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 이하 농식품부),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 이하 농진청)이 공동 주최하고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박철수, 이하 농정원), 한국마사회(회장 김낙순, 이하 마사회), NH농협은행(은행장 이대훈, 이하 농협은행)이 공동 주관한 ‘2018년 농림축산식품 공공 및 빅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 시상식이 19일 한국 마사회에서 개최됐다.

이번 경진대회는 농림축산식품 공공데이터 포털과 옥답4.0에 공개하고 있는 19개 기관들의 공공데이터 355종을 활용하여 창업 아이디어와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함으로써 농림축산식품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획됐다.

창업경진대회 주관기관인 농정원은 5월 1일부터 7월 20일까지 접수를 받아, 제출된 71개 공모작 중 총 10개의 수상작(서비스 개발 부분 5개, 아이디어 기획 부분 5개)을 최종 선정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한 아이디어 부분 대상은 팀명 ‘ICT’백정들이 수상했다. 정규 팀장(마케팅 및 전략기획 담당)과 전봉준 IT팀장으로 구성된 ICT백정들은 축산업 유통구조와 관련된 신사업모델을 제안했다.

ICT백정들이 제안한 ‘소고기 온라인 경매 비즈니스 모델’은 복잡한 소고기 유통구조를 혁신하여 소비자가 자유롭게 참여하는 경매플랫폼을 도입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합리적인 판매와 구매방식을 구현한 신개념 유통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로, 현재 특허 출원 중이며 2018년 상반기 경매플랫폼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대상은 상금으로 5,000,000을 수상하였으며 11월 초에 개최되는 최종본선에서 대통령상을 놓고 5개팀과 경합을 할 예정이다.

이번 경진대회 수상작은 공동주관기관인 농정원, 마사회, 농협은행 등과 협업하여 기관별 특성에 맞는 창업공간과 투자유치, 창업 및 사업화 컨설팅, 온.오프라인 홍보 등 다양한 혜택으로 실제 사업모델로 발전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패키지 지원을 받게 된다.

당선 내역과 시상 내역 등 자세한 사항은 농림축산식품 공공데이터포털과 옥답4.0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