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리뷰
[리뷰] 로스트아크 발탄 '정통 MMORPG 레이드를 연상케 하는 새로운 도전''확실한 협동과 역할 분담 중요' 여기에 로스트아크 특유의 순발력을 요구해 재미 UP
문원빈 기자 | 승인 2021.01.15 12:09

[게임플] 스마일게이트 RPG의 PC 플랫폼 핵앤슬래시 MMORPG '로스트아크'가 압도적인 스케일과 특별한 플레이 방식을 통해 레이드의 진수를 보여줄 신규 레이드 콘텐츠 '군단장 레이드 발탄'을 출시했다.

지난 온택트 페스티벌 로아온 페스티벌에서 구체적인 정보가 공개된 이후 수많은 로스트아크 팬들의 가슴을 뛰게 한 '군단장 레이드'가 마수군단장 발탄을 시작으로 이용자들에게 첫 선을 보였다.

마수군단장 발탄은 강력한 힘으로 모든 것을 파괴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발탄의 공격에 따라 지형과 지면, 환경이 끊임없이 변화한다. 

특히, 모험가의 선택에 따라 유기적으로 전투 공간이 변화하며 진행되는 연출들은 기존 레이드에서는 경험해 보지 못했던 색다른 플레이 경험을 제공다. 더불어, 궁지로 몰아넣을수록 강력해지는 발탄의 공격들은 한시도 긴장을 놓을 수 없는 최고의 몰입감을 제공하기도 했다.

먼저 발탄 레이드는 1구간, 2구간으로 나눠져 있으며, 발탄을 직접 상대하는 2구간을 세부적으로 구분하면 총 4페이즈로 진행된다.

발탄 레이드는 기존 어비스 가디언 레이드와 다소 차이가 있다. 최근 등장했던 아르고스 레이드를 예로 들면 단순하게 기믹을 피하고 공격하는 액션성에만 치중된 콘텐츠였다면 발탄 레이드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파이널판타지14 등 정통 MMORPG와 같은 구성을 보여준다.

이에 따라 아르고스 레이드에선 재련이 높은 이용자들은 DPS로 기믹을 스킵하는 방식이 가능했다면 이번 발탄 레이드에서는 데스 카운터가 없고 25재련 이용자라도 DPS로 쉽게 패턴을 넘길 수 없다는 차이점이 있다.

즉, 파티원 8명이 한 곳에 모여 적의 공격을 유도하거나 1명이 타깃팅이 되어 적의 공격을 파티원들의 반대 방향으로 유도하는 협동 기믹 등을 확실하게 대처해야 한다.

여기에 로스트아크만의 차별성도 제시됐다. 로스트아크에는 탱커, 힐러, 딜러라는 명확한 역할 구분이 없고 액션성이 부각된 게임이다. 

앞선 정통 MMORPG에서의 레이드는 기믹 순서를 외우고 정해진 패턴에 맞춰 대응하는 암기식 콘텐츠라면 로스트아크의 발탄 레이드는 순발력과 빠른 상황 판단을 한층 더 요구한다.

각 군단장 레이드마다 특징과 주요 패턴이 담겨 있다. 발탄 레이드에서 중요한 요소는 카운터 어택이었다. 발탄의 특정 공격에 맞춰 카운터 어택 기술을 사용하면 공격을 저지할 수 있는 만큼 카운터 어택 대처자와 순서를 미리 정해두는 것이 좋다.

군단장 레이드에서만 사용 가능한 '에스더 스킬 시스템'도 흥미로운 부분이었다. 에스더 스킬은 파티를 이끄는 공격 대장이 사용 가능하며 공격대의 구성과 전투 상황에 맞추어 제대로 사용하면 전황을 바꿀 수 있는 강력한 스킬이다. 일종의 파이널판타지14 리미트 브레이크라고 볼 수 있다.

이번 발탄 레이드에서는 실리안, 웨이, 바훈투르를 불러낼 수 있다. 실리안을 부르면 큰 대미지와 부위 파괴를 노릴 수 있고 바훈투르를 사용하면 30초 동안 경직 및 즉사 공격 면역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만큼 3명의 에스더를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던전 연출 자체는 일품이었다. 발탄이 중간마다 힘을 개방해 강력해지는 연출에서는 로스트아크의 연출력을 한껏 자랑했으며, 호불호가 다소 나뉘지만 에스더 스킬 사용할 때 등장하는 에스더들의 공격 연출과 대사도 눈을 사로잡았다.

또한, 로스트아크 최초로 보여준 낙사 패턴도 매력적이다. 발탄이 지형을 파괴할수록 패턴을 회피할 수 있는 공간이 줄어드는데, 최종 페이즈에선 심장을 쫄깃하게 만들 정도로 긴장감을 조성하게 만들었다.

스마일게이트RPG는 이번 '마수군단장 발탄'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완전히 차별화된 플레이 방식과 재미를 제공하는 군단장 레이드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스마일게이트RPG 지원길 대표는 "군단장 레이드는 로스트아크 레이드 콘텐츠 개발 역량의 정수를 담아낸 만큼 압도적인 스케일과 퀄리티를 느껴 보실 수 있을 것이다"며 "각각의 군단장 레이드는 각 군단장의 특징을 고스란히 콘텐츠 안에 녹여내어 완전히 차별화된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이용자들이 로스트아크의 세계관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스토리텔러의 역할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소감을 전한 바 있다.

로드맵에선 다음 군단장 레이드에는 '욕망 군단장 비아키스'가 대기 중이다. 로스트아크 금강선 총괄 디렉터의 설명에 따르면 해당 레이드에서는 아군이 서로 싸우는 기믹을 맛볼 수 있는 만큼 어떤 재미가 담겨있을지 기대가 된다.

문원빈 기자  moon@gameple.co.kr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원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금천구 가산동 459-29 에이스K1타워 712호   |  대표전화 : 02)6341-2821  |  이메일 : game@gameple.co.kr
상호 : 게임플(제이에스미디어팀)  |  등록번호 : 서울 아 02276  |  등록일 : 2012.10.02  |  발행인 및 편집인 : 차정석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성훈  |  Copyright © 2021 게임플.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