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급신장한 펄어비스, 라인업 약점 강화한 스마일게이트

[게임플] 3N. 한국 게임산업을 이끌고 있는 엔씨소프트, 넥슨, 넷마블 3개 게임사의 영문명 첫글자가 N으로 시작한다는 점에서 착안해 만든 일종의 별명이다. 3N의 가장 앞자리에 어느 게임사가 자리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이견이 많지만 적어도 이들 세 기업의 역량을 의심하는 이들은 없다는 것은 확실하다.
 
꽤 오랜 기간 한국 게임산업은 이 3N이 이끄는 형태로 성장했다. 하지만 조금씩 게임시장의 이러한 3N 독주체제가 마무리되고 5강 체제로 재편될 조짐이 드러나고 있다. 연말 게임시장에서 기존 선두그룹의 추락이 아닌 새로운 강자가 부각 중이다.
 
펄어비스와 스마일게이트은 3N 독주 시대를 마무리할 대표적인 게임사들이다. 2014년 검은사막을 출시한 펄어비스는 올해 출시한 검은사막 모바일의 성공으로 영업이익은 물론 기업가치도 가파르게 끌어올렸다. 스마일게이트는 성공작이 크로스파이어 하나 뿐이라는 그간의 약점을 올해 출시한 모바일게임 에픽세븐과 온라인게임 로스트아크의 출시로 보완했다. '
 
펄어비스가 발표한 3분기 실적은 무척 인상적이다. 매출액 1,170억 원, 영업이익 603억 원을 기록했다. 액수만 놓고 본다면 넥슨(매출액 6,961억 원, 영업이익 2,381억 원), 넷마블(매출 5,260억 원, 영업이익 673억 원), 엔씨소프트(매출 4,038억 원, 영업이익 1,390억 원)에 다소 부족한 모습이지만 그 상승세가 남다르다는 것이 주목할 점이다.
 
펄어비스는 전년 동기대비 매출은 323%, 영업이익은 297%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 2월 출시된 검은사막 모바일 효과를 톡톡히 누린 셈이다. 여기에 검은사막 러시아 단독 서비스를 예고하며 글로벌 퍼블리셔 역량도 갖춰나가고 있다. 이번 분기에 나타난 상승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는 이유다.
 
내년 라인업도 확실하다. 검은사막 모바일의 글로벌 출시가 본격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자사에서 인수한 CCP의 '이브 온라인' IP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북미와 유럽 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브 온라인'의 해당 지역 내 인지도가 무척 높기 때문에 여느 게임의 출시보다도 관련 작품의 성과가 기대된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일으킨 온라인게임' 중 하나로 꼽히는 크로스파이어를 보유한 스마일게이트는 매출 측면에서는 남 부러울 것 없는 기업이었으나 '중국 의존도가 높다', '라인업이 풍부하지 않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좋은 실적을 내고 있으나 그만큼 불안요소도 않고 있다는 맥락의 지적이었다.
 
하지만 올해 에픽세븐과 로스트아크를 출시하며 이런 지적을 단숨에 벗어내게 됐다. 라인업 확대는 물론 장르, 플랫폼 다양성까지 확보했다. 여기에 자사의 독자 플랫폼인 스토브를 통해 이들 게임의 글로벌 진출까지 목전에 두고 있다. 
 
특히, 경쟁작으로 꼽히던 디아블로의 신작이 모바일게임으로 출시된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사실상 PC온라인 플랫폼에서 유일한 핵앤슬래시 MMORPG라는 독보적 지위까지 얻게 됐다. 전세계 게이머의 시선이 로스트아크로 집중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실적을 공개하지 않는 스마일게이트지만 이런 기세라면 내년 기업가치는 지금보다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중국發 게임산업 악재로 인해 크로스파이어가 주춤할 가능성이 있지만 이런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카드를 꺼내들었고, 그 카드가 주효할 것이라는 점도 긍정적인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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