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문폭주, 탐구, 이중 직업 이용가능한 신규 확장팩 스칼로맨스 아카데미 8월 초 출시 예정

[게임플] 블리자드의 대표 게임 ‘워크래프트’ 속 영웅들을 만나볼 수 있는 카드 게임 ‘하스스톤’이 지난 15일 신규 확장팩 ‘스칼로맨스 아카데미’를 공개했다.

이번 확장팩에선 두 직업의 특징이 합쳐진 ‘이중 직업’, 주문을 사용하면 단 한번 효과가 발동되는 ‘주문폭주’, 카드를 발견하고 동일 유형 카드의 비용을 한 번 감소시켜 연계하는 ‘탐구’가 새롭게 추가돼 전에 없던 새로운 메타 형성이 예상되고 있다.

신규 확장팩이 8월 초 출시를 예고하며 22일부터 본격적으로 신규 카드들이 공개될 예정으로 게이머들로부터 관심이 모이고 있는 가운데, 하스스톤 총괄 내러티브 디자이너 데이브 코삭과 게임 디자이너 알렉 도슨과의 인터뷰를 통해 신규 확장팩과 관련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상] 데이브 코삭 [하] 알렉 도슨

Q. 이번 신규 확장팩 ‘스칼로맨스 아카데미’에 대해 간단한 설명 부탁한다.

월드오브워크래프트를 해보신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스칼로맨스는 과거에 던전으로 등장했으며, 강령술을 가르치는 학교였지만 지금은 그저 폐허인 장소다.

우리는 만약 스칼로맨스 아카데미가 전성기였으면 어땠을지, 모든 직업들이 다같이 학교에서 교육을 받아 마법사만 마법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성기사, 사냥꾼 등이 마법을 배운다면 어떨까라는 상상을 기반으로 이번 확장팩을 만들었다.

그래서 우리 아티스트와 디자이너들이 많은 부분을 상상하면서 학생 및 교수에게서 재미난 요소를 넣고, 스칼로맨스 학장을 맡고 있는 켈투자드와 같은 전통적인 캐릭터들도 데려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번 확장팩에선 주문폭주, 이중 직업, 탐구와 같은 새로운 카드들을 만나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전략과 재미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Q. 이중 직업 카드 개발 시 직업의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생각했는지, 이전 확장팩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에서 사용했던 조직카드와의 차이점을 알고 싶다.

이중 직업 카드를 만들 때 두 가지를 중점적으로 두고 만들었는데, 두 직업의 조합을 통해서 다양한 재미를 가져오기 위해 노력했으며, 각 직업이 보유하고 있는 특수성과 직업마다 각각 다르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많이 신경 썼다.

대표적인 예시로 샨도 와일드클로의 경우 사냥꾼은 덱 속의 야수를 강화하거나, 드루이드는 좀 더 강한 야수를 소환하는 식의 플레이가 가능하다.

다음으로 기존 조직 카드와 이중 직업 카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카드의 양으로 가젯잔 카드는 9장밖에 존재하지 않았던 것에 비해 이중 직업 카드는 총 40장으로 직업마다 12장의 카드가 존재한다.

디자인 측면에선 이중 카드의 경우 두 직업이 겹치는 부분이 어떤 것인지 파악하고 서로 다른 조합을 통해 강한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해 단일 매커니즘을 보유했던 조직 카드와는 확연한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사제는 체력을 회복하고 흑마법사는 체력을 소모해 두 직업 사이에 체력과 관련한 공통점이 있는데, 이중 직업 카드에선 이 부분과 관련해 새로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Q. 이중 직업의 경우 두 직업에게 유용하거나, 한 쪽 직업만 유리하게 사용하는 등 밸런스 설정이 어려웠을 것으로 보이는데 실제론 어떤지 궁금하다.

우리가 이중 직업 카드를 개발한 목적은 각각의 직업이 이중 직업 카드를 활용하는 하는 방향이 달라야 한다는 것이지만, 그렇다고 한 직업이 사용했을 때 더 좋은 영향을 발휘하거나, 다른 직업이 사용하면 오히려 불리해지는 상황이 있으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만약 이중 직업 카드가 한 직업에게만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면 이후 밸런스 조정을 통해 이를 맞춰나갈 예정이다.

스칼로맨스 아카데미에서 만나볼 수 있는 이중 직업, 탐구, 주문폭주

Q. 지난 인터뷰를 통해 무작위 생성 계열 카드와 관련해 내부에서 논의중이라고 했는데, 탐구 카드가 현재 발견 및 무작위 생성 메타에 더 영향을 미치지 않을지 알고 싶다.

우선 탐구 카드가 게임 내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지 지켜봐야 할 것이다. 생성이든 발견이든 어느 정도 경쟁력이 있는 수준까진 도달해야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보고 있는 중이다. 이번 탐구의 경우 게임에서 패를 확보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팀 내에선 계속해서 생성을 어느 정도 완화할 수 있도록 노력중이며 그 중 카드가 스스로를 발견할 수 있는지 아닌지 여부에 대해서 논의를 진행하는 중으로 지속적으로 게임들을 살펴보고 있다.

 

Q. 게임판에 따라 효과가 달라지는 편입생은 이번 확장팩에서 어떤 효과를 발휘하고, 이후 추가되는 확장팩의 게임판에 따른 효과가 추가되는지, 이후에도 이러한 카드가 계속해서 등장하는지 궁금하다.

편입생은 스칼로맨스 아카데미 게임판에선 이중 직업 카드를 손에 추가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확장팩이 정규전에 속해있는 한 지속해서 업데이트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후에 해가 넘어가면서 확장팩이 정규전을 떠나게 되면 능력을 발견하는 형태로 변경될 것이다.

