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취재·기획
메이플스토리 "철저한 자기 반성을 통해 다시 시작하겠다"확률 정보 전면 공개 '이용자의 체감과 경험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라이브 서비스 약속'
문원빈 기자 | 승인 2021.03.05 17:38

[게임플] 금일(5일) 넥슨의 대표 PC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가 확률형 아이템 관련 확률 정보를 전면 공개와 함께 보상안을 발표했다.

먼저 메이플스토리는 공식 홈페이지 가이드에 '확률형 아이템'이라는 카테고리를 생성한 후 '로얄스타일', '마스터피스 레드', '마스터피스 블랙', '로얄 헤어 쿠폰', '로얄 성형 쿠폰', '염색 일반 쿠폰', '골드애플', '많이 좋은 상자', '몬스터 부화기', '프리미엄 몬스터 부화기', '레드 큐브', '블랙 큐브', '에디셔널 큐브' 확률을 기재했다.

이용자들 사이에선 역시 큐브에 시선이 집중됐다. 간단하게 살펴보면 레드 큐브와 블랙 큐브의 등급 상승 확률이 다른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2~3번째 옵션이 일반 옵션보다 더 높게 결정되는, 흔히 '이탈 옵션'이라 불리는 옵션들이 레드 큐브보다 블랙 큐브가 더 높았다.

에디셔널 큐브의 경우 등급 상승 확률이 레어 → 에픽(4.7619%), 에픽 → 유니크(1.9608%), 유니크 → 레전드리(0.4975%)로 레드, 블랙 큐브보다 다소 낮았고 두 번째 옵션 공격력 12% 기준 0.0249% 정도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메이플스토리는 확률 정보를 공개하면서 어빌리티, 추가 옵션 사태로 큰 상처를 받은 이용자들에게 진심으로 사죄하는 마음을 담아 배상을 공지했다.

이용자들은 헤네시스 및 주요 마을에 위치한 메이플 운영자 NPC를 클릭해 '메이플 운영자와 대화한다'를 선택하면 '모든 용사님들께 드리는 사죄의 마음'을 선택해서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해당 보상은 3월 11일(목) 점검 후부터 4월 21일(수)까지 지급하며 상자 안에는 PC방 아케인셰이드 무기 상자 1개, 도메네이터 펜던트 상자 1개, 츄츄 아일랜드 세트 교환권 1개, 극한 성장의 비약 1개, 태풍 성장의 비약 3개, 네오 성장의 비약1~3 각각 3개, 선택 아케인심볼 교환권 1000개, 커스텀 믹스염색 쿠폰 1개, 샤셋(90일) 교환권 1개, 미트라의 경험치 3배 쿠폰 상자 1개가 담겨있다.

공지를 마친 메이플스토리 측은 "이번 추가 옵션과 어빌리티 사태로 불편한 마음을 겪으셨을 모든 용사님께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며 "앞으로 같은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더욱 주의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넥슨 이정헌 대표는 이번 확률형 아이템 사태를 반성하고자 자사의 대표 게임 안에 존재하는 확률 정보를 전면 공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금일(5일) 메이플스토리를 시작으로 다른 게임들의 확률 정보가 공개될 전망이다.

이 대표는 "향후 서비스하는 신작 게임에도 동일한 기준을 적용해 콘텐츠의 신뢰를 높이고 유저들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표본을 구축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는 "최근 큰 파장을 불러모았던 넥슨이 솔선수범 표본이 되어 게이머들에게 더욱더 쾌적한 게임 환경을 만들어가고자 노력하겠다는 의도인 것이다"며 "전 세계 게임 시장에서 확률형 아이템으로 논란이 점점 거세지는 가운데, 시대의 흐름에 따른 적절한 변화가 필요한 시기라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메이플스토리 개발을 총괄하는 강원기 디렉터도 "변명의 여지 없이 죄송하고 철저한 자기 반성을 통해 다시 시작하겠다"며 "이용자의 체감과 경험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라이브 서비스를 통해 확률형 시스템의 부정적인 경험을 보완하겠다"고 전했다.

즉, 메이플스토리는 이번 사태를 기점으로 보다 투명한 운영을 약속했다. 커뮤니티, 고객센터, 토론 게시판, 설문조사 등 다양한 창구를 세밀하게 살펴보고 개발팀의 생각을 공유하는 문화를 형성할 전망이다.

이번 사태로 무너진 이용자 간의 신뢰 관계가 단 시간 내에 회복되진 않겠지만, 조금씩이나마 회복하기 위해서는 개선된 운영을 꾸준하게 실천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메이플스토리의 향후 행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문원빈 기자  moon@gameple.co.kr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원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금천구 가산동 459-29 에이스K1타워 712호   |  대표전화 : 02)6341-2821  |  이메일 : game@gameple.co.kr
상호 : 게임플(제이에스미디어팀)  |  등록번호 : 서울 아 02276  |  등록일 : 2012.10.02  |  발행인 및 편집인 : 차정석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성훈  |  Copyright © 2021 게임플.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