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리뷰
[리뷰] ‘시원시원한 파괴 액션’ 저스트코즈4스트레스 해소에 제격인 게임
정진성 기자 | 승인 2018.12.24 09:00

[게임플] GTA, 레드데드리뎀션 등 여러 오픈월드에서 즐기는 게임들은 다소 진득함을 요구한다. 미션의 클리어에 있어서도 나름의 공략법이 필요하기에, 방어 목적으로 지형지물을 이용하기도 하고 신경 써야 할 것이 꽤나 많다.

지금은 ‘무쌍’으로 바뀐 어쌔신크리드 시리즈도 원래는 암살 대상에게 들키지 않고 상대를 제압하는 것이 중요했다. 지금처럼 ‘본 사람이 아무도 없으면 암살이야’라는 말은 통하지 않았던 것이다.

때문에 이런 게임들은 가끔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한다. 한번이라도 삐끗하면 미션을 다시 시작해야 하기에, 거기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상당한 것이다.

아발란체 스튜디오가 개발, 스퀘어에닉스가 지난 12월 4일 출시한 저스트코즈4는, 그런 의미에서 보자면 ‘스트레스를 파괴’시킨다고 봐도 무방한 게임이다. 간단하게 말해서 저스트코즈4 속 지형지물은 몸을 가리기 위한 방어 수단이 아니라, 폭발시키고 파괴할 수 있는 수단이다.

저스트코즈4는 ‘블랙핸드’의 본거지인 ‘솔리스’에서 그들과 맞붙는 것이 메인 스토리이다. 각 맵을 그야말로 ‘파괴’시키며 병력을 배치, 땅따먹기식으로 지형을 점령해 나가게 된다.

저스트코즈 시리즈의 아이덴티티라고 봐도 무방한 ‘그래플’은 시원시원한 이동, 지형지물을 연결해 폭발, 적들을 공중에 매달아 행동불능 상태로 만들기 등 다방면에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이번 네 번째 시리즈에 포함된 ‘풍선’은 여러모로 재미있는 상황을 만들기에 최적화되어 있다.

여러 탈 것이 존재하지만 사실상 그래플 후크로 갈고리를 걸어 낙하산이나 윙수트만 펼쳐도 빠르게 움직일 수 있기에, 미션이 아니라면 거의 사용하지 않게 된다. 날아다니는 수준으로 지형 곳곳을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넓은 맵이지만 이동의 답답함은 없었다.

그래플은 풍선, 견인 모터, 부스터가 존재해 다양한 방식으로 적들을 무력화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풍선을 활용해 적을 하늘 저편으로 날려버리는 것이 가능하며, 견인 모터로 적들의 차나 헬기를 서로 부딪히게 만들 수도 있다. 부스터 또한 적을 날려 버리는 것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무기 또한 초반부터 차근차근 강한 무기로 해금해나가는 형태가 아니기에 답답함이 없다. 처음부터 RPG, 유탄발사기와 같은 폭발적인 무기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기에, 입맛에 맞는 무기를 골라 사용하는 재미가 있었다.

그래플, 무기 등으로 화려한 액션이 가능하다보니, 스토리는 거의 눈에 들어오지 않았다. 그저 적을 날려버리다보면 어느새 지형 점령과 함께 스토리가 진행되어 있었다.

저스트코즈4의 또 다른 액션 요소인 ‘기상 현상’은 그야말로 주인공이 신이 된 듯한 느낌을 준다. 토네이도, 천둥 번개, 눈보라, 모래 폭풍 등 기상 효과를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를 이용해 온갖 지형지물을 파괴할 수 있다.

특히 토네이도를 이용하면 직접 그 속에 들어가 하늘 높이 올라가는 것이 가능하며, 그래플을 활용해 적을 토네이도로 날릴 수도 있다. 대폭 증가한 게임 내 파괴 오브젝트도 이런 기상 현상과 맞물려 더 큰 재미를 선사했다. 토네이도를 한 번 사용하면 그 지역은 그야말로 초토화가 되어 있었으며, 적들도 소탕이 완료됐다.

전작에 비해 크게 발전한 점이 없다는 것은 다소 아쉬움으로 남지만, 별 생각없이 즐기기에는 딱 좋은 게임이었다. 눈치볼 필요 없이 모든 것을 파괴시켜도 되며, 그러한 파괴는 곧 주인공의 자산과 경험치가 되어 돌아온다.

물론 차근차근 클리어해 나가는 게임도 재미가 있지만, 이러한 ‘질서 없는’ 게임은 가볍게 즐기면서도 스트레스를 해소하기에 제격이다. 현실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아무 생각 없이 한 번에 날려버리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하는 저스트코즈4이다.

정진성 기자  js4210@gameple.co.kr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진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실시간뉴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98 롯데IT캐슬 1동 1410호   |  대표전화 : 02)6341-2821  |  이메일 : game@gameple.co.kr
상호 : 게임플(제이에스미디어팀)  |  등록번호 : 서울 아 02276  |  등록일 : 2012.10.02  |  발행인 및 편집인 : 차정석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성훈  |  Copyright © 2019 게임플.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