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위를 놓치고 유례없는 족적 세 가지를 남겼다

[게임플] '2위'라는 단어에는 대단함보다는 아쉬움이 묻어난다. 그 아래에 얼마나 많은 경쟁자들이 자리하고 있느냐 보다도 '머리 위에 아무도 없었을' 기회를 잡지 못 한 것에 대한 소회가 드러나는 표현이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현재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매출순위 2위를 차지하고 있는 게임이다. 매출순위는 게임의 절대적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이 될 수는 없지만 그만큼 많은 이들이 게임을 즐기고 있다는 지표로 활용되기에 의 의미가 있다. 
 
이렇게 의미 있는 순위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은 대단하다. 하나의 모바일게임에 수십, 수백의 사람이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한국 게임시장에서 검은사막 모바일의 위치를 적극적으로 부러워하는 이들은 수천, 수만명에 달할 것이다.
 
앞서 이야기 한 것 처럼 '2위'는 대단함보다는 아쉬움이 묻어나는 말이다. 특히 국내 게임시장에서 '매출 1위'라는 타이틀이 갖는 상징성을 생각하면 더욱 그렇다. 
 
하지만 검은사막 모바일의 2위는 나름의 상징성을 지닌다. 특히 2위를 차지하는 과정에서 생긴 족적은 모바일게임 시장에 RPG 시래가 도래한 후 1위를 달성했던 다른 게임들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것들이기에 더욱 눈길을 끈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과금요소가 대단히 적은 게임이다. 흔히 말하는 '쥐어짜기식' 과금은 더더욱 없는 편으로 이는 검은사막 모바일을 즐기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인정하는 특징이다. 
 
지금까지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매출 순위 상위에 오르기 위해서는 게임의 인기도 인기지만, 강력한 과금모델이 필수적이라는 인식이 강했다. 실제로 확률형 아이템이나 VIP 시스템을 활용한 과금 시스템을 갖춘 게임들이 매출순위 상위에 올라 이런 주장이 사실임을 증명했다. 
 
이런 상황이기에 검은사막 모바일의 매출순위 2위는 더욱 의미있다. '쥐어짜기 과금'을 하지 않아도 기업은 충분히 수익을 얻을 수 있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기 때문이다. 
 
과금 설계가 하드코어한 쥐어짜기식이 아님에도 검은사막 모바일이 전체 게임 중 매출순위 2위를 차지할 수 있다는 것은 이 게임의 매출구조가 대단히 탄탄하다는 것을 증명한다. 소수의 상위권 유저들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보다 그렇지 않은 이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고 해석할 수 있다.
 
실제로 펄어비스 관계자의 이야기에 따르면 검은사막 모바일의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고과금 유저'가 아닌 '중과금 유저'들이다. 이런 매출 형태가 지니는 의미는 게임의 향후 개발이 다수의 중과금 유저들을 대상으로 이뤄지게 된다는 점에 있다. 
 
기업은 수익을 내기 위해 존재한다. 때문에 개발사 입장에선 매출을 많이 이끄는 유저들을 신경쓸 수 밖에 없다. 하지만 검은사막 모바일은 매출의 큰 덩어리가 다수의 중위권 유저들에게서 나오고 있기에 개발사 입장에서는 모두가 두루두루 즐길 수 있는 형태로 게임을 개발하는 것이 전혀 부담이 없다. 
 
카니발라이제이션이 전혀 없었다는 것도 검은사막 모바일의 특징이다. 시장의 파이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하나의 콘텐츠가 유저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존 콘텐츠의 유저를 빼앗아오게 될 수 밖에 없다. 그 과정에서 자사의 게임의 유저를 끌어오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카니발라이제이션, 흔히 말하는 '팀킬'이라 한다.
 
인기 있는 게임의 후속작이 나오게 되면 전작의 유저가 후속작으로 이동하게 되는 일은 흔하다. 게임사 입장에서는 그다지 즐거운 일은 아니다. 아랫돌 빼서 위에 괴는 것과 같은 일이기 때문이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원작 IP를 활용한 게임이다. 하지만 검은사막 모바일의 출시 이후 원작인 검은사막의 인기가 떨어지는 일은 벌어지지 않았다. 오히려 검은사막 모바일의 흥행에 힘입어 해당 IP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이를 기반으로 원작의 인기도 덩달아 높아지는 일이 벌어졌다. 이 역시 타 게임들에서는 찾을 수 없는 현상이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매출 1위' 타이틀은 아직까지 차지하지 못 한 게임이다. 하지만 전에 없는 과금 체계를 갖춘 덕분에 소수의 고과금 유저가 아닌 다수의 유저들이 마음에 들어할만한 게임을 부담 없이 만들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여기에 원작과의 상생까지 이뤘다는 것이 더해져 검은사막 모바일의 '매출 2위'에 커다란 의의를 더한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