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4 기술과 새로운 라이팅 기법, 모델링 작업으로 구현해

[게임플] 카카오게임즈가 선보일 대작 MMORPG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의 영상들이 잇따라 공개되며 게임 출시에 대한 시장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모바일과 PC온라인에서 동시 구현되는 멀티플랫폼 MMORPG로 개발 중인 오딘은 높은 수준의 그래픽을 바탕으로, 북유럽 신화의 세계관과 이를 담아낸 오픈월드, 캐릭터 간의 유기적 역할 수행, 전투의 재미를 선사하는 대규모 전쟁 등 방대한 콘텐츠를 갖추고 있다.

현재 오딘은 상반기 출시를 앞두고 막바지 개발에 돌입한 상태로 지난해 ‘지스타2020’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개발 영상부터 공식 티저 사이트를 통해 하나씩 공개되는 인게임 영상들을 바탕으로, 북유럽 신화를 재해석한 세계관과 웅장한 스케일을 예상할 수 있는 게임 플레이 환경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을 한층 높여가고 있다.

‘지스타 2020’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오딘’의 공식 게임 트레일러 영상은 누적 조회수 220만 이상을 기록했다. 이후 ‘테마기행-북유럽 신화 속으로’, ‘로키의 분노’ 영상을 지속 공개하며 오딘이 펼쳐나갈 세계에 대한 궁금증을 키워가고 있다.

가장 최근에 공개됐던 ‘로키의 분노’ 영상은 지금 누적 조회수 260만 이상을 기록하며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오딘의 영상들은 매번 새로운 영상이 공개될 때마다 지속해서 뜨거운 반응을 얻는 모습이 두드러졌다. 

# 실제로 플레이하고, ‘언리얼 엔진 4’ 시퀀스 바탕으로 개발사에서 직접 제작한 인게임 영상

지난 2월 공개된 ‘테마기행-북유럽 신화 속으로’ 영상을 통해 인간들이 거주하는 ‘미드가르드’, 척박한 거인들의 땅 ‘요툰하임’, 난쟁이가 모여 사는 ‘니다벨리르’, 알브들의 ‘알브하임’ 등 4개의 대륙을 엿볼 수 있었다. 

또한, 실제 게임 속에 구현된 오픈 필드를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캐릭터의 모습을 통해 높은 자유도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사냥과 전투를 보여줘 게임에 대한 기대감을 증폭시켰다.

3월에는 게임 전체 세계관의 배경이 되는 내용을 담은 인게임 트레일러 ‘로키의 분노’를 공개했는데, 세 아이를 잃고 신들의 세계에서 추방당한 이후 복수를 꿈꾸는 ‘로키’가 영상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며 어둡고 강렬한 분위기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이처럼 많은 관심을 모은 ‘테마기행-북유럽 신화 속으로’ 영상은 실제 인게임 환경을 플레이하며 촬영 및 제작됐으며, ‘로키의 분노’ 영상은 실제 게임에 쓰이는 리소스를 활용하고, ‘언리얼 엔진 4’의 시퀀스를 바탕으로 직접 촬영 및 제작된 영상이다. 

영상 제작을 담당한 ‘오딘’의 개발사 라이온하트 스튜디오의 연출영상팀 강희민 팀장과 이상원 사원은 “실제 게임의 모든 리소스를 활용해, 영상과 출시 이후 이용자들이 경험할 인게임 화면의 차이가 없도록 제작했다”며 “애니메이션 같은 경우, ‘모션캡쳐’와 ‘페이셜캡쳐’ 기술을 통해 실제 인물의 리얼한 움직임을 표현하고자 노력했다”고 전했다.

더불어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배경팀 최영일 팀장은 “뛰어난 엔진을 기반으로 개발을 담당하는 부서와 효율적인 협업 과정을 통해 원활하게 영상과 게임 화면을 제작하는 중이다”고 전했다.

 

# 북유럽 신화 감성을 충분히 담아낼 새로운 ‘라이팅’ 기법과 ‘모델링’ 작업으로 구현해

오딘은 북유럽 신화를 기반으로 특유의 상상력을 더해 재해석한 MMORPG다. 다른 신화와는 달리 북유럽 신화는 신들을 위협하는 강력한 존재들과 함께 북유럽의 혹독한 자연환경의 영향으로 형성된 어두운 서사를 주된 특징으로 한다.

이는 최근 공개된 ‘로키의 분노’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괴하고 그로테스크한 몬스터의 모습과 다양한 캐릭터의 모습을 통해 전략적 전투의 필요성, 종족간의 협력과 전쟁 등 매력적으로 구현된 신화의 모습을 예상할 수 있으며, 이와 함께 신들과 여러 종족간의 사건, 사건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과정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주된 스토리로 진행되지 않을까 전망된다.

연출영상팀 강희민 팀장은 “느와르적 분위기를 풍기는 초반 도입부의 모습부터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들었고, 방대한 스케일을 보여주기 위해 클로즈업된 샷 보다는 ‘엑스트라 와이드 앵글샷’으로 넓은 전경과 대군들을 레이아웃에 담고자 했다”고 전했다. 

배경팀 최영일 팀장은 “라이팅과 환경에서는 그 동안 국내 게임을 통해서는 보기 어려웠던 어두운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노력했다. 북유럽 신화의 웅장한 모습과 영화를 떠올리게 하는 감정선을 이용자들이 느끼실 수 있도록 제작했다”고 밝혔다.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관계자는 “이른 시일 내 이용자분들을 만나기 위해 마무리 개발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현존하는 최고 퀄리티의 게임을 목표로, 차별화된 멀티플랫폼 MMORPG의 재미를 제공할 예정이다.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정준혁 기자
아직 부족함이 많지만, 게임을 좋아하는 열정으로 열심히 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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