이관된 ‘테라’, 시즌제를 통해 다시금 인기를 얻고 있는 ‘디아블로3’가 대표적 혜자게임으로 유저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LoL은 출시 당시부터 현금 결제에 대한 부담이 낮아 착한 부분유료화로 인기를 얻었던 게임이다. LoL의 유료 아이템은 현금 결제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라이엇포인트(RP)를 활용해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LoL에선 챔피언과 스킨, IP(게임머니) 및 경험치 부스터, 룬 페이지 추가, 소환사 이름 변경권 정도가 유료 아이템으로 판매되고 있다. 이들 아이템은 모두 게임의 밸런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들로 플레이 시 과금을 많이 한 유저와 그렇지 않은 유저 간 유불리함이 없다. 그래서 유료 아이템을 꼭 구매할 필요는 없다.
 
1.jpg

착한 부분유료화 게임으로 유명한 리그오브레전드

유료 아이템으로 가장 인기가 높은 스킨은 챔피언의 외형을 변경시켜주는 것으로 기존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의 챔피언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해준다. 스킨 아이템 역시 개당 약 1만원 수준의 가격으로 책정돼 비교적 적정한 편으로 여겨지고 있다.
 
또한 LoL과 같이 대전이 기본인 게임에서 밸런스에 영향을 주는 유료 아이템 판매는 승부를 결정짓는 것에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어 게임이 망가질 가능성이 크다. LoL은 이를 원천 차단하면서 밸런스를 유지하고 있다.
 
반면 대세 플랫폼으로 자리 잡은 모바일게임에선 밸런스에 영향을 미치는 유료 아이템 판매가 일반적인 일이 됐는데, 여기에 확률이 적용되는 뽑기 시스템이 가세해 유저들의 아이템 구매를 부추기고 있다. 이런 게임들과 비교했을 때 LoL이 혜자게임임은 분명해 보인다.
 
2.jpg

무과금으로도 캐릭터 육성에 어려움이 없는 테라

지난달 26일 넥슨을 통해 새롭게 서비스가 시작된 ‘테라’도 혜자게임으로 불리면서 PC방 순위 10위권에 진입하며 새 둥지에 정착한 모습이다. 테라는 서비스 이관 전부터 무과금으로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이었다.
 
무과금으로 최고레벨까지 무난하게 육성할 수 있고, 게임머니만으로 수준급의 장비 아이템도 구비할 수 있다. 넥슨은 테라의 이런 체계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MMORPG의 하드코어 유저를 확대하는 전략을 선택했다.
 
서든어택, 피파온라인3, 던전앤파이터 등 캐주얼 게임 중심으로 시장을 장악한 넥슨이 테라를 통해 하드코어 게임 시장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뜻을 밝힌 것이다. 매출을 올리는 것보다 성인 유저층 확보가 우선시되는 만큼 기존의 착한 부분유료화를 고수하면서유저들은 전과 같이 혜자스러운 테라를 경험하고 있다.
 
시즌제로 인기를 되찾은 ‘디아블로3’는 혜자게임의 대명사가 됐다. 디아블로3는 PC패키지나 디지털 다운로드를 통해 유료로 게임을 판매하고, 배틀넷을 통한 온라인 무료 서비스를 진행하는 방식을 택했다.
 
3.gif

확장팩급의 업데이트를 무료로 서비스하고 있는 디아블로3

잦은 접속 지연과 각종 버그들로 원활한 서비스가 이뤄지지 않았던 출시 초기엔 환불을 요청하는 유저들의 글이 쇄도했으나 이후 안정을 찾고 2014년 8월 처음 시즌이 도입되면서 온라인 무료 서비스가 진가를 발휘했다.
 
시즌은 전용 업적 시스템인 ‘정벌’을 비롯해 시즌 활동에 따라 점수가 매겨져 순위가 정해지는 ‘순위표’, 신규 전설 및 보석 아이템, 새로운 지역, 직업 밸런스 및 기존 전설·세트 아이템 개편 등 확장팩에 준하는 콘텐츠를 담고 있다.
 
이런 시즌 업데이트가 현재까지 다섯 차례 진행됐다. 여타 PC패키지 혹은 콘솔게임이 신규 맵과 무기, 캐릭터 등을 담은 다운로드 콘텐츠(DLC)를 유료로 판매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디아블로3 유저들은 혜택을 받고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혜자게임은 자칫 ‘게임=무료’라는 인식을 심어주어 부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저렴한 가격에 품질이 좋은 상품을 찾는 것이 소비자들의 일반적인 구매 방식인 만큼 혜자게임에 유저들이 호응을 보내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 하겠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