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성 디렉터 "원작에선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직업으로 바람: 연 고유의 재미를 제공하겠다"

[게임플] 넥슨의 모바일 MMORPG '바람의나라: 연'이 심기일전 쇼케이스 Q&A 영상으로 신규 직업 '격투가'를 포함해 향후 업데이트에 관한 궁금증을 해소했다.

영상에서는 CM 연실이 이태성 총괄 디렉터를 초청해 "신규 직업의 차별성은?", "직업 변경권과 서버 이전권의 상세 사용법은?", "동성 결혼이 가능한가?" 등 다양한 질문을 던졌다.

이 디렉터는 질문에 상세하게 답변했다. 지난 쇼케이스에서 미처 설명하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 성심껏 의도와 그 이유를 설명하는 모습을 보면서 얼마나 많은 고민을 거듭해 왔는지 알 수 있었다.

'앞으로 바람: 연은 어떻게 나아갈 것인가?' 원작 고유 직업인 궁사보다 신규 직업 격투가를 통해 바람:연 고유의 재미를 보여주길 원했던 이 디렉터.

그의 목표가 기존 유저와 신규 유저를 모두 만족시키는 매개체로 작용할 지 알 수 없으나, 더욱더 재미있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겠다는 일념이 확실히 담긴 만큼 바람: 연이 점점 좋은 방향으로 발전될 거라 기대해본다.

─────────────────────────

Q. 신규 직업 격투가 출시 이유는?

이태성: 격투가 출시에 대해 "많은 유저들이 이제 궁사 직업을 왜 추가 안 하냐?", "바람의나라 옛날 감성을 만들어내는 것이 맞냐?" 등 질문을 던졌다.

저희도 마찬가지로 새로운 직업군을 출시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인지에 대해 똑같이 많은 고민을 했다. 

실제로 궁사 직업군을 만들어서 테스트를 했고 재미 요소를 만드는 데 집중을 했었는데 결과적으로 "궁사는 새로움이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그렇다고 궁사 직업을 추가하지 않겠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일단 격투가는 원작에서 없었던 새로운 재미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먼저 선보인 이후 다음 승급 차수 이후 궁사 직업을 출시할 예정이다.

정말 많이 고민과 노력이 담긴 격투가 직업은 바람: 연의 새로운 재미와 즐거움을 더욱 느낄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앞서 원작의 직업군을 부활시키는 작업도 충분히 진행 중이기 때문에 우선 격투가 직업을 많이 즐겼으면 좋겠으며, 앞으로도 만족스러운 재미를 느낄 수 있게 열심히 노력할테니 지켜봐주길 바란다.

 

Q. 격투가에 대해 더 자세하게 설명한다면?

이태성: 우선 격투가의 가장 큰 목표치는 바람의나라: 연을 처음 접하는 유저나 근접 접근 캐릭터를 어려워 하는 유저를 위해 근접 접근 캐릭터이지만 접근하기 쉽게 만드는 것이었다.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돌진기와 광역기를 통해 한결 쉬운 사냥이 가능하다. PVE에서 큰 장점이 있다고 해서 PVP에서 약한 것이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는데, PVP에서는 조금 더 고민하게 만들어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PVP에서도 충분히 좋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Q. 격투가 출시 후 그룹사냥 체제의 방향은?

이태성: 4인 그룹 체제는 계속 유지된 상태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직업군이 5개로 확장된 만큼 밸런스 패치로 특정 직업이 그룹사냥에서 배제되는 현상을 최소화해 문제를 해결할 것이다. 이에 따라 특정 직업군이 제외되는 현상을 막기 위해 '직업 기피 대책'을 준비 중에 있다. 

Q. 신규 서버와 서버 이전권 사용 가능 서버는?

이태성: 서버 이전권으로 모든 서버로 이동이 가능하다. 단, 기존 서버 유저들이 신규 서버로는 이동할 수는 없다.

 

Q. 인구 수가 부족한 서버는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

이태성: 인구 수가 부족한 서버에서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그룹을 못 구하거나 문파원을 못 구해서 바람:연의 엔드 콘텐츠를 즐기지 못하는 상황을 대비해서 현재 콘텐츠 이용 불가 대비 AI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Q. 직업 변경권 변경 가능 직업은?

이태성: 우선 기존 전사, 도적, 도사, 주술사들이 격투가로만 변경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며, 추후에는 다른 직업들끼리 서로 공유할 수 있는 직업 변경권도 출시할 계획이다.

 

Q. 기존 직업이 보유하고 있던 장비와 기술들은 어떻게 되는가?

이태성: 당연히 균등한 장비에 상응하는 것으로 교환된다. 격투가로 이전하는 유저들은 장비와 기술 가치 유지가 함께 이동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선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Q. 도사가 많이 부족한 편이다. 직업 변경권으로 도사 품귀 현상이 더 심해질 거로 예상된다.

이태성: 도사라는 직업군이 바람: 연에서 굉장히 중요하게 위치한 직업이다. 이에 따라 저희는 그룹에 도사가 포함 시 추가 경험치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준비 중이다.

상위 사냥터에서는 몬스터들에 유저들을 괴롭히는 기술들을 부여해 도사 직업이 그런 디버프를 해제시키면서 사냥을 했을 때 더 좋은 효율이 나올 수 있도록 밸러스를 맞춰 나갈 예정이다.

최대한 빠르게 이런 것들을 적용해서 신규 유저라는 마음으로 도사 유저들이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Q. 바람:연에서도 결혼할 경우 사랑 호출기를 제공하는가?

이태성: 당연히 바람: 연에서도 사랑 호출기를 제공한다. 배우자를 옆에 데리고 올 수 있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물론, 레이드와 같은 주요 콘텐츠를 즐기고 있는 상황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지만, 마을이나 사냥터에서는 사랑 호출기를 이용해 배우자 옆으로 날아갈 수 있도록 제공할 예쩡이다.

 

Q. 동성 결혼 가능한가? 성별 변경권은?

이태성: 우선 동성 결혼 같은 경우 바람의나라 PC 원작처럼 지원하지 않는다. 이성 캐릭터들끼리 결혼할 수 있다. 성별 변경권은 예정부터 많은 요청이 있었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라 추후 확실하게 결정될 때 다시 한 번 이런 자리에서 발표하겠다.

 

Q. 유저들에게 한 마디 남긴다면?

이태성: 신규 직업 격투가 출시일이 얼마 남지 않았다. 많은 것을 준비 중인 만큼 사전예약 꼭 부탁드리며 TS 쿠폰도 많이 받아가길 바란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