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형 성장, 수익성 개선에 모두 성공해 역대 최고 매출 달성

[게임플] 카카오가 지난해 동년 대비 28% 상승한 3조 898억을 기록하여 연매출 3조 클럽에 입성했다. 4분기 연결 매출은 전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한 8,673억으로 집계됐다.

카카오톡 채팅창 광고 서비스 중심의 비즈니스 구조 안착과 신규 사업의 수익 모델 확대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 역대 최고 매출로 이어진 셈이다.

4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27%, 전년 동기 대비 47% 성장한 4,440억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매출은 전분기 대비 36%, 전년 동기 대비 73% 증가한 2,216억원이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분기 대비 6%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로는 3% 성장한 1,342억원을 기록했다. 신사업 매출은 전분기 대비 42%, 전년 동기 대비 95% 증가한 882억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T 대리와 카카오T블루를 활용한 페이의 결제 거래액 성장과 금융 상품 출시로 수익이 증가함에 따라 신규 사업 실적이 크게 개선된 현황을 보였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분기 대비 2%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로는 14% 성장한 4,233억원이다. 게임 콘텐츠 부문은 지난해 10월 출시한 달빛조각사의 흥행으로 전분기 대비 7%, 전년 동기 대비 6% 성장한 1,059억원을 기록했다. 뮤직 콘텐츠 부문은 서비스의 전분기 대비 1% 증가,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1,533억원을 달성했다.

2019년 4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34%, 전년 동기 대비 1,750% 성장한 794억원이며, 영업이익률은 9.2%로 집계됐다. 2019년 연간 전체의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83% 성장한 2,066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은 6.7%이다.

카카오는 톡보드를 통해 카카오 전체 광고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진 만큼, 2020년에는 톡보드와 카카오톡 채널, 비즈메시지, 페이까지 이어지는 완결된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하여 톡비즈 매출의 성장세를 견고하게 높여나갈 예정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를 기반으로 한 테크핀 분야의 모바일 혁신을 가속화하여 카카오페이증권을 기반으로 투자 상품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투자, 자산관리 대중화를 이끌어 나갈 예정이며, '카뱅 퍼스트' 전략을 통해 국내 이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금융앱으로 도약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관련해서 2020년에는 유료 콘텐츠의 글로벌 진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픽코마의 경우 지난해 연간 거래액이 전년 대비 130% 증가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일본 시장 내 만화 플랫폼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며, 카카오페이지는 지난해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올해는 대만, 태국, 중국까지 사업 확장을 준비하고 있어 올해를 'K-콘텐츠의 글로벌 전파 원년'으로 삼고 시장 확대를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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