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갓과 아시아 지역 명절인 음력 설 명칭에 반발

[게임플] 작년 11월 발생했던 ‘샤이닝니키’의 한복 논란에 이어 일부 게임에서 중국 게이머들의 도 넘은 행위가 최근 연이어 발생하면서 또다시 동북공정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그중 첫 번째는 바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이지만 게임을 플레이하면 다소 마음이 치유되는 느낌을 주는 패키지 게임 ‘플라워’와 ‘저니’ 등을 개발해온 댓게임컴퍼니가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모바일 게임 ‘스카이: 빛의 아이들’이다.

이 게임은 빛의 아이들 중 한 명이 땅으로 떨어지면서 폐허가 된 왕국에 잃은 날개와 희망을 되찾고, 7개로 나눠진 하늘 대륙들을 향해 모험을 떠난다는 세계관을 지닌 어드벤처 게임으로 다른 이용자들과 함께 모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날개를 통해 날갯짓하면서 탐험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탐험 방식이며, 양초나 QR 코드를 통해 친구를 맺을 수 있는 등 다소 독특한 게임 방식으로 인해 다수의 글로벌 팬들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논란은 지난 1월 게임 내에서 시작된 새로운 시즌 ‘꿈의 시즌’의 업데이트로 출시된 아이템 ‘춤추는 안무가 영혼의 모자’의 생김새가 영락없이 한국의 갓 모양과 유사한 형태로 추가된 것이 발단이다.

[좌] 글로벌 서버에 출시된 갓 [우] 중국 서버에 출시된 삿갓

게임사 측은 글로벌 서버에선 갓의 모습을 유지한 채 해외 이용자들에게 제공했으나, 중국 서버의 경우 갓이 아닌 중국 전통 양식 모자로 디자인해 전혀 다른 모자로 중국 이용자들에게 제공했는데, 이에 중국 이용자들은 갓이 중국 것이 아닌 한국 것임을 인정한 것이냐고 반발했다.

중국 이용자들이 계속해서 이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자 개발사 댓게임컴퍼니의 공통 대표 중 한 명인 제노바 찬이 민심을 진정시키기 위해 중국 대표 SNS 웨이보를 통해 해당 사건에 대한 사과문을 작성했다.

해당 사과문을 살펴보면 “이번 모자 수정 문제로 실망한 모든 게이머들에게 지심으로 사과하고 싶다”는 말과 함께 “중국 문화는 아시아의 문화세계에 영향을 주었으며, 나는 내가 중국 사람이라는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해 이번 모자를 만들 때 중국 요소를 많이 참고했다”고 밝히며 게임 속 갓에 대한 설명에 ‘명나라 왕조의 모자’라는 설명을 추가했다.

중국 게이머들이 해당 내용을 각종 SNS에 퍼뜨리고 있다.

중국 게이머들은 제노바 첸의 사과문에도 성이 차지 않았는지 계속 항의를 이어 나갔으며, 이번 사과문이 회사 공식 계정부터 게임 공식 SNS 등 상관없는 글에도 제노바 첸이 작성한 사과문을 인용해 댓글을 달기 시작했다.

현재 국내 게이머들 사이에서도 큰 반발이 일어난 상태이나 댓게임컴퍼니 측은 제노바 첸의 사과문 이후 현재까지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은 채 침묵을 유지하고 있다.

중국 게이머들의 이러한 행위는 SKY: 빛의 아이들에서 멈추지 않고, 블리자드의 대표 FPS 게임인 ‘오버워치’까지 손을 뻗치기 시작했다.

오버워치는 지난 4일 한국 팬들을 위해 음력 설을 기념하며 애쉬 스킨 ‘호랑이 사냥꾼’과 에코 스킨 ‘까치’ 등 2개의 한국 테마 스킨을 전 서버에 업데이트하고 해당 소식을 유튜브 및 공식 SNS로 알렸다.

그런데 대뜸 한 트위터 이용자가 이번 이벤트가 중국 팬들을 자극했다고 이야기하며 두 가지 이유를 제시했다.

첫 번째 이유는 음력 설을 영어로 Chinese New Year가 아닌 Lunar New Year로 표기했다는 점과 이번에 선보인 애쉬와 에코의 신규 스킨 모든 부분이 한국 스타일에서 가져온 것이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했다.

이 이용자는 많은 한국인들이 항상 모든 중국 문화를 자신들의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해당 상황은 해를 거듭할수록 심해지고 있다고 말했으며, 또 다른 이용자는 한국이 중국의 축제와 문화를 훔쳐갔다고 덧붙였다.

해외 이용자들은 일부 이용자들의 행위에 오히려 반감을 가지고 ‘Lunar New Year는 중국만의 행사가 아닌 아시아의 행사다’는 등 여러 반응을 보이며 조롱하는 듯한 모습이 대부분이었다.

오버워치는 이전부터 음력 설에 맞춰 이벤트를 시작할 때마다 음력 설을 Lunar New Year로 표기해 5년간 이벤트를 실시해왔는데, 중국 게이머들은 지난해까지만해도 해당 용어에 대해 아무런 태클을 걸지 않은 채 지내왔다.

오버워치는 매년 해당 이벤트에 Lunar New Year라고 명시해왔다

꾸준히 항의해온 것도 아닌데 올해 갑자기 다짜고짜 걸고 넘어지는 모습은 다소 모순적인 행동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든다.

이처럼 계속해서 한국적인 요소가 추가되는 게임들에게 중국 게이머들이 활발하게 반발하는 원인으로는 지난 샤이닝니키 논란 이후 감치를 중국 것이라고 하는 일이 일어나는 등 잠잠했던 동북공정이 수면위로 다시금 떠오르기 시작한 것이 큰 원인으로 보인다.

중국의 이러한 행위가 이번만으로 끝나지 않은 채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국내에선 이와 같은 일을 방치하지 말고 이를 기점으로 국가 차원에서 한국 문화를 보다 적극적으로 알려 전 세계적으로 크게 확산해 중국의 이러한 행동을 약화시킬 필요가 있다.

정준혁 기자
아직 부족함이 많지만, 게임을 좋아하는 열정으로 열심히 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