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관객 안전에 최우선한 오프라인 운영 준비
BTC관 확대, 제2전시장 3층까지 확대 운영

[게임플] 대한민국 최대 게임쇼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2’가 17일 부산 벡스코에서 대단원의 막을 올린다.

올해 18회째를 맞이한 ‘지스타 2022’은 한국게임산업협회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을 맡아 17일 오전 10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오는 20일까지 4일 간 개최된다.

개막식에는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과 박형준 부산광역시장을 비롯해 지스타를 함께 준비한 참가사 및 유관기관의 대표들이 참석해 ‘지스타 2022’의 개최를 축하했다.

■ 코로나19 이전의 정상 규모로 오프라인 전시 재개

올해 ‘지스타’는 43개국, 987개사, 2,947부스로 개최되며, 이는 제한적으로 진행됐던 지난해 행사 대비 2배 이상 확대됐다. 참관객 안전을 위해 축소 또는 취소된 부대행사가 발생함에 따라 ‘지스타 2019’의 3,208부스의 규모에 미치지 못했으나 코로나19 이후 활성화된 BTB 온라인 바이어 참가 규모가 성장함에 따라 참가사 수는 확대되었다.

■ 참관객 안전에 최우선한 오프라인 운영 준비에 만전

‘지스타 2022’는 무엇보다도 안전을 최우선한 오프라인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

참관객 밀집도를 시작 단계부터 관리하기 위하여 온라인 사전 예매자들의 입장과 현장 티켓 구매 시간을 구분하였으며 입장권 교환처에서 이동에 문제가 없도록 교환처와 벡스코 사이 도로를 행사기간 동안 통제한다. 더불어 전시장 별로 입장 대기 공간이 확보되어 있으며, 전시장 내부에도 밀집도에 따라 입장을 조정하고 현장 티켓 판매 역시 이에 맞춰 유기적으로 진행된다.

모든 안전기준은 구역 별 면적을 측정하고, 이에 따른 수용가능 인원기준 그리고 밀집현상 발생 시 대응 기준을 별도로 설정하여, 이에 따라 즉각적인 대처와 통제 계획을 준비했다. 또한 병목 현상 예상 지점, 그리고 취약지점(에스컬레이터, 계단 등)에는 모두 안전 및 현장요원이 배치되며, 경찰서와 소방서 등 유관기관의 협조 아래 철저히 안전기준을 준수할 예정이다.

지스타의 안전/현장 운영 인력과 함께 개최도시 및 주관사, 유관기관(경찰서 및 소방서 등)의 지원 인력을 포함할 경우 인력규모는 약 550명이 투입되어 안전에 만전을 기한다. 더불어 참가사 역시 밀집 발생이 예측 가능한 이벤트에 대한 안전계획을 별도로 수립하는 등 안전관리에 동참한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지스타’는 무엇보다도 안전을 최우선하고 있으며, 안전계획에 허점이 없는지 유관기관과 지속적인 점검을 진행해왔다”며 “실제 행사기간 동안 참관객들이 안전한 환경 속에서 신작 게임과 새로운 콘텐츠를 체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제1전시장 포함 제2전시장 3층까지 BTC관으로 확대 운영

‘지스타 2022’는 기존의 벡스코 1전시장에서만 진행됐던 BTC관을 최초로 제2전시장 3층까지 확대하여 진행한다. 

제1전시장에는 위메이드, 넥슨코리아, 넷마블, 카카오게임즈, 크래프톤, 인벤, 이루고월드, 레드브릭, 삼성전자, 에픽게임즈 등이 참가하며, 제2전시장 3층에는 플린트, 네오위즈, 호요버스, 레벨 인피니트, 즈룽 게임즈 등이 전시 부스를 마련했다. 

제2전시장 3층에는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BIC)과 함께 ‘지스타 X BIC 쇼케이스 2022’ 부스를 운영하며, 총 40여개의 국내외 우수 인디게임의 특별 전시가 진행한다. 더불어 동일 전시장 내 ‘지스타 플레이그라운드(지스타 놀이터)’를 구성하여, 인벤과 함께 참관객들이 즐길 수 있는 이벤트와 콘텐츠를 제공한다. 

‘지스타TV’를 통해 진행되는 온라인 라이브 방송은 17일부터 20일까지 4일간 트위치 채널을 통해 진행된다. 현장 주요 부스의 라이브 이벤트의 중계방송, 신작소개영상 상영뿐만 아니라 지스타 현장 무대에서 자체 제작되는 ‘열었G’, ‘부스타임 어택’, ‘이십세기 게임즈’, ‘닫았G’가 라이브 방송된다. 

또한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SIEK)와 HoYoverse가 참여하는 현장 특별 방송, ‘지스타 인디 어워즈’, ‘지스타 2022 게임 코스프레 어워즈’ 등 현장 무대 방송이 라이브로 진행되어 다양한 볼거리를 온오프라인 팬들 모두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 BTB관, 온라인의 연계를 통한 해외 바이어 참여 확대

BTB관은 벡스코 제2전시장 1층에서 진행되나, 작년(313부스)보다 2배 이상 확대된 847부스 규모로 구성됐다.

국내 기업으로는 위메이드, 틱톡코리아, 넥슨코리아, 카카오게임즈, 위메이드플레이 등과 함께 부산정보산업진흥원, 경기콘텐츠진흥원,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등 유관기관의 공동관을 통한 다수의 중소기업이 참여했다. 그리고 해외 기업으로는 한-아세안센터, 주한캐나다대사관, 엑솔라, 스웨덴무역투자대표부, Shin-A Service 등이 전시 부스를 구성했다. 

이와 함께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포함해 총 43개국 814개 업체가 라이브 비즈매칭을 참가했다.

■ 코로나19로 중단된 부대행사 재개

지난 2년간 코로나 19로 인하여 진행하지 못하였던, 야외전시 부스와 푸드트럭존이 다시 운영 되며, 전시장 내외부 인원 분산의 목적으로 야외 부대행사인  지스타 웜업 스테이지(아케이드 게임존, 포토이벤트존, 포토월 등)가 운영된다. 

그리고 게임 직종에 관심이 있는 일반 참관객 및 학생들에게 편안한 분위기에서 게임회사에 대한 정보와 취업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게임 잡 콘서트가 19일 벡스코 컨벤션홀 2층 205호(서밋홀)에서 진행된다.

부산 서면에 소재한 부산이스포츠경기장에서 ‘지스타컵 2022 LOL 인비테이셔널’이 19일부터 20일까지 양일간 진행되며, 지스타컵에서만 볼 수 있는 리그오브레전드 프로팀들 간 새로운 조합의 이벤트 매치가 펼쳐질 예정이다.

이와 함께 16일부터 20일까지 부산 해운대 이벤트 광장에서 ‘지스타 2022 메인스폰서’인 위메이드의 야외 전시 부스가 운영되며, 18일부터 20일까지 벡스코 오디토리움에서 넥스코리아에서 개최하는 ‘킥오프 페스티벌’이 진행된다.

송진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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