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학 사무총장 "위기를 기회로 생각하고 e스포츠 발전 방안을 꾸준히 모색할 예정"

[게임플] 코로나19 확산 사태가 언택트 시대를 불러오면서 프로 스포츠 정면 중단, 공연 및 전시의 무기한 연기 및 취소, 인간 교류 제한 등 우리의 일상이 큰 변화를 맞이했다.

시공간의 제약에서 자유로운 e스포츠는 전통 스포츠와 다르게 온라인 방식으로 전환하면서 그 장점을 자랑하는 상황인데, 그만큼 e스포츠는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다방면으로 급격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다양한 기관에서 향후 미래를 주도할 새로운 문화인 e스포츠의 발전을 위해 날마다 고민하고 있다. 이들이 어떻게 노력하고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한국e스포츠협회 김철학 사무총장과 e스포츠의 미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그는 외부의 관심이 주목될수록 더욱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어 많은 고민을 한다고 토로하고 대안책과 방향성에 대해 심도 있게 설명했다.

언택트가 부각된 와중에 이제는 새로운 개념인 '온택트'가 부상하고 있다. 온택트란 비대면을 일컫는 '언택트'에 온라인을 통한 외부와의 '연결(On)'을 더한 개념으로 온라인을 통해 대면하는 방식을 가리킨다.

e스포츠는 이러한 온택트 시대의 가능성을 제대로 엿볼 수 있었던 대표 분야 중 하나다. 시공간 제약이 적어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즐길 수 있는 만큼 수많은 전문가들이 e스포츠 문화를 발전시키는 방향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초반 효과는 뚜렷하게 보였다. LCK 스프링 시즌에선 사상 최대 시청률을 기록해 작년보다 시청자 13% 증가했으며, 이보다 한 단계 발전해 MSC와 같은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는 국제 대회, 소통을 강조한 'DRX 퇴근길 라이브' 등 방송 플랫폼(스트리밍)이 등장했다.

김철학 사무총장은 'e스포츠가 앞으로 어떤 미래를 맞을 것인가?'에 대해 오프라인 대회가 감소하고 온라인 대회 증가, 배틀리카와 패특독 등 대진 플랫폼이 활성화될 거라 전망했다.

또한, 온라인 진행이 활성화되는 만큼 공정성 확립을 무엇보다 강조했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 e스포츠 전문 인력이 증가할 필요가 있다는 과제를 언급했다.

여기에 비대면 경기 진행으로 인해 사회적 친밀도가 떨어지면서 팬던의 변화도 나타나고 있는데, 팬들과 어떻게 소통 및 친밀성을 높일지에 대한 고민을 꾸준히 해야 한다고 전했다.

무엇보다 한국e스포츠협회는 전통 스포츠와 e스포츠 분야의 접점이 증대될 거라 바라봤다. 김 사무총장에 따르면 FIFA World Cup, F1 비내면 전환 대회 개최 등 전통 스포츠와 콜라보레이션을 확대하고 올림픽 종폭화를 위해 더욱 활발하게 논의 중이다.

그는 "모든 국가가 한국처럼 e스포츠 문화가 발전되지 않았다"며 "e스포츠의 헤게모니가 선수 중심으로 변화하고 위에 제시한 목표를 위해선 e스포츠의 국제 표준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한국e스포츠협회는 '시대에 발 맞춰 변화한 e스포츠는 이제 시대를 변화시킬 차례'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e스포츠 국가대표의 위상 정립 및 선수 권익 증대, 풀뿌리 아마추어 육성, e스포츠 전문가 육성에 전력을 쏟아붓고 있다.

발표를 마치면서 김 사무총장은 "협회의 노력이 제대로 구현되면 앞으로 페이커 선수와 같은 슈퍼스타가 리그오브레전드 외에 다양한 게임에서 나타날 것이다"며 "꾸준한 노력만이 올바른 발전을 이룰 수 있는 만큼 앞으로 지켜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Q. 발표에서 전문 인력에 대해 강조했다. 온라인으로만 진행하는 경기에 전문 인력을 양성해도 채팅에서의 비난을 원천적으로 막긴 어려워 보인다. 이를 위한 노하우나 대비책을 생각하고 있는가?

