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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바꾼 언택트 '게임 산업' 주목받을까?사람들과 접촉을 최소화하는 언택트 산업,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여가활동으로 게임 이용자 급증
정준혁 기자 | 승인 2020.04.01 15:07

[게임플]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감염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 및 기업들의 재택근무 등을 시행하면서 사람끼리 불필요한 접촉을 피하는 경향이 강해졌다.

이런 추세로 인해 외출을 자제하면서, 사람 간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산업인 ‘언택트 산업’이 사람들 사이에서 크게 유행하고 있다. 언택트 산업은 접촉을 의미하는 콘택트(Contact)와 부정을 의미하는 언(Un)이 결합된 단어로 접촉하지 않는다는 의미를 뜻하며, 비대면 산업이라고도 불린다.

터치만하면 주문, 결제가 완료되는 편리한 배달 앱들

일상 속에서 흔히 현금을 입금하거나 출금할 때 사용했던 ATM, 음식을 주문하기 위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배달의 민족, 요기요와 배달 앱, 구매하면 배송오는 인터넷 쇼핑, 매장에서 메뉴를 보고 주문과 결제를 한번에 진행하는 키오스크 등 굳이 서로 대면하지 않아도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것들이 언택트 산업에 포함된다.

이전부터 편리함으로 인해 많은 사람이 사용해온 언택트 산업은 첫 등장 이후 점점 많은 사람이 이용하기 시작했는데,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언택트 산업의 이용자 수와 소비가 급증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공개한 2020년 2월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유통업체들의 매출 비중 중에서 온라인 매출 비중이 49%를 차지할 정도로 전월 대비 7%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많은 사람이 전염성 높은 코로나19로 인해 접촉을 피하는 경향을 이용해 업체들이 모바일 앱을 통해 배달 주문을 하는 사업으로 확장하기 시작했다. 사업 확장을 통해 평소에는 주문할 수 없었던 카페나, 면세점 등 다양한 사업들이 언택트 산업을 실시하기 시작하면서, 기존 모바일 앱과 신규 앱의 다운로드 수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전 세계 일 평균 모바일 이용시간 [정보 출처 - 앱 애니]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사람들은 언택트 산업을 이용해 실내에서 생활하는 데 있어 필요한 의식주문제를 해결하고, 외출을 자제하기 시작하면서 모바일 및 PC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다.

모바일 앱 분석 통계를 제공하는 업체인 앱 애니에 따르면, 2월 전 세계 하루 모바일 이용 시간이 전년 대비 전체적으로 상승했고, 그중에서도 중국 2월 평균 게임 다운로드 수가 80% 증가하고, 국내 2월 평균 게임 다운로드 수도 전월 대비 25%가 상승할 정도로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 늘어남에 따라 게임 이용자 수도 늘어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2월 주간별 국내 이용자의 게임 다운로드 수 [출처 - 앱 애니]

모바일 게임 이용률이 증가함에 따라 해당 상황에 힘입어 대형 게임사들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도 돋보이고 있다.

넷마블은 지난 3월 한국과 일본에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던 모바일 게임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크로스’를 글로벌 시장에 정식 출시해 글로벌 공략에 나섰다. 출시 일주일 만에 미국 애플 앱스토어 매출 11위를 달성할 정도로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는데, 4월 1일 기준으로 미국 애플 앱스토어에서 6위를 기록하며 지속적으로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일곱 개의 대죄의 뒤를 이어 아시아 지역 출시를 앞둔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도 출시 후 글로벌 흥행을 이어 나갈 수 있을지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되는 상황이다.

지난 3월 26일, 넥슨의 대표 모바일 게임인 ‘V4’가 대만, 홍콩, 마카오 지역에 서비스를 시작했다. 2월부터 사전예약을 시작해 해당 지역의 게이머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아오며, 출시 준비를 마친 뒤, 첫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 V4는 4월 1일 기준으로 대만 구글플레이 매출 5위를 기록하며, 일주일도 채 되지 않았음에도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다.

PC 게임 플랫폼인 스팀의 글로벌 동시 접속자 수가 4월 1일 기준으로 2,300만 명을 돌파해 PC 게임도 모바일 게임 못지않게 많은 게이머가 이용하는 모습이 두드러졌으며, 이는 지난 주 2,200만명에 이어 늘어난 모습이다.

환율이 감소했음에도 여전히 높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정보 출처 - 네이버 금융]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 투자자들의 위험자산 회피 심리가 두드러지자 환율이 조금씩 상승하는 양상도 포착됐었는데, 달러의 경우 3월 19일에 1,280원으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현재는 환율이 다소 감소한 상태지만, 이전 환율을 생각하면 높은 수준에 이르고 있다.

달러 외에도 엔화, 유로 등 외화의 환율이 전체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게임사의 입장에선 이번 기회를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진행하면 증가하고 있는 글로벌 게임 이용자 수를 통해 전보다 많은 이용자 확보, 환율로 인한 수입 증가 등 효과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준혁 기자  june@gamep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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