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방향과 전략 수립 '미래세대, 사회적 약자, 환경 생태계, AI 리더십·윤리 분야 집중'

[게임플] 엔씨소프트가 지속가능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ESG 경영위원회'를 신설했다.

엔씨는 윤송이 CSO, 정진수 COO, 구현범 CHRO로 구성된 ESG 경영위원회를 발족했다. 윤송이 CSO가 위원장으로 부임된 ESG 경영위원회는 ESG 경영 방향과 전략 수립을 담당한다. 실무 조직으로 ESG 경영실을 함께 설립했다.

엔씨는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ESG 경영 핵심 분야를 공개했다. 현재 공개된 분야로는 미래세대에 대한 고려,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 환경 생태계의 보호, AI 시대의 리더십과 윤리 총 4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미래세대에 대한 고려를 살펴보면 엔씨는 미래 세대를 위한 지원과 투자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NC문화재단은 2020년 8월부터 창의 활동 커뮤니티 '프로젝토리'를 서울 대학로에서 운영 중이다.

프로젝토리에서 아이들은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마음껏 실패하고 끊임없이 도전하며 자기 주도력과 창의력 등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이와 가정이 행복해야 회사도 성장할 수 있다'는 철학으로 13년째 사내 어린이집 '웃는땅콩'을 운영하고 있다.

NC문화재단은 부산 지역 소외 청소년 양육시설(소년의 집, 송도가정, 마리아꿈터)을 대상으로 5년째 미국 매사추세츠공대 과학 특별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을 아낌없이 후원하고 있다.

의사 소통이 어려운 장애인들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인 '나의 AAC'를 서비스하고 국내 최대 특수교사 커뮤니티 '세티넷' 지원도 동일한 개념이라 볼 수 있다.

여기에 자회사인 엔씨소프트서비스는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인증을 통해 근로 취약 계층의 일자리 확대에 기여하는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적 약자 대상 프로그램을 시행할 거로 예상된다.

또한, 엔씨는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해 비영리 국제 환경단체 '프로텍티드시즈'와 협업해 한국의 해양보호구역지도를 올바르게 표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신사옥인 엔씨소프트 글로벌 연구개발혁신센터는 설계 단계부터 최고 수준의 친환경 인증을 목표로 건립을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엔씨는 AI 기술의 윤리적 사용에 대해 개발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다학제적 접근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사회학, 법학, 정치학 등 인문·사회적 요소가 융합된 AI 윤리 커리큘럼 연구를 지원한다. 

NC문화재단은 2020년부터 미국 매사추세츠공대와 스탠포드대학교가 이끄는 AI 윤리 커리큘럼 개발을 후원하고 있다.

2021년부터는 하버드대학교까지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2018년부터 AI 인재 육성 프로그램 엔씨 펠로우십을 운영하고 있다. 

엔씨는 미래 세대가 올바른 가치관을 바탕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해 나갈 계획인 만큼 앞으로의 엔씨 활동이 어떤 효과를 발휘할 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