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플] 게임업계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사옥 방역, 재택근무, 유급 특별휴가, PC방 이벤트 조기 종료 등 비상 대응체제에 돌입해 감염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간 대부분의 게임사에서 외근이나 출장을 자제 또는 금지하고 사내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으며, 열감지 센서를 배치해 직원이나 방문자의 건강 이상 징후를 체크하거나 의료진을 배치하는 철저한 대비책을 보였다.

코로나19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하면서 잇따라 재택근무에 돌입했다. 신작 개발이 다소 지연되거나 보안 문제가 우려될 수 있으나, 코로나19 감염으로부터 직원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지킨다는 방책이다. 

넷마블은 임직원 전체를 대상으로 27일부터 3월 2일까지 재택근무 체제에 돌입한다. 재택근무 기간 이후 향후 대응은 코로나19 TFT가 결정한다. 

넷마블 측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소수의 필수인력을 제외하고는 넷마블 컴퍼니 전체대상으로 재택근무를 실시키로 했다"며 "이미 지난 주말부터 임산부 전원, 대구 경북지역을 방문하거나 의심 증상이 있는 직원을 대상으로 재택근무를 진행했다"고 언급했다. 

넥슨도 재택근무를 통해 직원들의 안전을 지킨다. 넥슨과 네오플, 넥슨GT 등 자회사는 2월27일부터 3월2일까지 재택근무 체제로 전환키로 했다.

넥슨 관계자는 "연일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 감염으로 구성원들의 건강과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다는 판단에 재택근무를 시행한다"고 전했다.

엔씨소프트는 일부 필수 인원을 제외한 전 직원에게 3일간 유급 특별휴무를 제공한다. 임신 여사우의 특별 보호를 위해 전사 유급 특별휴무와는 별개로 20일의 유급 특별휴가도 추가 부여한다. 

또 대중교통으로 출퇴근하는 직원들의 안전을 위해 현재 오전 7시~10시 유연출퇴근제의 출근시간을 오전 7시~11시로 1시간 확대 운영한다.

엔씨소프트는 "직원들의 안전과 바이러스 확산 대비를 위해 전사 유급 특별휴무를 실시하기로 했다"며, "유연출퇴근제 출근시간도 현재 오전 7시~10시에서 오전 7시~11시로 1시간 확대 운영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게임빌-컴투스는 선별적 재택근무에서 전사 재택근무로 전환하고 혼잡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사내 식당 이용 시간을 여유롭게 배정하고 사내 카페는 당분간 사용을 금지했다. 

게임빌은 이미 코로나19 초기부터 인트라넷 및 메신저 전사 공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개인 위생 관리에 대한 지침을 전달해 왔다.

1층 입구를 비롯해 각 층과 사내 식당, 사내 카페에 손소독제를 비치하고 마스크를 필요한 인원들에게 지급했다. 다수가 참석해 바이러스 확산 가능성이 높은 교육 및 회식, 워크샵 등을 코로나19 진정 국면 이후에 시행, 다양한 미팅은 가급적 자제하고 반드시 필요한 경우 사내 메신저나 마스크를 쓴 상태에서 진행하도록 권고했다.

스마일게이트도 심각해지는 확산 사태로 곧장 안전 체계에 돌입했고 임직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2차에 결쳐 3일간 유급 특별휴가를 지급한다. 

또한, 게임 이용자들의 안전을 고려하여 로스트아크 PC방 이벤트를 조기 종료한 후 관련 이벤트를 조정하여 집에서도 빠른 성장이 가능하도록 지원했다.

스마일게이트 관계자는 "로스트아크 유저분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이번 결정을 내리게 되었다"며, "함께 진행되는 성장 지원 이벤트를 통해서도 역대급 보상이 준비되어 있으니 집에서도 즐겁게 플레이 하실수 있을것. 모험가님들과 안전한 항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최근 확진자가 발생한 안양시에 위치한 '펄어비스'는 임직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27일부터 3월 2일까지 재택근무를 확대해 시행한다. 24일부터는 임산부와 취약 직원이 대상이었지만, 27일부터는 업무 특성상 가능하다고 판단한 부서원 전부를 재택 근무로 전환한다.  

펄어비스 한 관계자는 "근무 공간인 안양시에 확진자가 발생했고 임직원의 감염 예방과 지역사회에 코로나19가 확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재택근무를 결정했다"며, "재택근무 기간 연장은 주말 상황을 보고 검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