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 시스템 대폭 개편, 글렌 베르나와 아르카나 링크 10단계
간식 컬래버와 신규 굿즈 공개도 열띤 반응

[게임플] 넥슨의 '마비노기'가 내실 있는 겨울 업데이트로 밀레시안들의 마음 붙들기에 나섰다.

마비노기는 7일 온라인 라이브 쇼케이스 '마비노기 판타지 ON박싱'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강화 시스템 개편부터 새로운 스토리가 펼쳐지는 신규 지역, 아르카나 재능을 추가 성장시킬 수 있는 최고 난도 던전 등 세부 업데이트 내용을 공개했다.

민경훈 디렉터가 실시간 방송으로 출연해 모든 발표를 담당했으며, 컬래버레이션 및 굿즈 소개와 퀴즈 이벤트 등 유저와 즐거움을 나누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해 호응을 받았다.

마비노기 민경훈 디렉터
마비노기 민경훈 디렉터

■ 12월 - 성장 기반 다지는 '강화 시스템 개편'

지난 7월과 8월 여름 업데이트를 통해 성장을 경험했다면, 올 겨울에는 더 큰 도전을 향해 성장의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인챈트'와 '에르그' 등 강화 시스템을 대폭 개편한다. 

먼저 '인챈트'는 '대실패 패널티 완화'와 '대성공 메리트 강화' 두 갈래로 개선된다. 대실패 시 내구도 감소 패널티가 기존 대비 대폭 감소하며, 반면 대성공 시에는 효과가 최하 옵션이 나오는 일 없이 최댓값에 더욱 근사치로 나올 수 있도록 변경된다. 

개조 시스템은 업데이트 이후 개조된 아이템부터 개조 히스토리를 파악할 수 있도록 개선되고, 개조 복원 키트를 이용해 적용되어 있는 개조를 마지막 단계부터 역으로 한 단계씩 복원도 가능해진다. 이번 개조 시스템 개선은 아이템 개조뿐만 아니라 개조 아이템의 거래 시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초반 성장을 마친 유저가 던전을 통해서만 도전할 수 있는 '에코스톤'과 '알반 기사단의 문장'의 강화 소요 시간 단축을 위한 개편도 이뤄진다. 에코스톤은 기존 대비 승급 가능성이 최소 1.5배 이상 증가하며, 각성 시 '어빌리티 포인트(AP)'를 지나치게 소모하지 않도록 누적 레벨에 따라 각성 횟수를 제한한다. 

어빌리티 포인트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누적 레벨 5만부터는 각성 횟수 제한이 해제된다. '알반 기사단의 문장'은 룬 드랍 개수를 최소 2배 이상 늘려 더 많은 강화 시도를 지원한다.

'에르그' 시스템도 대폭 개편된다. 먼저 스킬에 따라 무기 선택폭을 넓히기 위해 '한손검', '원드' 등 에르그 강화 효과가 없던 무기군 모두에 강화 효과가 추가된다. 에르그 접근성 향상을 위해 하위 단계 '에르그'도 새롭게 추가한다. 하위 단계에서는 보다 구하기 쉬운 재료들로 강화 시도를 할 수 있고, 상위 등급 에르그로 승급도 가능하다. 

■ 1월 - 새 도전 시작, 혹한의 경계 '글렌 베르나'와 아르카나 링크 10단계 개방

2023년 1월에는 성장 기반을 다진 밀레시안의 도전 의식을 자극하는 신규 던전 '글렌 베르나'가 추가된다. 글렌 베르나는 티르 코네일 북쪽에 위치한 '시드 스넷타' 북쪽 길 끝에 새롭게 등장한 '슬리아브 미시' 지역의 조각난 얼음 결계를 통해 들어갈 수 있다. 

아름다운 설산으로 둘러싸인 '글렌 베르나'는 낮과 밤이 동시에 존재하는 신비롭고 독특한 매력을 품고 있는 던전이다. 기존 최고 난도 던전인 '크롬바스'보다 한층 더 높은 난도를 자랑하며, 파티원들과 합심해 다채로운 공략과 전술을 펼치는 것이 중요하다. 

낮과 밤으로 그룹을 나누어 파티 플레이를 진행해야 하며, 두 그룹은 서로 플레이 속도와 1:1 페어링 시스템을 통해 파티원 역할을 맞추는 것이 필요하다. 각 낮과 밤 그룹을 통해 보스룸 결계를 풀어낼 '장작'과 '불씨'를 획득해야만 마비노기 역사상 가장 강력한 보스 몬스터인 '칼리아흐'를 만날 기회를 얻을 수 있다.

글렌 베르나 던전에서는 아르카나 링크를 6단계부터 10단계까지 개방해 추가 성장이 가능해진다. 추가 성장에서는 각 엘레멘탈 나이트와 세인트 바드의 아르카나 재능에 더욱 특별한 효과가 부여된다. 

엘레멘탈 나이트는 전용 스킬 범위 증가, 쿨타임 감소 등의 효과가 추가되고, 세인트 바드는 회복 스킬 효과 증폭, 파티 전멸 상황에서 재도전을 도와주는 자가 부활 능력이 추가된다. 

그밖에 글렌 베르나 던전 보상으로 신규 방어구 3세트(중갑옷, 경갑옷, 천옷)를 만나볼 수 있다. 중갑옷과 경갑옷은 최대 대미지의 영향을 받는 재능군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어구다. 경갑옷은 대미지에 특화된 형태로, 중갑옷은 생존성이 특화된 형태로 선보일 예정이다. 천옷은 생존성이 낮은 대신, 마법 공격력, 연금술 대미지 효과를 보유할 예정이다. 

■ 이마트24 겨울 간식 컬래버레이션, 그리고 신규 굿즈

마비노기팀은 겨울 업데이트 소식뿐 아니라, 겨울맞이 컬래버레이션과 굿즈 출시 소식을 전하며 쇼케이스 후반부를 풍성하게 꾸몄다.

12월 15일부터 전국 이마트24에서 마비노기와 컬래버한 군고구마, 왕만두, 핫도그, 라면 스낵, 도시락 등 다양한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이마트24 앱을 통해 이벤트 스탬프를 적립하고 게임 아이템 쿠폰도 획득 가능하다. 

이에 더해 12월 중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를 통해 OST 오르골과 아로마베어 쿠션 출시 계획을 밝혔다. 마비노기 판타지 라이프를 담아낸 다양한 굿즈 리스트를 공개하고 실시간 온라인 투표를 진행해 다음 굿즈 출시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열광적인 채팅 반응을 얻은 오르골 상품
열광적인 채팅 반응을 얻은 오르골 상품

겨울 프리시즌은 12월 15일 돌입한다. 이 기간 프리시즌 성장지원 '윈터 워밍업'을 비롯해 '돌아온 블랙콤보 카드' 등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한다. 

민경훈 디렉터는 쇼케이스를 마친 뒤 "앞으로도 다양한 모습 보여드리면서 더욱 재미있고 듣고 싶으실 소식을 전해드리겠다"며 "더 소통하고 더 열심히 개발하는 마비노기팀이 되겠다"는 다짐을 전했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