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의 특성을 파악한 후 다양한 전술을 구현하는 재미가 쏠쏠한 3D 탑뷰 배틀로얄 게임

[게임플] 님블뉴런의 1세대 서바이벌 게임 '블랙서바이벌'이 3D 탑뷰 시점의 배틀로얄 게임으로 새롭게 찾아온다.

7월 말 스팀 얼리 액세스 출시를 앞둔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이하 영원회귀)'는 15인의 플레이어가 루미아 섬에서 최후의 1인을 가리기 위해 경쟁하는 서바이벌 장르의 게임이다.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는 전작의 캐릭터들이 재등장, 한정된 자원을 가진 필드에서 몬스터를 잡고 레벨 육성을 하면서 적과 전투를 펼친다. 각 캐릭터의 특징을 살린 스킬과 아이템의 활용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이를 통해 생존 게임에서 살아남은 최후의 1인이 최종 승리자가 된다.

오는 7월 21일까지 펼쳐지는 마지막 CBT에서는 2인, 3인의 두 가지 팀 전 모드가 추가되는 등 지난 5차 알파 테스트에서 받은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토대로 새로운 콘텐츠를 선보인다.

# 총 5개로 구성된 루미아 섬 훈련이란?

게임 키를 등록하고 게임을 설치한 후 실행하면 게임의 배경이 되는 '루미아 섬'을 접할 수 있다. 처음 만나게 되는 화면은 지난 5차 알파 테스트에 처음 추가됐던 '훈련'으로 게이머들은 총 5단계로 구성된 훈련을 통해 기초를 하나씩 익히면서 단계별 보상을 받을 수 있다. 

# AI 상대 대전의 난이도는?

완벽하게 끝마쳤지만 훈련은 어디까지나 훈련일 뿐, 실제와는 다를 것이다. 실제 게임을 해볼 시간이지만 아직 다른 플레이어를 바로 만나는 건 조금 부담되는 것도 사실이다.

다른 플레이어와의 대전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기 위해 3가지 난이도로 구분된 AI 상대 대전을 통해 게임의 기본 구조를 더 알아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 게임의 기본 규칙은?

영원회귀는 시작 무기를 선택한 후 시작 지역을 선택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고 무기 외에 기본 회복 아이템이 주어진다. 

게임은 15인으로 시작하게 되며 최후의 1인이 되기 위해 경쟁하는 방식이기에 플레이어는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강해져야 한다.

캐릭터는 기본적으로 레벨이 있으며 'Q, W, E, R'의 사용 스킬, 그리고 '패시브'라는 여타 MOBA 게임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레벨을 올리기 위해선 경험치가 필요하며, 영혼회귀만의 고유 시스템인 '숙련도'를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얻을 수 있다.

숙련도는 크게 무기 숙련도와 전투, 생존 3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단순히 이동만 많이 해도 이동 숙련도가 상승하여 경험치를 얻게 되고 레벨업을 할 수 있다. 즉, 게임 내에서 할 수 있는 대부분의 행동이 숙련도로 연결되고 경험치를 얻어 레벨업을 할 수 있다.

영원회귀에는 다양한 종류의 아이템이 등장한다. 아이템은 크게 무기나 방어구 등의 '장비 아이템', 주로 회복의 용도로 많이 사용되는 '소비용품', 특정 지역에 설치하여 게임 내 이점을 얻을 수 있는 '특수 아이템' 3가지로 구분된다.

이 중에서 '무기'는 앞서 게임 시작 화면에서 본 것처럼 선택할 수 있으며, 이번 CBT부터는 약간의 '소비용품'도 지급될 예정이다. 다만, 방어구나 나머지 아이템 등은 '루미아 섬'을 직접 돌아다니며 찾아야 한다.

# 지역 탐색과 제작 방법은?

루미아 섬에는 15개의 지역이 있으며 각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위치는 일부 지역으로 한정돼 있다. 그로 인해 원하는 아이템 파밍을 위해서는 다양한 지역의 탐색이 요구된다.

원하는 아이템을 얻었다면 이제는 제작을 해볼 차례다. 아이템을 얻는 과정이 '탐색'이라면 '제작'은 그 아이템을 더 강화시킬 수 있는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영원회귀에는 아이템 종류에 따라 '일반 ~ 전설'까지 5가지의 아이템 등급이 있다. 이중 고급 등급 아이템부터는 대부분이 제작으로 얻을 수 있다.

한편, 강해지려는 노력과 함께 집중해야 될 부분은 바로 시시각각 좁혀 오는 '금지구역'이다. 영원회귀는 1일, 2일과 같은 하루의 개념이 있고 하루는 낮과 밤 2단계로 진행된다. 

