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78_4974_047


스팀 머신이 베타 테스트에 돌입한 가운데, 이를 구동하는 리눅스 기반의 스팀 운영체제(OS) 베타 버전 배포도 시작됐다.

주요 외신은 15일 밸브가 스팀 홈페이지를 통해 스팀OS 1.0 베타 버전 배포를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스팀OS는 밸브의 게임 유통 플랫폼인 스팀을 통해 서비스 중인 PC 게임을 구동할 수 있도록 한 기기인 스팀 머신의 운영체제다. 리눅스 기반의 독자적인 이 OS는 이용자가 하드웨어에 직접 설치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이에 최근 밸브가 스팀 머신의 베타 테스트를 위해 해당 기기의 프로토타입을 전달한 300여명의 테스터 외에도 이번에 배포된 스팀OS를 이용해 직접 스팀 머신을 구성할 수 있게 된다.

OS 설치를 위해서는 인텔 또는 AMD 64비트 지원 프로세서, 4기가 이상의 램, 최소 500기가 하드 드라이브,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UEFI(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부팅 지원, USB포트가 필요하다.

스팀OS 베타 버전은 스팀 홈페이지(http://store.steampowered.com/steamos/beta/)를 통해 내려받을 수 있으며, FAT32 포맷방식의 4기가 USB 저장장치가 필요하다. 다만 별도의 설치 파일이 제공되지 않아 설치 시 데비안 인스톨러나 클론질라를 활용해야 한다.
김준완 기자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