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취재·기획
올해 소니의 전략은 '더블 마케팅'... 전망은?영상-체험판 프로모션 성과 높아, PSN 다운로드 구매에서 상위 실적
임기영 기자 | 승인 2018.01.10 10:47

작년 소니인터렉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SIEK)의 프로모션 중 과반 이상은 이 2가지 키워드에 기댔다. 바로 광고 영상과 체험판 프로모션이다.

2012년 12월 SIEK에서 차세대 콘솔 PS4를 출시할 때 당시 주력하던 행사는 오프라인 체험과 간담회, 그리고 공식 블로그 내 영상 공개, 출시 이벤트 등 위주로 했다.

당시만 해도 콘솔 게임의 프로모션은 국내에서 큰 의미가 없다는 분위기였다. 콘솔 시장 수요 대 부분이 마니아 층에서 발생됐고 해외에서 나오는 수 많은 정보를 직접 찾아 출시 전부터 구매를 준비하는 유저들이 상당히 많았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퍼스트, 서드 파티, 퍼블리셔 등의 국내 콘솔 관련 업체는 마니아들의 의중을 자극하는 프로모션에만 주력해왔다. SIEK가 2016년까지 국내 최대 게임 행사 지스타에 참가한 부분도 이런 요인에서 나온 결정으로 보인다.

2017년 PSN 예약 구매 실적

하지만 작년의 경우는 달랐다. 기자 간담회 형태의 행사는 계속 진행했지만 지스타 참가를 포기했고, SNS와 공식 홈페이지 등과 연계한 프로모션은 최소 수준으로 낮췄다. 대신 웹용 영상과 체험판 프로모션을 강화했다.

체험판은 그 전에도 꾸준히 공개했던 방식이었지만 작년에는 더 많은 타이틀에게 적용, 마니아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었다. 대표적인 성과가 ‘몬스터 헌터 월드’다. 이 게임은 체험판 프로모션을 진행한 후 작년 예약 구매 1위를 달성했다.

2017년 12월 프로모션을 2차례 진행한 결과가 예약 실적에 그대로 반영된 것이다. 2위를 기록한 호라이즌 제로 던은 작년 4월 기준 약 340만장이며, 이 중 다운로드는 91만장 수준이었다. 여기서 국내 판매량을 따로 구분할 수 없지만 이후에도 꾸준히 상위권을 기록한 게임이었다.

몬스터 헌터 월드

이 게임의 예약 판매량을 몇 주만에 따라 잡은 것. 물론 몬스터 헌터 시리즈의 화제성이 작용한 결과이기도 하지만 몇 주만에 작년 게임 모두를 따라 잡는 실적을 냈다는 건 정말 보기 드문 결과가 아닐 수 없다.

실제로 체험판 프로모션을 전개한 게임들은 대 부분 성과가 좋았다. ‘데스티니2’와 ‘더 라스트 가디언’ ‘용과 같이 극’ 시리즈, 니어 오토마타, 피파18, 니오(인왕) 뉴모두의 골프, NBA 2K18 등은 예약 구매 순위 10위 안에 전부 이름을 올렸다.

이는 곳 판매량에도 영향을 끼쳤다. 2017년 출시된 게임 중 위에서 언급한 게임 대 다수는 다운로드 판매 상위권에 랭크 됐다. 디제이맥스 리스펙트와 언차티드 잃어버린 유산, 철권7 등을 제외하면 전부 체험판 프로모션으로 재미를 본 케이스가 됐다.

체험판 프로모션으로 재미를 본 또 다른 게임 니오(인왕)

이 같은 체험판 공개는 작년 비중이 급격히 상승했다. 출시 초기만 해도 1년에 3~4편이 전부였던 것에 반해 프로모션 형태를 띈 체험판 형태도 배 수 이상 증가했으며, 출시 이후 체험판을 공개하는 게임들도 늘었다. 이 게임들 모두 다운로드, 실제 판매량에서 모두 효과를 얻었다.

두 번째는 광고 영상이다. 작년 SIEK는 다양한 웹 전용 광고 영상을 비롯해 케이블, TV 광고, 콜라보 광고 등을 시도했다. PS3 유통 시절에는 볼 수 없던 형태였다. 당시에는 용산이나 신도림 등의 일부 지역에 옥외 광고를 진행하는 형태가 대 부분이었다.

배우 김성균을 활용한 용과 같이 극 게임의 광고 영상 '검은 거래' 편

이 광고들도 큰 효과를 가져왔다. 남자들의 이야기를 다뤘다는 내용의 ‘용과 같이 극’ 프로모션 광고 ‘검은 거래’ 편은 조회수만 약 54만회 기록했고 오프라인 체험 영상과 후속 영상, SNS 조회수까지 포함하면 300만 회 이상 유저의 선택을 받았다.

‘허락보단 용서가 쉽다’라는 희대의 유행어를 만든 CF ‘유부남 편’도 화제였다. 3개의 시리즈로 구성된 이 영상은 PS4를 구매하고 싶어하는 남자의 입장을 재미 있게 표현해 큰 화제를 모았다. 특히 기발한 아이디어로 1월4일 열린 ‘서울영상광고제2017’에서 비TV 부분 동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해당 영상은 다수의 국내 언론에서 다뤘을 정도로 화제가 컸으며, 많은 유저들의 공감대를 형성됐다. 이 영상은 단일 조회수만 130만 회 이상을 기록했고 전체 3편의 영상 및 SNS까지 포함하면 400만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서울영상광고제 2017에서 비TV 부분 동상을 수상한 PS4 CF

당시 가격 인하 정책에 맞춘 광고였지만 효과는 상당했다. 국내 콘솔 시장 내 입지를 다지는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는 전문가들의 평가도 많다. SIEK는 이후 유명 힙합 아티스트 ‘Dok2’와 콜라보 영상 및 다양한 웹 광고 등을 추가로 선보였다.

이 같은 시도가 올해에도 좋은 결과를 줄 것인지에 대해서는 전문가들 상당 수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실제 매장을 운영 중인 A씨는 “PS4 광고가 나올 때 가격 인하에 대한 문의와 슬림 버전 판매 등을 거의 매일 전화 받았다”며 “공격적인 프로모션 덕분에 우리도 웃었다”고 답변했다.

디시디아 파이널 판타지 NT 체험 프로모션도 진행 중이다.

SIEK 측은 올해 역시 이 같은 시도를 다수 할 것으로 알려졌다. 체험판의 경우는 기대작 ‘디시디아 파이널 판타지 NT’의 체험 프로모션을 시작으로 정식 출시가 예정된 상반기 기대작 다수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SIEK 국내 콘솔 시장 내 입지를 더욱 견고하게 다질지 지켜보자.

임기영 기자  imgi0@gameple.co.kr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실시간뉴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98 롯데IT캐슬 1동 1410호   |  대표전화 : 02)6341-2821  |  이메일 : game@gameple.co.kr
상호 : 게임플(제이에스미디어팀)  |  등록번호 : 서울 아 02276  |  등록일 : 2012.10.02  |  발행인 및 편집인 : 차정석
청소년보호책임자 : 조성훈  |  Copyright © 2018 게임플.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