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와의 소통이 게임 서비스에 중요한 요소로 떠오른 만큼 다양한 소통 방안 마련에 박차

[게임플] 최근 게임업계가 '이용자 친화'라는 화두에 한층 더 집중하고 있다. 게임에서 이용자들이 불편함이 다반사라고 해도 운영진의 대응에 민심의 온도가 달라진다.

실제로 롱런 하는 게임들을 살펴보면 대부분은 게임성 자체도 훌륭하지만 이용자들의 니즈에 대한 반응에 민감하다.

일례로 게임빌의 '별이되어라'는 2014년 런칭 이후 7년간 300회 이상의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이용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온 것으로 유명하다.

# 게임빌프로야구 2020 슈퍼스타즈: 공식 카페 통해 한 단계 도약 예고

게임빌은 업력 20년차를 맞은 모바일게임 업계의 맏형 답게 원숙한 운영을 보여준다.

런칭 1주년을 앞둔 '게임빌프로야구 2020 슈퍼스타즈'는 지난 업데이트에서 새로운 미니게임 '퍼펙트 피쳐'를 선보였다.

기존 타자 중심 미니게임에 투수용 미니게임도 있었으면 좋겠다는 이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한 업데이트였다. 게임에 대한 재미는 인정받았지만 너무 어렵다는 이용자들이 의견이 대두됐고, 운영진은 즉각적으로 패턴과 난도를 조정해 대응했다.

이 게임은 출시 이후부터 공식카페의 '개발노트' 코너를 통해 이용자들의 의견에 운영진과 개발진이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고 업데이트에 반영하는 것으로 호평받았다.

또한, 매주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구단 시나리오 업데이트, 게임 속도 상향, 도루 추가, 수동기능 추가 등 굵직한 업데이트들을 실시하며 출시 초기와 비교해 몰라보게 달라진 게임성을 보여준다.

게임빌프로야구 2020 슈퍼스타즈는 공식카페를 통해 11월 중 '선수 트레이드', '초월 코어'를, 장기적으로는 '실시간 PvP'와 신규 구단 시나리오 업데이트 계획을 밝히며 한 단계 도약을 예고했다.

# 바람의나라: 연: '개발자 서신'으로 가감 없는 소통

넥슨의 '바람의나라: 연'은 올해 최대 화제작 중 하나였다. 이용자들의 기대가 높은 만큼 질타도 많았지만, 운영의 묘를 살려가며 지속적으로 차트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바람의나라는 공식 카페에 '개발자 서신' 코너를 통해 이용자들과 디렉터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고 있다. 이용자들이 공식 카페에 올린 의견을 바탕으로 게임 밸런스를 조절하는 등 게임 운영에 반영한다.

지난 9월에는 '전사' 직업에 대한 이용자들의 개선 요구에 대해 상세한 설명과 함께 각종 기술에 대한 개선책을 제시하며 호응을 얻었다.

바람의나라 측은 '이용자들이 장비를 상위 등급으로 향상시키는 '증강' 작업 실패에 대한 부담감이 크다는 것도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고민을 하고 있다'고 언급하는 등 다소 민감한 내용에 대해서도 가감없이 소통을 이어갔다.

최근 진행된 공식 소통 프로그램 '그것을 알려 주막'도 화제다. MC 허준을 필두로 바람의나라: 연 이태성 총괄 디렉터, BJ 우레가 참여한 해당 프로그램에서 이태성 디렉터는 이용자들의 따끔한 질책을 직접 받았고 그와 관련된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설명했다.

관련해서 '바람의나라: 연'은 이용자들의 의견을 지속 반영하며 PC버전에서 가능했던 캐릭터 성별 전환 등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며 롱런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 붕괴3rd: 공식 카페 고객 응대 코너 통해 이용자 스킨십 활발

원신으로 세계적인 흥행 대박을 터트린 미요호의 대표작 '붕괴3rd'도 서비스 3주년을 맞으며 스테디셀러 반열에 들었다.

그간 일부 중국산 게임이 과금을 유도 한 후 서비스를 종료하는 '먹튀 논란'으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진 이용자가 있었지만, 붕괴는 이용자 친화적 운영으로 롱런의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붕괴는 공식카페 내 '번역신고게시판', '건의사항'과, '버그&문의'란 등 고객 응대 코너들을 운영하며 이용자 스킨십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붕괴는 이용자들의 이목을 끄는 다양한 이벤트도 지속적으로 진행한다. 공식 카페 내에서는 팬 아트, 스토리 관련 이벤트 등 핵심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가 활발하다.

게임 안에서도 3주년을 맞아 이벤트를 진행중이다. 12월 17일까지 '카니발 축제', '카니발 스핀', '붕괴모험담', '영광의 물결' 등 다양한 이벤트를 즐길 수 있고 같은 기간 동안 로그인을 통해 성석, 골드핀, 열광 코어 등 각종 보상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중이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