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들과 함께하는 오프라인 행사로 진행된 '마비노기 판타스틱 데이'

[게임플] 마비노기 여름 업데이트의 핵심 키워드는 ’성장’이었다.

넥슨의 대표 MMORPG ‘마비노기’가 유저 초청 행사 ‘마비노기 판타스틱 데이’를 25일 개최했다.

마비노기 판타스틱 데이는 2019년 행사 이후 처음으로 유저들을 현장으로 초청한 오프라인 행사다. 행사장에선 유저들이 직접 즐길 수 있는 현장 체험 이벤트들을 비롯해 초대 가수 공연, 신규 업데이트 발표, 실시간 Q&A 순으로 진행됐다.

현장 이벤트는 유저들이 직접 미니 게임들을 플레이하며 업데이트 정보를 미리 찾아볼 수 있는 체험형 이벤트들로 구성됐다. 여름 업데이트 발표는 민경훈 디렉터가 직접 단상에 올라 소개를 진행했다. 

7월, 신규 및 복귀 유저의 성장 진입장벽 낮춘다

마비노기는 신규 및 복귀 유저들을 위해 성장 구간을 개선하고 단축시킨다. 유저들은 메인 스트림을 진행하면 현재 레벨이 아닌 누적 레벨이 상승하며 최대 2만까지 빠르게 성장 가능하다.

누적 레벨 성장이 빨라진 만큼 초보자 혜택을 기존 5,000 누적 레벨에서 1만 레벨까지 확대한다.

스킬 수련 난이도 역시 완화한다. ‘돌아온 밀레시안’ 칭호 등으로 획득하던 수련치 보너스가 사라지는 대신, 승급까지 필요한 수련 횟수를 조정하고 등급 수련을 삭제한다.

이와 함께 필요 어빌리티 포인트를 충분히 획득 가능하도록 준비해 스킬 랭크를 빠르게 높일 수 있게 만든다.

아울러 승단, 음악 평판, 그랜드 마스터, 신성 레벨 등 별도로 성장을 요구하던 콘텐츠들의 성장 시간도 단축한다. 그중 그랜드 마스터는 해당 재능이 아니더라도 언제든지 도전 가능하게 변경된다.

이로 인해 신규 및 복귀 유저들에게 단순히 누적 레벨만 올리는 게 아니라 스킬 랭크도 높여 기존 유저들을 조금이라도 따라잡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셈이다.

추가로 앞으로 도입될 여러 개선점을 안내했다. 캐릭터 프리셋을 도입해 다양한 외형을 쉽게 선택할 수 있으며, 월드맵을 통해 문게이트 및 마나터널 이동 기능을 이용 가능하다.

이외에도 그간 거미를 보기 힘들어하던 유저들을 위해 외형을 바꿔주는 ‘아로마 베어’ 를 비롯해 인챈트 밑작업 삭제, 추억담 통해 종족별 스킬 지급, 인형 가방 추가, 퀘스트 위치 찾기 개선 등 많은 변경점을 함께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민경훈 디렉터는 “해당 변경 사항 모두 테스트 서버를 통해 미리 선보일 계획으로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이야기했다.

8월, 신규 재능으로 성장의 재미를 더하다

8월에는 히든 재능의 각성 형태인 ‘아르카나 재능’을 선보인다. 아르카나 재능은 기존에 특정 재능들을 일정 수준 높이면 해금되던 히든 재능을 각성시켜 새로운 능력을 제공한다.

아르카나 재능은 누적 레벨이 아닌 캐릭터 레벨을 높여서 성장할 수 있다. 일정 수준의 레벨에 도달하면 신규 재화 ‘불꽃 매듭’이 제공되며, 이를 활용하면 아르카나 링크를 개방해 재능 강화가 가능하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근접 전투와 마법사 재능을 높이면 해금되는 ‘마검사’의 아르카나 재능 ‘엘레멘탈 나이트’와 축복과 음악 재능으로 얻는 ‘성가대’의 아르카나 재능 ‘세인트 바드’를 업데이트한다.

엘레멘탈 나이트는 무기에 속성을 부여해 일반 공격에 특수한 효과가 추가되는 능력을 지닌 아르카나 재능이다.

아이스 엘레멘탈을 부여하면 적의 이동 및 공격 속도를 감소시키며, 라이트닝 엘레멘탈은 적의 방어와 보호를 일정 수치 무시하고 경직 시간을 증가시킨다. 파이어 엘레멘탈은 공격의 피해 범위를 넓혀 더 많은 적에게 피해를 주는 게 가능하다.

신규 스킬 ‘파이어 리프’는 다운 어택이 강화된 스킬로 적에게 다운 어택 사용 후 추가 조작을 통해 위치를 이동할 수 있다. ‘라이트닝 스매시’는 사용 시 직선에 있는 적에게 번개를 떨어뜨려 범위 피해를 준다.

추가로 무기에 부여된 속성에 맞는 마법을 전투 중에 동시 시전해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추가돼 새로운 전투 플레이 경험을 제공한다.

세인트 바드는 파티 생존력과 전투력을 책임지는 서포터 역할을 수행하는 아르카나 재능이다.

지정된 범위 내 파티원들에게 많은 양의 생명력을 회복시켜주는 ‘구원의 메아리’, 아군을 부활시키는 ‘소생의 찬가’, 짧은 시간 동안 대부분의 공격을 막아주는 ‘수호의 축복’ 등을 보유했다.

이로 인해 세인트 바드와 함께 파티 콘텐츠 플레이 시 이전보다 쉬운 난이도로 진행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7월 업데이트와 함께 여름 프리시즌 이벤트를 시작된다. 해당 기간 동안엔 길드 버프와 대여 장비를 제공하는 길드 이벤트를 비롯해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지급하는 친구 초대 이벤트 등을 진행한다.

Q&A 코너에선 유저들이 사전에 직접 질문하고 싶은 내용을 적어둔 ‘Q&A 퀘스트 보드’와 실시간으로 질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유저들은 게임 내 문제점을 비롯해 이번에 공개된 아르카나 재능과 아로마 베어, 굿즈 판매, 신규 악기, 새로운 고난도 던전, 다중 클라이언트 등 궁금했던 내용들을 자유롭게 질문했다. 

민경훈 디렉터와 최동민 콘텐츠 리더는 모든 질문을 허심탄회하게 답변했다. 특히 많은 요청이 있었던 64비트 클라이언트와 통합 서버 경매장 등을 하반기 중에 선보일 것이라 예고해 기대감을 증폭시켰다.

민경훈 디렉터는 "이번 행사에서 유저들이 질문하고 건의하는 모습을 보고 아직도 개선하고 발전해야 할 부분이 많다는 것을 느꼈다"며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앞으로 더 많이 마련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들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최동민 콘텐츠 리더는 "유저들 덕분에 좋은 시간을 보낸 것 같다"며 "다음에는 마스크를 벗고 더 많은 유저들을 초청해서 행사를 진행할 수 있길 희망한다"고 이야기했다.

정준혁 기자
아직 부족함이 많지만, 게임을 좋아하는 열정으로 열심히 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