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현실적인 야구 플레이를 위해 새로운 기능 추가 및 엔씨의 최첨단 AI 기술 융합

[게임플] 엔씨소프트의 신작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 '프로야구 H3'가 사전예약에 돌입하면서 야구 게임 팬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고 있다.

프로야구 H3는 프로야구매니저, 프로야구630, 프로야구 H2까지 야구매니지먼트게임 개발 명가 엔트리브소프트의 핵심 차기작으로 한층 더 높은 그래픽에 엔씨소프트의 AI 기술 노하우까지 더해졌다.

주요 시스템을 살펴보면 대전, 구단 경영, 선수 성장, 전략과 전술, 이적 시장, 스카우트 및 콜업, 인공 지능, 퍼플을 통한 PC 플레이 지원 등이 있다.

먼저 대전 시스템을 살펴보면 '페넌트레이스'과 '챌린지'가 있다. 페넌트레이스란, 리그 우승을 두고 한 시즌 동안 펼쳐지는 치열한 승부로 3.5일 간 한 시간에 1라운드씩 총 144경기(1시즌)를 진행하고 페넌트레이스의 우승팀부터 5위팀까지 포스트 시즌에 진출할 수 있다.

챌린지는 색다른 승부의 재미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모드다. 각 지역에 활성화된 리그에 도전하면서 순차적으로 클리어하는 '리그투어'와 여러 구단주와의 승부를 통해 얻은 포인트로 순위 경쟁을 펼치는 실시간 '랭킹전'이 챌린지 기능에 포함되어 있다.

매니지먼트 게임인 만큼 구단 경영이 무엇보다 시선을 사로잡는다. 프런트 역할이 중요해진 현재 야구의 경영 트랜드를 반영해 프로야구 H3는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정책조정실, 전력분석실, 마켓팅팀, 메디컬팀, 스카우트팀 총 5개의 팀이 존재한다.

다양한 정보를 활용해 구단 전체를 운영할 수 있다는 부분이 이 게임을 기대하게 만들고 있는데, 플레이어는 구단 프런트의 역량 강량 강화를 위해 반드시 수행해야 할 미션인 '구단 안건'으로 구단을 발전시킬 수 있다.

선수 성장은 실제 프로야구 성적, 수상, 고유 특징이 고스란히 반영된다. 각 개성은 경기 출전 수에 따라 순차적으로 활성화되며, 시즌 성적으로 획득한 타이틀과 칭호에 따라 선수를 특별하게 성장시킬 수 있다.

이때 타이틀과 칭호는 승리 투수, 홈런, 타점 등의 조건을 만족시켜야 하며, 획득한 타이틀과 칭호는 지정된 슬롯에 장착해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방식이다.

또한, 선수들마다 스킬 블록을 가지고 있다. 블록 장창 및 연결로 선수의 스탯과 개성을 상승시키는 해당 시스템은 출전 경기수 조건이 충족되면 개방되고 스킬 블록을 장창 시 선수의 스탯이 상승한다.

이때 연결로를 매끄럽게 견경한다면 개성이 더욱 뚜렷해지고 추가 능력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선수들을 적극 기용해 스킬 블록을 활성화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프로야구 H3에선 멀티 라인업을 통해 다양한 경기에 출전할 나만의 선수 명단을 꾸릴 수 있다. 경기에 출전할 선수를 설정할 때 팀 컬러 및 시너지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콘텐츠 별로 라인업을 다양하게 운영할 수 있는 만큼 각 콘텐츠 특징을 미리 파악할 필요가 있다.

작전 카드는 치열한 승부의 향방을 가르는 신의 한수라 볼 수 있다. 상대의 전력을 확인하고 최적화된 작전 카드를 탐색하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실력자들과의 대결에선 작전 카드로 아슬아슬한 경기가 자주 펼쳐질 것이다.

이적 시장은 여타 야구 게임과 같이 선수 카드를 교환하는 시스템이다. KBO 역사와 선수의 히스토리를 담은 카드 스탯은 선수의 당해 년도 실제 기록을 바탕으로 설정되며 선수 포지션과 선호 타순 등 구체적인 정보도 함께 제공된다.

이적 시장은 애정을 갖고 키운 선수의 가치를 게임 내에서 평가받는 무대이기도 하다. 프로야구 H3 이적 시장에선 선 수 카드 내에 있는 모든 스펙이 거래 가능하므로 자신만의 방식으로 성장시킨 선수의 가치가 높을수록 이적 시장에서 높은 이적료를 받을 수 있다.

스카우트 시스템은 팀 성장을 위한 첫 번째 단계라고 볼 수 있다. 플레이어는 팀 전략에 최적화된 스카우터를 선택해 필요 선수를 발굴하고 영입한다. 이때 선수의 코스트 및 선수 정보는 스카우터로 확인할 수 있으므로 원하는 선수는 이를 확인하고 확정짓는다.

콜업은 프로야구 H3에서 최초로 도입된 선수 영입 시스템이다. 스카우터를 통해 발굴된 선수 중 콜업 시도를 통해 추가 조건을 부여한 선수를 획득할 수 있으며, 콜업 시스템을 통해 부여 가능한 선수의 조건은 구단, 포지션 등이 영향을 미친다.

여기에 프로야구 H3는 엔씨소프트의 최첨단 AI 기술과 융합해 한층 더 성장하게 됐다. 팀 전력 분석은 딥러닝 기술 활용한 세부적인 데이터 분석이다. 주요 기표 별 평균과 내 기록을 비교한 데이터를 제공하기 때문에 구단 및 선수 기록, 다양한 상황 등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

H3 뉴스는 한층 더 생동감 있고 드라마틱한 체험을 위한 시스템이다. 실제 스포츠 뉴스처럼 나타나며, H3 뉴스를 통해 경기 주요 결과를 한 눈에 확인하고 스코어 보드, 경기 기록, 기록지를 통한 팀의 성적과 활약도를 점검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야구 H3는 엔씨소프트의 전용 앱 플레이어인 '퍼플'로 PC 버전을 즐길 수 있다. 퍼플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게임 스트리밍, 이적 시장 알림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모바일 환경에 비해 한층 더 쾌적한 플레이를 맛 볼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콘텐츠와 기능들로 무장해 과거보다 더욱더 진화한 야구 게임. 프로야구 H3가 야구 팬들의 인기를 사로잡아 현존하는 야구 게임들을 제치고 스포츠 장르 1인자로 우뚝 설 수 있을지 기대가 된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