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사년 뱀의 해가 밝았다. 예부터 뱀은 지혜와 부활, 생명의 탄생 등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게임계에서도 지혜를 바탕으로 장수 게임에 오른 2001년 뱀 띠 게임이 떠오른다. 올해로 서비스 12주년을 맞은 게임을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 미르의전설2

2001년 3월 서비스가 시작된 ‘미르의전설2’는 동양의 색채를 지닌 1세대 무협 MMORPG로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의 존재를 각인시킨 게임이다. 이 작품은 몬스터 사냥을 통해 캐릭터 육성에 초점이 맞춰진 1세대 온라인게임에서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유저 간 협력과 경쟁을 내세운 콘텐츠를 지원하며 성공을 거뒀다.

특히 ‘미르의전설2’는 중국의 한류 1세대 게임으로도 유명하다. 온라인게임의 황무지였던 중국에 진출하며 2억명의 누적 회원수를 기록한 이 작품은 현재까지도 중국에서 무협 MMORPG의 대명사로 불리며 인기를 끌고 있다. ‘미르의전설2’ 후속작인 ‘미르의전설3’가 지난 2011년 중국에서 공개서비스가 시작되며 ‘미르의전설’ 시리즈 브랜드 파워는 한층 견고해졌다.

미르2.jpg ◆ 디아블로2:파괴의군주

‘한 번 손을 대면 빠져나올 수 없다’는 의미인 악마의 게임 대표 주자 ‘디아블로2’의 확장판 ‘디아블로2:파괴의군주’는 2001년 6월 출시됐다. ‘디아블로2’ 발매 이후 1년 만에 등장한 이 작품은 파괴의 군주인 바알 음모를 막기 위한 스토리 라인에 신규 캐릭터 ‘어쌔신’ ‘드루이드’와 함께 새로운 지역인 액트5가 추가되며 ‘디아블로2’의 인기를 이어갔다. 현재도 배틀넷에서 ‘디아블로2:파괴의군주’를 즐기는 유저가 상당수 존재한다.

지난해 5월에는 ‘디아블로2’의 후속작 ‘디아블로3’가 출시돼 전 세계 게이머들을 흥분의 도가니에 빠뜨리기도 했다. ‘디아블로3’는 국내에서 서비스 초기 운영상의 문제점을 드러내며 수많은 이슈를 낳기도 했지만 작품의 완성도에 있어서는 높은 평가를 받았다. ‘파괴의군주’처럼 올해 ‘디아블로3’의 확장판이 선을 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 크레이지아케이드

2001년 10월 선을 보인 ‘크레이지아케이드’는 넥슨의 캐주얼 게임 왕국 건설의 뼈대가 된 작품이다. 이후 ‘메이플스토리’와 ‘카트라이더’ 출시로 넥슨은 캐주얼 게임 왕국의 살을 붙이게 됐다. 특히 이 작품은 ‘다오’와 ‘배찌’ 등 넥슨을 대표하는 마스코트를 탄생시킨 장본인이다.

‘크레이지아케이드’는 서비스 초기 비엔비(BnB), 테트리스, 히든 캐치 등 여러 가지 미니게임을 포함한 작품이었지만 현재는 물풍선을 이용해 상대 캐릭터를 가둬 터뜨리면 승리하는 방식의 비엔비만 서비스되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4년 만에 신규 일반모드 맵인 ‘아쿠아 테마 맵’이 추가돼 색다른 재미를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작품은 지난해 스마트폰 게임으로도 출시된 바 있다.

◆ 뮤온라인

국내 첫 풀 3D 그래픽이 구현된 MMORPG로 유명한 ‘뮤온라인’은 2001년 11월 서비스가 시작됐다. 웹젠이 개발한 이 작품은 3D로 구현된 캐릭터와 화려한 스킬 이펙트 등을 내세워 출시 당시 MMORPG 시장을 주름잡던 ‘리니지’와 쌍벽을 이루며 인기를 끌었다.

무엇보다 ‘뮤온라인’의 서비스 12년 만인 올해?후속작 ‘뮤2’가 처음 공개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뮤2’는 전작의 쿼터뷰 시점을 그대로 이어가며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화려한 그래픽 역시 현대 감각에 맞춰 개발 중이다. ‘뮤온라인’의 모바일 버전 ‘뮤더제네시스’ 역시 올해 선을 보인다. 이 작품은 고대 뮤 대륙을 배경으로 한 영웅들의 이야기를 담은 RPG로 개발되고 있다.

◆ 라그하임

바른손게임즈가 개발한 ‘라그하임’은 2001년 12월 서비스가 진행됐다. 이 작품은 360도 시점 전환이 가능한 국내 첫 풀 3D MMORPG로 알려져 있다. ‘라그하임’은 2357년 오염된 지구에서 탈출한 50만명의 인간이 지구와 비슷한 환경을 가진 라그하임 행성에 정착해 토착 종족인 불칸, 카이립톤, 에이디아와 함께 ‘프로그매어’라 불리는 외계인에 맞서는 내용을 담고 있다.

‘라그하임’은 출시 당시 중세 판타지를 탈피한 SF 세계관과 풀 3D 그래픽이 구현된 작품으로 인기를 모았다. 특히 이 작품은 지난 2011년 최고 레벨인 400레벨 달성자가 주부인 것으로 드러나면서 관심이 집중되기도 했다. 안드로메다 서버에서 불칸 종족으로 ‘8.15’라는 캐릭터명을 사용하는 그녀는 ‘라그하임’ 홈페이지 명예의 전당에 올라 현재도 그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