편입생의 효과는 하스스톤이 디지털로 즐기는 카드게임이기에 가능한 하나의 예시로 우리가 하스스톤이 디지털게임으로써 계속 확장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이번 확장팩에선 편입생외에 비슷한 효과를 가진 카드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이후에도 재미있는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게임판에 따라 능력이 달라지는 편입생

Q. 이번에 추가되는 전사 전설 카드인 들창엄니의 매커니즘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  

들창엄니는 죽을 때마다 공격력과 체력이 1씩 감소하면서 계속 소환되는 하수인으로 죽을 때마다 기존 하수인에서 감소된 상태로 소환되는 형식이 아니라 새로운 하수인으로 소환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9/9 들창엄니가 죽으면 8/8을 가지고 있는 새로운 들창엄니 하수인이 소환되는 것으로, 수 차례 죽어 5/5 능력치를 보유한 들창엄니가 만약 ‘빙결의 덫’이나 ‘혼절시키기’ 등으로 인해 손으로 돌아오는 경우 5/5 능력치를 가진 들창엄니가 돌아간다.

 

Q. 이전 확장팩에선 악마사냥꾼은 연이어 하향을 이번 확장팩의 밸런스에 있어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직업이 있나?

특정 직업의 밸런스에 좀 더 특별히 신경을 쓴 것은 아니다. 우리가 확장팩을 개발하는 기본 목적은 게이머들이 지속적으로 새로운 전략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직업을 활용할 수 있는 충분한 카드를 공급하는 것이다.

하나의 예시로 악마 사냥꾼의 경우 이번 확장팩에선 어그로 덱을 많이 사용했는데, 이번 확장팩에선 새로운 전략이 나올 수 있도록 빅 악마사냥꾼이나 토큰 악마사냥꾼과 같은 부분도 신경 쓰고 있다.

또한, 새로운 전략을 만들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고 있지만, 이전의 덱이나 전략을 보강할 수 있는 카드들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Q. 스칼로맨스의 경우 월드오브워크래프트에선 강령술사들의 모임 장소라는 이미지가 강한데, 이번 확장팩에서 밝은 분위기로 해석한 의도가 무엇인가?

스칼로맨스는 월드오브워크래프트에서 이미 폐허가 된 모습만을 볼 수 있었는데, 우리는 스칼로맨스가 폐허가 되지 않고 여전히 학교로 존재했을 때 어떤 모습이었을지 대해 상상해 과거의 모습을 보여주고 미래에 어떻게 될지 힌트를 주고자 했다.

또한, 지난 확장팩 ‘황폐한 아웃랜드’가 악마사냥꾼과 함께 진중한 분위기를 제공했기에 이번 확장팩으로 잠시 휴식을 가지는 느낌으로 이 같은 분위기로 만들었다.

Q. 이번 확장팩을 통해 워크래프트에서 볼 수 있었던 켈투자드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을까?

켈투자드는 스칼로맨스의 엄격한 학장이지만 엄청 진지한 캐릭터는 아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다보면 켈투자드 특유의 유머를 통해 어떤 캐릭터인지 확인할 수 있다.

 

Q. 스칼로맨스가 마법 학교라는 점에서 마법 도시인 달라란이 연상되기도 하는데, 달라란이나 키린 토의 유명 캐릭터도 만나볼 수 있을까?

달라란 출신 캐릭터들이 많을 것이라고는 말할 수 없지만, 이번 스칼로맨스에선 월드오브워크래프트에서 언데드로 만났던 일부 캐릭터 등 친숙한 워크래프트 캐릭터들을 많이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Q. 확장팩 출시 이후 전장에 추가적인 변화가 있을지 궁금하다.

전장에 대해선 지속적으로 지켜보고 있으며 변화를 가하고 있는 중이다. 그 일환으로 이번에 새로운 영웅 추가 및 기존 영웅 밸런스 패치를 진행했다. 앞으로도 관찰을 통해 필요하다면 추가적인 조정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우리는 매번 새로운 확장팩이 추가될 때마다 어떤 카드와 영웅을 전장으로 넣을지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중으로 만약 이중 직업 카드와 같은 새로운 카드가 전장에 투입됐을 때 게임에 흥미를 더할 수 있다면 고려해볼 수 있다.

 

Q. 새로운 확장팩이 나와도 매번 카드 팩을 구입해야 하거나 메타에 적응하지 못하는 등의 이유로 전장만 즐기는 이용자들이 많은데, 해당 이용자들이 일반 게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할 방안이 있는지 궁금하다,

먼저, 신규 및 복귀 이용자들에겐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덱을 무료로 제공해 정규전에서 좀 더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 다시금 하스스톤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Q. 올해 하반기에 새로운 게임 모드가 출시될 것이라 알려졌는데, 새로운 게임 모드에 대한 정보나 힌트를 줄 수 있나?

추후에 관련해서 발표가 있을 예정이지만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할 순 없다.

 

Q. 한국 팬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린다.

데이브 코삭 – 먼저, 스칼로맨스 아카데미에 오신걸 진심으로 환영하고 하스스톤을 재미있게 플레이해주는 한국 팬 여러분 사랑합니다.

알렉 도슨 - 우리도 새로운 확장팩에 대해 많은 기대를 하고 있으며, 많은 분들이 플레이 해주셨으면 좋겠다.

정준혁 기자
아직 부족함이 많지만, 게임을 좋아하는 열정으로 열심히 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