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취재·기획
카카오게임즈 엘리온 "루미너스 게임 내 획득 루트 추가"높은 과금 우려된 루미너스 획득 방안 확대 및 자동사냥 보상 상향 '루미너스 합성 개선 예정'
문원빈 기자 | 승인 2020.12.04 17:31

[게임플]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하고 블루홀스튜디오에서 개발하는 신작 PC MMORPG '엘리온'이 금일(4일) GM노트 2부를 통해 콘텐츠, 루미너스, 편의성 및 UI에 대한 피드백을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피드백에서는 무엇보다 높은 과금을 유도할 거라는 우려가 많았던 루미너스에 이용자들의 시선이 집중됐다.

결과적으로 개발진은 이용자들의 우려를 공감해 구매 방식 외에 게임 내에서 루미너스를 획득할 수 있는 루트를 추가했다.

이에 따라 이용자들은 기어 상점에서 판매하는 랜덤 박스와 동일한 상품을 희귀품 상인에게 골드를 지급하면 일일 3회 제한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수집 도감에서도 사용하지 않는 1성 루미너스를 소모해 2~3성의 루미너스 획득이 가능하다.

또한, 합성에 실패한 횟수에 따라 조각을 지급해 합성 목표에 해당하는 성급의 랜덤한 루미너스로 교환할 수 있으며, 합성에 실패해도 루미너스의 옵션이 변경되지 않도록 수정했다.

여기에 이용자들은 루미너스를 획득한 후 합성하는 과정이 너무 번거롭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개발진은 "루미너스 합성 과정이 불편하다는 부분을 인지하고 있어 빠른 시일 내에 수정하겠다"고 답했다.

──────────────────────────

Q. 던전 타임어택 3성 달성 조건 난이도가 높아 기준 아이템 레벨보다 더 높은 수준의 장비를 착용 후 공략할 필요가 있었다. 그러나 3성 달성이 어려울 경우 중간에 이탈하는 파티원들이 생길 것 같고 대미지 미터기로 인한 플레이어 간 분쟁과 파티 분열도 걱정된다. 특정 클래스를 파티에 기피하는 현상도 생길 거로 보이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A. 타임어택 시스템의 본래 의도는 이용자의 도전과 성장 욕구를 자극시키려는 것이었다. 하지만 오히려 보상 획득에 실패 시 큰 상실감을 주고 비 숙련자와의 파티를 기피하는 현상을 만들 것으로 우려되어 타임어택 시스템을 기본 던전에서는 제거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타임어택의 긍정적인 요소도 일부 있었기에 향후 별도의 타임어택 던전을 구현해 오픈할 예정이다.

 

Q. 망령 수도원에서 티밍으로 인한 문제점이 예상된다. 대안이 준비되어 있는가?

A. 기획 의도와 다른 협동 플레이 우려가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으며 보완책을 고민하고 있다.캐릭터의 이름을 블라인드 하는 등의 조치를 고민했으나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라고 생각하며 신고조차 불편하게 작용할 수 있어 적용하지 않았다.

첫 번째로 적 처치 시 획득하는 타락한 영혼의 파편 수량을 일정 비율 이하로 감소시키는 등특정인에게 쉽게 몰아주는 행위를 방지할 방안을 모색 중이다. 

이 외에도 다른 방안이 있을지 개발팀에서 고심하고 있으며, 당장은 어렵더라도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수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Q. 루미너스 콘텐츠가 높은 수준의 과금을 요구하는 것 같아 우려된다.

A. 우려하는 부분 충분히 공감한다. 이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구매뿐만 아니라 인게임에서도 루미너스를 획득할 수 있는 루트를 추가했다. 

기어 상점에서 판매하는 랜덤 박스와 동일한 상품을 희귀품 상인으로부터 일일 3회에 한하여 골드로 구매할 수 있으며, 수집 도감에서도 사용하지 않는 1성 루미너스를 소모하여 2~3성의 루미너스를 획득할 수 있다.

이때 기어 재화의 경우 인게임 업적에서도 획득이 가능하고 환전소를 통해서 타 모험가로부터 구매할 수도 있다.

또한, 합성에 실패한 횟수에 따라 조각을 지급해 합성 목표에 해당하는 성급의 랜덤한 루미너스로 교환할 수 있으며, 합성에 실패해도 루미너스의 옵션이 변경되지 않도록 수정했다. 

 

Q. 루미너스를 획득한 후 합성하는 과정이 너무 번거롭다.

A. 루미너스 합성 과정의 불편함은 개발팀 내부에서도 언급된 부분이다. 빠른 시일 내 수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루미너스 자동사냥 보상이 너무 약한 편이다.

A. 자동사냥으로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은 보수적으로 집행된 것도 있었지만, 이용자 피드백과 게릴라 테스트 지표 분석 결과 내부에서 의도한 수치보다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자동 사냥의 골드와 경험치 획득 보상을 일정량 상향 조정하고 던전에서 얻을 수 있는 장비 부위의 승급석 조각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했다.

Q. 자동 이동 기능을 사용 시 몬스터에게 피격당할 위험이 크고 지형지물로 인해 중단되는 경우가 많아 불편하다.

A. 해당 내용에 공감한다. 즉각적인 개선은 어렵더라도 추후 반드시 개선하겠다. 

 

Q. 필드 보스 처치, 차원 포탈 사냥 중 사망했을 때 채널이 이동되는 현상이 있어 수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A. 차원 포탈에서 혼자 사냥 중 사망 시 채널이 이동되는 현상을 확인했고 현재 수정 완료했다. 또한, 파티 플레이 중 채널의 인원이 가득 찼을 때 파티원 수가 적은 채널로 이동하는 현상도 파티원이 많은 채널로 이동하도록 함께 수정했다. 

그 외에도 채널 이동 관련 불편 사항이 있을 경우 의견 보내주면 기술적으로 검토 후 꾸준하게 개선하겠다.

 

Q. 지도에서 필드 보스의 위치가 눈에 잘 띄게 표시되면 좋겠다.

A. 지도를 여러 차례 확대해야만 필드 보스 위치를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에 불편에 공감한다. 조금만 확대시켜도 필드 보스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했다. 

Q. 파티원에게 자동으로 이동하는 기능이나 월드맵 및 레이더 상의 파티원 위치를 잘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

A. 보다 쉽게 파티원 위치로 이동할 수 있도록 기능 도입을 검토하겠다.

 

Q. 던전을 입장하거나 사망 후 소환수, 루미너스가 자동 소환되지 않아 불편하다.

A. 자동 소환이 이루어지지 않는 부분의 불편함은 인지하고 있으나, 빠른 해결이 어려워 추후에 개선할 수 있도록 고민해 보겠다. 

 

Q. 마우스 감도 조절 변경 시 감도 폭이 크지 않아서 티가 많이 나지 않았다. 감도 폭을 증가시킬 수 있는가?

A. 해당 피드백을 반영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수정할 예정이다.

 

Q. 기력 게이지 감소가 시각/청각적으로 더욱 눈에 띄었으면 좋겠다.

A. 시인성 개선을 위해 계속 노력할 예정이다. 보내주신 기력 게이지 감소 시인성 강화 의견도 함께 검토하겠다.

문원빈 기자  moon@gameple.co.kr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원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금천구 가산동 459-29 에이스K1타워 712호   |  대표전화 : 02)6341-2821  |  이메일 : game@gameple.co.kr
상호 : 게임플(제이에스미디어팀)  |  등록번호 : 서울 아 02276  |  등록일 : 2012.10.02  |  발행인 및 편집인 : 차정석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성훈  |  Copyright © 2021 게임플.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