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현지에서 열린 ‘텔레콤 아시아 어워드 2018’

[게임플] SK텔레콤이 글로벌 ICT 어워드에서 2018년 아시아 최우수 이동통신사 영예를 안았다.

SK텔레콤은 26일(현지 시각) 싱가포르에서 열린 ‘텔레콤 아시아 어워드 2018(Telecom Asia Awards 2018)’에서 ‘아시아 최우수 이동통신사’로 선정되는 등 2개 부문에서 수상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5G 표준 기술 개발을 선도하는 한편, 4.5G로 대표되는 LTE 진화를 이끈 점을 인정 받아 ‘최우수 이동통신사’로 선정됐다.

SK텔레콤은 지난해 12월 ‘5G-LTE 복합(NSA, Non-Standalone)’ 표준 기반 5G 시연을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 올해 6월 18일에는 ‘5G 단독(SA, Standalone)’ 표준 기반 시연도 국내 통신사 중 가장 먼저 성공했다.

또, SK텔레콤은 지난해 6월 서로 다른 대역 LTE 주파수 5개를 하나의 주파수처럼 묶어 데이터 전송 속도와 성능을 높이는 5밴드 CA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 하기도 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차세대 AI네트워크 ‘탱고’로 ‘네트워크 분석 혁신상(Most Innovative Approach to Aanlytics)’을 수상했다.

AI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 ‘탱고(TANGO; T Advanced Next Generation OSSOperational Supporting System)’는 빅데이터 분석과 머신 러닝 기반으로 네트워크 문제점을 찾아 스스로 해결하고 최적화한다. SK텔레콤은 2016년 12월 유선망에 ‘탱고’를 적용하고, 지난해 10월 무선망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했다. 지난해 9월에는 세계 3위 통신사인 인도 바르티와 AI네트워크 기술, 역량을 수출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기도 했다.

SK텔레콤은 ‘탱고’ 시스템을 5G 네트워크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5G 시대에 대용량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을 선제적으로 도입한 점이 이번 수상 배경이라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SK텔레콤 박종관 네트워크기술원장은 “이번 텔레콤 아시아 어워드에서 ‘최우수 이동통신사’로 선정된 것은 5G 네트워크 고도화를 위한 SK텔레콤 노력이 인정 받은 결과”라며, “다가오는 5G 시대를 선도할 수 있도록 기술 및 혁신적인 서비스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