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날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MMORPG ‘아키에이지’가 순수 우리말을 쓰려고 노력한 모습이 돋보여 관심이 집중된다. 엑스엘게임즈는 7일 아키에이지 홈페이지의 아미고 게시판을 통해 ‘아키에이지의 우리말 사랑’이라는 글을 게재했다. 이를 통해 게임 내 구현된 다양한 우리말을 소개했다.

아미고는 ‘아키에이지에 미치 Go!’의 줄임말로 개발진이 직접 유저들과 소통하고자 지난 8월 마련된 새로운 코너다. 개발과 관련해 다양한 주제를 놓고 소통하면서 유저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기도 하다.

0.jpg‘아키에이지의 우리말 사랑’이라는 주제의 글은 마리아노플(게임 내 지역 명칭) 대학에서 아키에이지를 연구하는 유학생의 설정을 가진 닥터페피가 기획·아트·QA·사업·통합운영·고객지원 팀을 차례로 만나 아키에이지 속 다양한 우리말을 수집하는 내용으로 서술돼 있다.

닥터페피가 처음 만난 팀은 기획팀이다. 이곳에선 소드락질, 수줍은 소녀의 입맞춤, 밭으로 등의 우리말이 수집됐다.

1.jpg

▲상대의 이로운 효과 1개를 빼앗아오는 의지 기술 '소드락질'

소드락질은 적의 주문을 중단시키고 일정시간 동안 수면 상태로 만드는 기술이다. 아키에이지에 구현된 10가지 능력 중 ‘의지’에 포함된 기술인데, 단어만 봐선 어느 나라 단어인지 헷갈린다. 이는 남의 재물을 빼앗는 짓을 뜻하는 순 우리말로 아키에이지에선 해당 기술 시전 시 높은 확률로 상대의 이로운 효과 1개를 빼앗아오는 부가적인 특징을 의미한다.

3.jpg

▲아우디 4륜 구동 시스템 콰트로를 인용한 차량 탈것 '밭으로 4호'

수줍은 소녀의 입맞춤은 치유 물약의 이름이다. 시적으로 표현한 듯한데, 이 외에도 마음이 조마조마, 심장이 두근두근처럼 각각 활력과 생명력을 채우는 물약도 존재한다. 밭으로는 아키에이지에서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차량 탈것으로 4호와 이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5호가 있다. 이는 아우디에서 개발한 4륜 구동 시스템인 ‘콰트로’를 인용한 것으로 텃밭을 일궈 부를 축적하는 아키에이지의 핵심 요소인 생활 콘텐츠를 잘 보여준다.

4.jpg

▲무역 필수 아이템 '달구지'

두 번째로 찾은 곳은 아트팀. 야타, 별동별, 달구지 등의 단어가 등장했다. 달구지는 소나 말이 끄는 짐수레를 의미한다. 아키에이지에선 내륙 무역이나 농사에 활용되는 차량의 일종이다. 소형·농업용·새마을·붉은소 등 4가지 버전이 있으며, 버전이 높을수록 무역에 쓰이는 등짐을 실을 수 있는 수가 많아진다. 친환경 연료를 투입해 이동속도를 증가시키고, 밭에 물을 뿌리는 기능도 갖췄다.

5.jpg

▲패러글라이딩과 유사한 비행 탈것 '날틀'

다음으로 찾아간 QA팀에선 구르미, 용오름 날틀, 꾸밈옷, 능력 갈무리 등 다양한 우리말이 쏟아져 나왔다. 게임 속에서 구르미는 보드 형태의 탈것, 날틀은 패러글라이딩과 유사한 비행 탈것, 꾸밈옷은 캐릭터 외형을 변경하는 의상, 능력 갈무리는 캐릭터의 능력 정보를 저장하는 기능으로 쓰이는데, 우리말 느낌을 살려 정감을 가게 한다.

이후 들른 사업·통합운영·고객지원 팀에서 수집된 우리말에선 하슬라, 공간의 틈, 무한한 상상의 나래, 싹둑이, 집에 가고 싶어, 조급한 마음 등이 눈길을 끈다. 하슬라는 아키에이지를 구성하는 세 대륙 중 하나인 하리하라 대륙의 한 지역명이다. 이는 강릉시의 고구려 시대 명칭이라고 한다. 현재 하슬라에선 요리를 주제로 한 가을의 대표적 이벤트인 이슈바라 승전 축제가 한창이다.

6.jpg

▲강릉 옛 지명을 따온 하리하라 대륙의 '하슬라' 지역

공간의 틈은 다른 지역으로 순간 이동할 수 있는 포털을, 무한한 상상의 나래는 사용자 제작 콘텐츠(UCC)를 적용할 수 있는 마법물품을, 싹둑이는 한손검 무기 아이템을 뜻한다. 집에 가고 싶어와 조급한 마음은 게임 속 4개 종족 중 하나인 하리하란의 종족 고유 기술이다.

집에 가고 싶어는 귀환 시전 및 재사용 시간을 30% 감소시켜주고, 조급한 마음은 나무 베기와 약초 채집 시간을 10% 줄여주는 혜택이 있다. 이해타산에 밝은 대륙의 개척자라는 설정을 지닌 하리하란 종족에게 어울리는 고유 기술이다.

게임에선 외국어와 외래어를 사용하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다. 글로벌 시대에 살고 있는 만큼 외국어와 외래어가 익숙하겠지만 아키에이지처럼 우리말을 적극 활용해 한글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