김철학 사무총장: 심판 및 전문 인력 양성만으로 해당 문제가 해결된다고 바라보진 않는다. 당연히 기술적인 측면도 고려 중이다. 기술적인 측면과 인적 자원이 조화를 이뤄야 가능할 것이다.

인적 자원은 최대한 많은 인력을 동원해야 보다 정교하게 바라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불법 프로그램을 적발하는 능력은 게임을 잘 알아야 하므로 꽤 많은 교육을 거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온라인 대회가 진행되면 선수가 직접 참여했는지 GPS로 확인하거나 캠을 통해 선수의 참여 여부를 확인하는 기술적인 부분과 심판이 직접 불법 프로그램을 사용하는지 신속하게 확인하는 능력이 결합되는 식이다.

 

Q. 유럽, 북미와의 국제 대회는 어려운 편이다. 기술적으로 보완될 거라 생각하는가?

김철학 사무총장: 제가 프로그래머가 아니라서 전문가만큼 지식은 모르지만. PUBG의 경우 국제 대회를 진행할 때 평준화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다. 종목마다 다르겠지만, 온라인 국제 대회가 지속되면서 기술적으로 해결될 거라 생각한다.

 

Q. 코로나19로 인해 앞으로 e스포츠 오프라인 무대의 방향성은 어떻게 바라보는가?

김철학 사무총장: 전통 스포츠는 겨울 종목이 아닌 이상 대부분 야외 경기를 진행한다. e스포츠는 실내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고 야외의 경우에도 관중을 밀집시키는 경우가 많아서 더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밀폐된 공간에 너무 많은 사람이 들어오면 많은 우려가 생기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방향을 조심스럽게 검토 중이다.

지금 당장 어떻게 될 거라 예측하기란 쉽지 않다. 정부에서 지정한 코로나19 심각 단계가 완화되면 다음 단계를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다.

Q. 해외에선 여러 종목을 출전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부분은 어떻게 막을 것인가?

김철학 사무총장: 질문한 부분들은 현재 시스템이 체계화되지 못해 발생하는 상황이다. 선수 등록, 전적 관리, 불공정 행위 기록 등이 체계적으로 이뤄진다면 충분히 막을 수 있을 것이다.

과거 스타크래프트 시스템 안에서는 현재 e스포츠의 기능을 모두 수용하기 어려웠다. 현재 리그오브레전드로 전환되는 과도기라 생각하는데, 많은 부분을 보완해 공정성을 무엇보다 강조하고 그런 선수들을 차단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해외는 한국처럼 e스포츠가 발전되지 않았다. 한국도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해외는 시스템적으로 더욱 부족하다. 종목사에서 모든 것을 관리하는 경향이 있는데, 대회 관리만으로 한계에 닿아 치명적인 약점이 드러난다.

한국e스포츠 협회는 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세밀하게 관찰하는 상황이기에 지금 목표가 이뤄진다면 자연스레 해결되는 문제라 생각한다.

 

Q. 스페인에선 실제 스포츠 선수들이 e스포츠 분야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다.

김철학 사무총장: 북미와 유럽에서는 전통 스포츠 선수들의 e스포츠 활동이 많이 보이고 있다. 저희도 K리그와 협약을 통해 '피파온라인4'로 K리그 소속 선수들이 직접 경기를 치른 바 있다. 국내에서도 여러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앞으로도 더 많이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Q. WHO에서 게임 중독을 질병코드로 지정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서 올림픽 종목화에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상황인가?

김철학 사무총장: 현재 IOC에서 e스포츠를 올림픽 종목화로 논의하는 단계가 아니다.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부분이지만, 올림픽에서도 시청률이 줄어들고 있어 e스포츠의 장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같이 고민하는 상황이다.

