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이 급성장한 이유는 무엇일까?


미국 IT 매체 벤처비트는 21일 한국에서 모바일게임이 인기가 높은 이유를 카카오톡, 지하철을 통한 거대 인구와 무선 네트워크 인프라, 스마트폰 보급률 등 크게 세 가지로 분석했다.


먼저 벤처비트는 국내 모바일게임 인기 확산의 일등공신으로 ‘카카오톡 게임하기’를 꼽았다. 한국에서는 친구와 대화를 나눌 때 카카오톡을 주로 사용하며, 이에 기반한 모바일게임을 통해 친구와 점수 경쟁을 하고, 친구를 초대하는 등의 소셜 기능이 호응을 얻으며 모바일게임 확산을 주도했다는 설명이다.


0카카오.jpg

여기에 한국은 5000만 인구 중 절반이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 살고, 이들이 주로 지하철을 이용해 출·퇴근하는 특색을 지녔다. 이를 바탕으로 LTE와 와이파이가 잘 갖춰지면서 누구나 쉽게 자주 모바일게임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 이는 출·퇴근은 물론 평상시 지하철에서 모바일게임에 열중하고 있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것에서 알 수 있다.


이와 함께 70%를 넘어서는 스마트폰 보급률로 오픈마켓에서 서비스되는 게임 앱의 인기 역시 동반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벤처비트는 한국 모바일게임 개발사들이 부분유료화 과금 방식에 상당한 노하우를 갖고 있어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이 한층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김준완 기자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