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적인 챔피언 맞받아치기 좋은 챔피언으로 롤드컵 활약 기대

[게임플] 라이엇게임즈가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리그오브레전드’의 탑과 미드 상체 라인에 카르마, 소나에 이어 룰루가 등장해 또다시 상체 라인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룰루는 이미 오래전에도 탑과 미드 챔피언으로서 활약한 바 있다. 그 당시에도 지금처럼 탑 룰루로 인해 많은 탑 라이너들이 고통을 받았고, 공격 속도를 끌어올려 기본 공격으로 적을 괴롭히는 빌드도 연구되며 다양한 활동을 보여줬다.

우선 룰루가 이렇게 갑작스럽게 떠오른 이유를 살펴보면 리그 초창기엔 쓰레쉬, 노틸러스, 레오나, 블리츠크랭크와 같은 그랩형 서포터들이 주를 이루고 있어 유틸형 서포터들이 제대로 활약하지 못하고 있었다.

하지만 점차 변화하는 상체 메타와 원거리 딜러로 인해 선호하는 서포터가 점차 카르마, 바드, 유미 등과 같은 유틸형 서포터로 변경되고 자주 사용되는 서포터들마저 연이어 하향되면서 아무런 밸런스 조정을 받지 않은 챔피언들이 재차 조명되기 시작했다.

그렇게 재조명된 서포터가 바로 룰루로 Q 스킬 ‘반짝반짝 창’으로 적에게 마법 피해와 함께 이동 속도를 느리게 만들고, W 스킬 ‘변덕쟁이’는 적에게 시전하면 동물로, 아군에게 시전하면 공격 및 이동 속도 상승효과를 부여한다.

E 스킬 ‘도와줘, 픽스!’는 적에게 피해를 아군에겐 보호막을 주며, 궁극기 ‘급성장’은 아군을 커지게 만들어 주변 적들을 띄워 올리면서 추가 체력을 제공해 생존력을 높여줘 상황에 따라 공격적인 플레이나 아군을 지원하는 플레이가 가능한 서포터다.

다만, 이 공격적인 플레이가 단순히 서포터일 때만 빛을 발하는 것이 아니라 혼자 있을 때도 활용할 수 있기에 탑이나 미드 라인까지 진출하는 것이다.

실제로 탑 룰루는 지난 4일 진행된 2020 롤드컵 본선에서 담원 게이밍이 로그를 상대로 처음으로 꺼내 들었는데, 룰루가 계속 아군이 죽지 않도록 뒤에서 지원하면서 다른 딜러들이 좀 더 편하게 진입하며 싸워 승리를 챙겨 그 위력을 입증했다.  

탑 룰루의 핵심은 바로 기본 지속 효과인 ‘요정 친구 픽스’다. 해당 능력은 룰루가 공격할 때마다 주변에 돌아다니는 픽스가 대상을 같이 공격하는 능력으로 기본 공격을 맞기만 해도 2차 피해가 발생한다.

거기에 Q 스킬 ‘반짝반짝 창’까지 맞으면 이동 속도가 감소해 도망가면서도 계속 기본 공격을 맞게 되면서 라인전 주도권을 내어줄 수밖에 없다.

이에 일방적으로 맞을 수 없다고 판단하고 반격하기 위해 진입하면 W 스킬 ‘변덕쟁이’로 인해 제대로 반격하지 못한 채 일방적인 딜 교환을 경험할 수 있다. 거기다 E 스킬 ‘도와줘, 픽스!’나 궁극기 ‘급성장’까지 있어 룰루를 잡는 것이 어렵다.

룰루의 이러한 점으로 인해 최근 탑에서 자주 등장하는 레넥톤, 카밀과 같이 다소 공격적인 라인전을 펼치는 챔피언들을 상대로도 나쁘지 않아 충분히 탑 챔피언으로 채용할 가치가 있다.

하지만 룰루가 시간이 흐를수록 딜이 나오는 챔피언이 아니고 지원에 특화돼 있기 때문에 다른 라인에서 부족한 탑 라인의 딜을 보완해줄 챔피언들을 선택해 조합을 맞춰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템은 서포터일 때와 동일하게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불타는 향로, 구원, 슈렐리아의 몽상 등을 구매해 라인전이 끝난 이후 한타 구간에선 서포터 룰루와 동일하게 보호막으로 아군을 지원하거나, 원거리 딜러에게 W 스킬 ‘변덕쟁이’를 시전해 위치 선정이 쉽도록 보조한다.

룬의 경우 서포터 룰루와 동일하게 콩콩이를 주요 룬으로 사용하고 보조 룬으로 영감을 드는데, 차이점으로는 라인전을 위해 부패 물약을 들고 라인 교전 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시간 왜곡 물약을 채용해준다.

이처럼 탑라인에서 활약을 펼치고 있는 룰루는 롤드컵에서 앞으로 자주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각 팀들은 탑 룰루를 이길 수 있는 카운터 픽을 꺼내거나 밴을 하는 등 경계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반대로 룰루가 현재 탑 말고도 미드 라인에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한 점을 이용해 탑, 미드, 서포터로서 상대를 고민하게 만들 수 있는 픽 카드로 밴픽싸움을 거는 모습도 종종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탑 룰루가 유행하고 있는 이상 본 서버에선 추후 탑 소나나 카르마를 견제하는 밸런스 조정을 진행했던 것과 동일하게 밸런스 조정이 진행될 것으로 보이며, 조정이 이뤄지기 전에 탑 룰루를 통해 랭크 상승을 노리는 것이 좋다.

정준혁 기자
아직 부족함이 많지만, 게임을 좋아하는 열정으로 열심히 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