금지구역은 바로 낮과 밤이 바뀌는 시간에 지정되며 현재 생존자 수에 따라 금지구역이 지정되는 속도가 가속화 되는 방식을 가지고 있다. 금지구역이 지정되는 방식이 매 게임마다 무작위라는 점은 이 게임의 크나큰 변수가 된다.

아울러, 금지구역과 함께 '항공 보급'이라는 또 하나의 변수 요소가 있다. 이곳에는 제작으로만 얻을 수 있는 상위 등급 아이템이나 게임 내에서 구하기 어려운 희귀한 재료 아이템이 포함되어 있어 어떤 것을 획득하느냐에 따라 게임의 진행 방향이 급격하게 변화하기도 한다.

# 기본적인 파밍 루트는?

파밍을 잘하는 방법은 남들보다 빠르게 목표 아이템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해당 아이템의 획득처를 모두 알아야 한다는 뜻이 되는데 수백 가지나 되는 아이템의 모든 위치를 외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기에 영원회귀에는 아이템 파밍을 최대한 쉽게 할 수 있도록 '루트'라는 기능이 있다.

아이템 파밍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정하는 것을 영원회귀에서는 흔히 '루트를 짠다(계획한다)'라고 이야기한다. 동일한 아이템을 선택하더라도 얼마든지 다양한 루트를 계획할 수 있으며 생각할 수 있는 루트의 수는 가히 무한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게임 플레이를 반복하면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최적의 루트를 찾아보는 것도 게임의 재미가 될 거라 예상한다.

# CBT에서의 모습은?

영혼회기 CBT에서는 스팀 친구와 같이 팀을 만들어 경쟁할 수 있으며, 당연히 무작위 팀 매칭도 지원한다.

5차 알파 테스트에 참가했던 대다수의 테스터들이 제안했던 듀오, 스쿼드 모드가 추가됐다. 이 모드의 추가로 이제 솔로 플레이와 배틀로얄 장르에 조금은 부담을 느꼈던 이용자들도 더 쉽게 게임에 접근할 수 있게 됐다.

또, 원하는 사람들을 모아 일종의 비공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 '사용자 설정 게임' 모드 역시 추가돼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는 게임의 폭이 한층 넓어졌다.

게임의 최종 목표는 최후의 1인이 되는 것이지만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변수와 중간 목표를 부여해 게임의 플레이가 획일화되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 5차 알파 테스터의 상당수는 이런 '획일화'에 대해 우려를 표했고, 다양한 피드백 중 일부가 이번 CBT 버전에 반영됐다.

CBT에서 변화된 위클라인은 게임 내 등장하는 NPC 캐릭터로서 루미아 섬 전역을 활보하며 무작위 캐릭터들을 공격한다. 

게다가, 쉽진 않지만 처치에 성공하게 되면 최상위 등급의 아이템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재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이에게는 목표의 대상이지만, 해당 재료가 필요 없는 플레이어에게는 목표가 되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 CBT 버전부터는 위클라인을 처치한 캐릭터는 강화 버프를 받게 되어 위클라인이 등장하는 게임 중, 후반부 또 하나의 목표와 변수가 될 것이다.

생명의 나무는 최상급 아이템을 제작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재료 중 하나지만, 지난 5차 알파 테스트까지 기준으로는 획득 방법이 지나치게 운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었다. 

개발팀은 게임의 승패가 지나치게 운에 의존하게 되는 것은 결코 긍정적인 경험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해 이러한 부분을 보강하기 위한 시도로 CBT에서는 '생명의 나무'가 지정된 시간에 지정된 장소에서 생성되게 된다.

또한, 이 생성 시기는 역시 이번 CBT에서 추가된 기능 '메시지 창'을 이용해 현재 참여 중인 모든 플레이어가 동시에 인지할 수 있게 되어 새로운 경쟁 요소로의 변화를 꾀했다.

# 신규 캐릭터도 등장하나?

블랙서바이벌: 영원회귀는 배틀로얄 게임이지만 아이템 파밍보다는 캐릭터의 개성이 더욱 두드러지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다양한 특성을 지닌 캐릭터의 추가는 게임의 가장 큰 재미 요소가 된다. 이번 CBT에는 2명의 캐릭터가 동시 추가됐다.

아이솔은 지난 5차 알파 테스트까지 주로 보조 공격 수단으로 사용되던 '트랩'을 본격적으로 사용하는 캐릭터다. 트랩을 보다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예상치 못한 함정을 파 무방비한 상태에 빠진 적을 쉽게 처치할 수 있다.

리 다이린은 '취권'을 콘셉트로 하는 캐릭터로서 게임 내 고유 능력치인 '취기'의 상태에 따라 캐릭터의 스킬 성능이 변화하는 캐릭터다. 플레이어는 다른 캐릭터와는 다르게 항상 리 다이린의 취기 상태를 확인하며 캐릭터를 운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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