여러 국가의 e스포츠협회와 종목사들이 전통 스포츠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e스포츠 활용 방안, 직접적으로 e스포츠를 종목으로 편입하는 방안에 대해 꾸준히 고민하고 있다.

'이를 위해 어떤 프로세스를 거쳐야 하는가?'를 생각하면 현재 올림픽 종목들은 수차례 진행되면서 규칙, 시스템 등이 체계적으로 구성됐다. e스포츠가 현재 어느 단계에 놓여있는지 파악하고 어떤 시스템을 구축할 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예전에는 과거에 비해 규정, 지역 간의 격차, 종목 간의 격차 등 현황에 대한 연구가 진행됐다. 지금은 IOC에서 제안하는 스포츠로서의 구실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사안들을 고민하고 논의하는 단계라 생각하면 편할 것이다.

Q. 한국e스포츠협회가 목표를 위해 전세계를 대표해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인가?

김철학 사무총장: e스포츠가 하나의 스포츠로 인정받기 위해 국제e스포츠연맹과 한국e스포츠협회 모두 노력 중이다. 한국e스포츠협회의 우선 과제는 공식 스포츠 종목으로 인정받기 위해 먼저 대한체육회에 가입될 필요가 있다.

전세계에서 한국 e스포츠 문화를 주목하고 있는 만큼 협회는 현재 한국e스포츠의 시스템을 강조하고 주도적으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Q. PC방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이 좋진 않은 편이다. 협회에서 인식 개선에 노력할 계획이 있는가?

김철학 사무총장: 2015년부터 공인e스포츠 시설로 지정하는 중이다. 협회도 게임과 시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쌓여가는 것을 원치 않는다.

일반인들에게 e스포츠를 통해 창의적인 사고, 전략적 기능 등 순기능을 아무리 강조해도 e스포츠와 게임을 같은 분류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저희가 자유롭게 활동하기 위해선 이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해 PC방을 e스포츠 공인 시설로 인증하는 절차도 하나의 방안이라 볼 수 있다.

이전에는 민간 협최 차원에서 노력했다면 올해는 정부가 적극 나서줬다. 이와 함께 풀뿌리 아마추어 지원 방안들로 아마추어가 보다 많은 기회를 제공받고 프로 무대로 오른다면 일반인들의 인식도 많이 개선될 거라 전망한다.

 

Q. 코로나19로 PC방이 어려운 상황에서 적극 지원이 필요해보인다.

김철학 사무총장: 협회가 주최하는 대회가 아니라도 많은 대회가 열린다면 e스포츠 발전에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한다. 

이를 위해 저희도 온라인 대회 플랫폼 업체에 적극 지원하는 것이다. 실제로 PC방 업주 중에는 이러한 플랫폼이 없어도 이벤트, 대회 개최 등을 SNS로 정말 적극적으로 나서는 분이 많다.

하지만 대다수 업주들이 이런 홍보 방식과 대회 진행 절차를 모른다. 저희에게 직접 요청하면 보다 빠르게 도움을 드릴 수 있지만, 그것조차 알아보지 않는 분들이 많다.

따라서, 저희가 개별적으로 대통령배 대회, LCK 아카데미 시리즈 등 다양한 대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공인 대회를 만들면서 PC방 업주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한다면 더욱 발전될 거라 생각한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김철학 사무총장: 그간 많은 이슈가 있었고 힘든 시기를 겪었다. 3년이 지난 지금에서야 더욱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게 됐고 이제는 조금 더 선수, 아마추어 중심의 경기 단체를 확대할 예정이다. 

스타크래프트에서 리그오브레전드로 넘어가는 과정에선 미숙한 부분이 많았다. 이러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제도적인 장치를 생각하게 됐는데, 지속으로 성장 가능한 e스포츠 환경과 근간이 되는 협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