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 연, 카러플 등 모바일 게임 흥행과 PC 게임의 견고한 실적으로 3분기 사상 최대 매출 달성

[게임플] 금일(10일) 넥슨은 3분기 매출 8,873억 원, 영업이익 3,085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기준 매출 52%, 영업이익 13% 증가한 실적이다.

넥슨은 '바람의나라: 연', 'V4',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등 모바일 게임 흥행과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서든어택' 등 주요 PC 게임들의 견고한 호실적에 힘입어 3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지난해 이후 출시한 모바일 게임들의 연이은 흥행에 힘입어 넥슨의 모바일 게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먼저 지난 7월 서비스를 시작한 '바람의나라: 연'은 구글플레이 최고 매출 2위 기록한 후 꾸준히 모바일 게임 매출 최상위권을 유지하면서 자사의 3분기 모바일 매출을 견인했다.

과거 1세대 PC 온라인 게임이었던 원작 특유의 도트풍 그래픽과 플레이 방식으로 호응을 얻었고 지속적인 이용자 친화적 업데이트에 힘입어 론칭 이후 여전히 흥행세가 지속 중이다.

넥슨의 장기 흥행 IP로 자리잡은 'V4'는 지난 7월 북미 및 유럽을 포함한 글로벌 150여 개 국에서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고 신규 클래스 도입과 초고속 성장 업데이트 등 대규모 콘텐츠를 선보이며 성장을 이어갔다.

지난 5월 글로벌 출시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는 모바일로 즐기는 캐주얼 레이싱이라는 장르적 특성을 살려 '카러플 스타컵', '모여라 카러플 패밀리' 등 이용자 참여형 행사를 개최해 유저층 확대와 함께 게임의 흥행을 더욱 공고히 했다.

넥슨 주요 PC 게임들의 매출도 호조를 이어갔다. 올해로 17주년을 맞이한 '메이플스토리'는 2차 대규모 여름 업데이트 'AWAKE'를 실시하며 2분기에 이어 글로벌 시장 전역에서 성장을 지속했다.

특히, '메이플스토리'는 탁월한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한 전략적인 콘텐츠를 선보이며 한국 지역에서 전년 동기 대비 71% 성장했고 이외 북미·유럽 지역과 아시아·남미 지역에서 각각 178%, 165%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던전앤파이터'와 '서든어택'은 한국 지역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던전앤파이터'는 주요 캐릭터 레벨 확장과 함께 '썸머 페스티벌' 등 전략적 콘텐츠 업데이트로 전년 동기 대비 56% 성장했고 '서든어택'은 15주년 서비스를 기념해 대규모 보상 이벤트를 실시하며 전년 동기 대비 35%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한편, 넥슨은 지난 9일 케빈 메이어를 신임 사외이사로 내정했다고 밝혔다. 케빈 메이어 신임 사외이사 내정자는 영화, 텔레비전, 온라인 동영상서비스 등 다양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큰 성과를 남긴 인물로, 월트디즈니의 최고 전략 책임자와 DTCI 부문 대표를 역임했다.

이를 통해 넥슨은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성장하는 동시에, '커츠펠', '코노스바 모바일 판타스틱 데이즈' 등의 신작들을 통해 경쟁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PC 플랫폼 3인칭 듀얼 액션 배틀 장르인 '커츠펠'은 동료와 협동하면서 강력한 보스를 격파하거나 유저간 대결 등 다양한 조합의 플레이를 지원한다. 현재 '스팀' 플랫폼을 통해 북미, 남미, 유럽, 아시아 지역을 대상으로 얼리 액세스를 진행 중이다.

또한, 개발사 썸잽과의 글로벌 퍼블리싱 계약을 발표한 '코노스바'는 '이 멋진 세계의 축복을!'이라는 일본 라이트 노벨 원작을 바탕으로 개발된 수집형 RPG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콘솔과 PC 모두에서 최적의 크로스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개발 중인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와 빠른 액션과 호쾌한 타격감 등 원작의 강점을 살린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역시 서비스 준비에 한창이다.

3분기 실적과 관련해 넥슨 오웬 마호니 대표이사는 "넥슨의 강력한 IP 파워가 PC와 모바일 플랫폼 양쪽에서 저력을 발휘하며 3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며 "4분기에도 선택과 집중의 개발 기조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멀티플랫폼 게임사로서의 입지를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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