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작 흥행 부진으로 매출 감소한 웹젠 올해 해외시장 다각화 전략으로 감소폭 상쇄

[게임플] 웹젠(대표 김태영)이 2019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공시했다.

웹젠은 2019년 영업수익이 1761억원으로 전년(2018년) 대비 19.6% 하락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518억원, 422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24.8%, 15.9% 줄었다고 밝혔다.

4분기만 놓고 보면 영업수익은 438억원, 영업이익 147억원, 당기순이익 92억원으로 전년 대비 매출은 14.6% 감소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23.8%, 67.0% 올랐다.

자료 제공: 웹젠
자료 제공: 웹젠

지난해(2019년) 국내에서 출시한 신작 게임들의 흥행이 부진하면서 국내 매출은 감소한 것이 원인이었다. 그래도 하반기에는 해외시장 다각화 전략이 성과를 거두면서 그 폭을 상쇄했으며, 올해는 직접 개발한 'R2모바일(가칭)'의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국내외에서 고른 실적 성장과 사업확대를 꾀하는 상황이다.

'R2모바일'은 웹젠에서 13년 넘게 인기리에 서비스되고 있는 PC 온라인 'R2' IP 기반 모바일 게임이다. 원작의 핵심 콘텐츠와 재미를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 'R2'의 핵심 개발자들이 직접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다. 

이어 웹젠의 캐시카우인 '뮤(MU)' IP사업은 국내외에서 사업범위가 꾸준하게 확대되고 있다. 웹젠은 이미 상반기 국내 출시 계획을 공지한 웹게임 '뮤 이그니션2'을 출시하고, 이르면 상반기 중 신작 모바일 게임 '뮤 아크엔젤'을 국내에 출시하는 일정 검토 단계에 놓였다.

뮤 시리즈의 스핀오프인 모바일 MMORPG '뮤 아크엔젤'은 확률형 아이템 등 의외성의 게임 요소와 가벼운 콘텐츠는 줄이고, 뮤 온라인에서 볼 수 있었던 하드코어 전투와 육성을 늘렸으며, 기능적으로 플랫폼 다양화까지 감안해 제작 중이다.

'뮤(MU)' IP사업 외에 일본 게이머들이 가장 선호하는 수집형 게임도 이미 확보하고 하반기 일본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프로젝트A(가칭)'로 진행 중인 해당 게임은 콘솔게임 급의 방대한 시나리오와 애니메이션, 액션 연출을 더한 수집형 액션 RPG다.

일본 현지의 유력 음향업체를 게임제작 초기 단계에서부터 참여시키는 등 수집형 게임 수요가 가장 많은 일본에서 흥행 성공을 목표로 콘텐츠를 현지화하며 제작했으며, 일본에서 '프로젝트A'를 먼저 출시하고, 한국과 글로벌 서비스 일정을 따로 확정해 게임 정보를 공개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동남아시아에서는 태국의 대형 퍼블리셔인 '플레이파크'와 '뮤 온라인' 게임서비스 계약을 체결하고 현지화 작업을 마무리하고 있다. 앞서 모바일게임 '뮤 오리진' 시리즈가 이미 태국 등에 출시 후 2년 넘게 매출 상위권에 자리를 잡은 만큼 뮤 온라인의 동남아시아 진출도 미래가 밝을 것으로 풀이된다.

웹젠의 김태영 대표이사는 “올해 국내외 게임시장은 게임기술과 시장환경에서 어느 해보다 급격한 변화와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연구/개발과 사업은 물론 운영 등 전 부문의 혁신과 조직문화 개선을 강조하며 시장변화에 준비하고 있다”면서, “사업적으로는 게임개발 및 서비스기술을 확보하며 투자한 신작들을 출시해 확고한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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