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메인스토리, 토벌전, 연합 레이드 및 요괴워치 이벤트로 이용자 기대감 높인 레터라이브

[게임플] 스퀘어에닉스가 개발하고 액토즈소프트가 서비스하는 온라인 RPG ‘파이널판타지14’가 다가오는 5.3 패치를 앞두고 소식을 전하기 위해 최정해 한국판 운영 프로듀서와 김승현 사업팀장이 진행하는 레터라이브 38회가 시작됐다.

5.3 패치 내용을 공개하기 앞서 지난 5.2 패치에 추가됐던 레이더 ‘희망의 낙원 에덴: 공명편(영웅)’의 각 층별 클리어 자 수와 직업별 무기 보유 현황을 공개하며 이용자들의 참여율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업데이트에선 메인스토리를 비롯한 인스턴스 던전 ‘노르브란트’를 시작으로 스포일러로 인해 비공개된 토벌전, 야만족, 연합 레이드 등의 여러 신규 콘텐츠들이 추가돼 이용자들 앞에 등장할 예정이다.

이전 ‘복제된 공장’에 이어 두 번째로 선보이는 니어 오토마타 콜라보레이션 던전이자 신규 연합 레이드 ‘인형들의 군사 기지’와 함께 해당 던전에서 얻을 수 있는 의상을 공개하며 이를 시청하던 게이머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얻었다.

제작을 통해 진행할 수 있는 신규 야만족 ‘드워프족’이 추가됐다. 이로 인해 제작 클래스의 레벨을 올리는 이용자들에겐 보다 손쉽게 성장시키는 것이 가능해졌다. 또한, 드워프족 우호도를 쌓으면 얻을 수 있는 신규 감정표현 ‘라리홉’이 공개되면서 이용자들의 의욕을 높였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눈여겨볼 또 다른 부분은 바로 주요 퀘스트의 개편이었다. 1레벨부터 50레벨까지 진행되는 주요 퀘스트인 ‘신생 에오르제아’와 ‘제7성력 스토리’의 일부 퀘스트를 삭제하거나 변경해 간소화하고, 신생 지역 비행이 가능해지는 편의성을 제공했다.

또한, 5.3 패치 이후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구간을 60레벨까지 확장하고, 일부 콘텐츠들과 이용 가능한 직업들을 늘리면서 더 많이 체험해본 다음에 게임을 계속할지 정할 수 있게 됐다.

이에 진행자들은 “5.3부터 들어오는 이용자분들은 원활하게 신생 지역에서 플레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주변 친구들에게 강력하게 파이널판타지14를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임무 ‘총당님의 환상반’이 추가됨에 따라 이전 확장팩에서 즐길 수 있었던 야만신들의 레벨 제한 상한을 80으로 올려 도전할 수 있는 ‘환 토벌전’이 추가돼 이전에 레벨조율을 해제하거나 해당 레벨에 맞춘 스킬들로만 이용해 공략할 수 있었던 것과 달리 80레벨 스킬들을 보유한 채로 도전할 수 있게 됐다.

패치 일에 모든 야만신이 추가되는 것이 아니라 5.3에 추가되는 환 시바 토벌전을 시작으로 매 패치마다 기존 토벌전을 없애고 새로운 토벌전을 추가하는 식으로 진행되는 만큼, 해당 패치일 동안만 만나볼 수 있기에 기존 이용자들의 경우 추억을 다시금 떠올릴 수 있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신규 콘텐츠뿐만 아니라, 직업별 밸런스가 조정과 함께 지난 콘텐츠 보상들을 더 쉽게 얻는 것이가능해졌다. PvP 관련 변경사항으론 4대4로 즐기는 콘텐츠 ‘더 피스트’의 새로운 시즌이 5.35패치까지 시작을 예고하며 PvP를 주로 즐기는 이용자들에게 희소식이 전해지는 등 다양한 부분이 변경됐다.

알라그 석판, 화폐 등을 사용한 아이템을 구매하기 위해서 매번 특정 대도시를 가야 했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각 대도시마다 편하게 이를 구매할 수 있는 종합 상점이 추가되며, 종합 상점에서 판매하는 아이템들은 모두 강화된 장비로 제공돼 저레벨 구간 성장이 보다 편해졌다.

이외에도 5.31패치에 추가되는 제작 및 채집 콘텐츠인 ‘이슈가르드 부흥’과 5.35 패치에 추가되는 신규 전투 콘텐츠 ‘남부 보즈야 전선’에 대해 짤막하게 소개하며 이후 추가될 패치 내용에 대해 설명했다.

새로운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한정 겨울 이벤트와 함께 이전에 진행한 바가 있는 요괴워치 콜라보레이션 이벤트가 진행된다. 요괴워치의 경우 다음 패치인 5.4 업데이트 날까지 진행한다고 발표해 이전에 진행하지 못했던 이용자들에게 호응을 얻는데 성공했다.

5.3 패치에 추가되는 신규 콘텐츠들과 이벤트를 소개한 1부에 이어 진행된 2부에선 파이널판타지14를 총괄하고 있는 요시다 나오키 PD에게 궁금한 점이나 한국 운영팀에게 궁금한 점을 사전에 질문받았던 내용들을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해당 코너는 평소 이용자들이 게임을 즐기면서 느꼈던 아쉬웠던 부분이나 개선 방안에 대한 질문에 대해 요시다 나오키 PD가 직접 답변한 19개의 질문과 답변 내용들을 진행자들이 읽어주며 이용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해주는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요시다 나오키 PD의 Q&A에 다음으로 한국 운영팀에게 질문했던 내용에 대해 답변하는 시간이 이어졌는데, 게임 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계정 도용 문제나 하우징 현금 거래 문제를 비롯한 다양한 질문들에 답변하면서 조금씩 달라질 파이널판타지14의 달라질 모습이 기대됐다.

이처럼 새로운 메인 스토리와 토벌전, 24인 레이드, 이벤트 등을 추가하고, Q&A를 통해 다양한 궁금증을 해소하며 이용자들의 관심을 드높인 5.3 패치 ‘크리스탈의 잔광’은 2021년 1월 12일 업데이트돼 전에 없던 새로운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정준혁 기자
아직 부족함이 많지만, 게임을 좋아하는 열정으로 열심히 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