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2 출시에 따라 사라지는 시즌1 보상은 가치와 수량에 맞춰진 새로운 보상 지급 예정

[게임플] 스마일게이트RPG가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핵앤슬래시 MMORPG '로스트아크'가 시즌2 출시에 앞서 기존 시스템 개편 및 신규 시스템 적용 사안에 대해 상세하게 소개했다.

해당 공지에서는 장비, 화폐, 던전, 카드, 수집품 등 각 콘텐츠의 변화에 따라 어떤 방식으로 변경되고 그에 대한 보상은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먼저 시즌2 장비 성장 시스템 개변으로 무기 및 방어구가 신규 아이템으로 재구성된다. 이에 따라 시즌1 티어1~3 구간 무기와 방어구 아이템은 시즌2 무기와 방어구 아이템으로 대체 지급될 예정이다.

각 아이템별 연마와 재련 단계에 따라 새롭게 개편되는 아이템 레벨대 구간에 맞춰 교체 지급되며, 대체 지급되는 무기와 방어구 아이템 레벨에 따라 캐릭터의 최대 달성 아이템 레벨이 시즌2 기준으로 변경된다.

시즌1 티어1~3 구간에서 사용하던 장신구와 어빌리티 스톤은 모두 제거되고 각 캐릭터별 아이템 레벨에 맞는 시즌2 장신구 상자 및 어빌리티 스톤이 일정량 지급한다.

이때 시즌1 상위 장신구는 시즌2 장신구 상자로 대체 지급되는데, 보유한 장신구의 단계에 따라 수량이 달라진다는 점 참고할 필요가 있다.

스크롤을 이용한 마법부여 시스템도 사라진다. 이로 인해 사용할 수 없게 된 시즌1의 스크롤은 증폭 단계에 따라 일정량의 시즌2 보석 상자로 대체 지급된다. 장비 아이템에 마법 부여된 스크롤 및 사용하지 않은 봉인 마법 스크롤도 동일한 기준으로 지급되므로 스크롤을 남겨둔 이용자들은 더 많은 보석 상자를 받게 될 것이다.

보석 상자 사용 시 랜덤한 보석을 획득할 수 있으며, 시즌2 보석 시스템을 통해 스킬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시즌1 각인 시스템은 시즌2에서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원정대가 보유한 모든 각인의 레벨별 해금에 필요한 각인서 수집 개수가 20개로 통일되면서 기존 해금 필요 수집 개수가 20개 미만인 간인의 수집 수량은 20개 기준 비율에 맞게 조정된다.

각인 시스템이 개편되면서 그간 자주 사용되지 않거나, 효율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제시된 절단의 대가, 무적 회피, 방어 균형, 관통의 대가, 파괴의 대가, 비밀지도, 실링 폭발, 에테르 기화, 이중 도약, 약물 중독, 도망자 등의 각인은 모두 제거된다.

생활 시스템의 경우 생활 레벨이 각 스킬 종류별 생활 레벨로 분리되고 원정대 내 캐릭터들이 생활 레벨을 공유하도록 개편된다.

이에 따라, 원정대 캐릭터 중 가장 높은 시즌1 생활 레벨을 기준으로 시즌2 각 종류별 생활 레벨로 분배될 예정이다.

생활 시스템이 개편되면서 시즌1 생활 도구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모두 삭제된다. 시즌2를 대비해 생활 도구를 미리 모아두는 이용자들은 더 이상 수집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항해에 사용됐던 선원 및 선원 지원서, 선박 업그레이드 재료, 항해 및 섬 활동 보상, 검은 이빨의 증표, 떠도는 영혼, 코어 SG, 고대의 마석, 기에나 전용 선원의 증표, 프로키온 전용 선원의 증표가 해적 주화로 대체된다.

또한, 행운의 기운 시스템이 삭제되고 시즌1에 보유했던 행운의 정수 아이템은 시즌2 성장 재료를 교환할 수 있는 토큰 아이템으로 대체 지급된다.

던전 입장에 사용됐던 카오스 던전 +1, 입장권: 이벤트 카오스 던전, 안타레스의 악몽 입장권, 미궁 입장권도 시즌2 토큰 아이템으로 변경되고  리버스 루인은 시즌2에서 사용하지 않아 팔찌 아이템도 사용 불가능하다.

많은 이용자들의 궁금증을 유발한 카드에 대해선 시즌1에 획득한 카드와 각성 재료는 시즌2에서 사용되지 않을 예정이다. 시즌1에서 보유한 각성 재료, 카드 등급, 각성 단계, 획득 난이도에 따라 시즌2 카드를 획득할 수 있는 교환 아이템으로 지급된다.

수집형 포인트와 관련해선 먼저 호감도, 섬의 마음, 에포나 평판, 원정대 레벨은 유지되고 거인의 심장, 위대한 미술품, 모험물은 초기화된다.

모든 수집형 포인트에 대한 보상은 시즌2에 맞춰진 보상으로 새롭게 획득할 수 있는데, 초기화되는 수집품 중에 일부는 획득 방법이 달라지므로 새로운 획득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

화폐는 실링, 해적주화, 균열의 조각이 원정대 고유 재화로 변경되고 시즌1 원정대 내 캐릭터가 요유한 재화가 모두 합산된다.

실링, 해적주화, 골드 외에 기존 화폐인 안타레스 주화, 플래티넘 주화, 루페온 인장, 캐슈 씨앗, (광기, 어둠, 질병)몽환의 마석, (적막, 공허, 교만)미궁의 파편, 투지의 증표는 모두 사라지므로 시즌2가 적용되기 전에 미리 각종 아이템으로 교환할 필요가 있다.

다양한 사안들이 기재된 바람에 정신이 없을 수 있지만, 쉽게 정리하면 시즌2가 출시되면서 사라지는 시즌1 재화들은 대부분 시즌2에 맞춰진 보상으로 지급된다는 내용이다.

해당 소식을 접한 이용자들은 "초기화되는 수집품이 있어서 시즌2 때 생각보다 바빠질 것 같다", "그래도 대체 보상을 마련해줘서 다행이다", "불필요한 요소가 대거 사라져 적응하기엔 더 쉬워보인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편, 8월 12일에 적용되는 로스트아크 시즌2 '꿈꾸지 않는 자들의 낙원'은 신규 대륙 '파푸니카'를 무대로 스토리가 펼쳐지고 신규 클래스 '스카우터'와 '리퍼(9월 29일)'부터 에피소드 '카단(10월 14일)'까지 다양한 콘텐츠가 등장한다.

지난 7월 29일 공개한 트레일러 영상으로 멋진 연출을 선보여 해외에서도 화제를 모으기도 했는데, 과연 전세계 게이머들의 관심이 주목된 로스트아크 시즌2가 어떤 재미를 선사할 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