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난 그래픽과 액션성, 기존 노선 벗어난 유료화 모델 등 각광

2018년 새해가 밝았다. 작년 모바일 게임 시장은 최고를 찍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큰 성과를 기록했다. 리니지 형제가 대기록을 달성했고 오버히트, 테라M, 다크 어벤저3, 엑스(AxE) 등 시장을 호령한 대작들도 연이어 쏟아졌다.

그렇다면 올해는 어떨까. 많은 전문가들과 게임 업계 관계자들은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의 성공 여부에 따라 올해 모바일 게임 시장의 판도여 변화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동명의 MMORPG를 모바일화 시킨 이 게임이 이렇게 관심을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검은사막 모바일

*모바일의 한계에 도전하는 그래픽과 액션성
검은사막 모바일에 대한 기대감은 가장 먼저 시각적인 측면에서 드러난다. 이미 PC 버전에서도 ‘기대 이상’이라는 평가를 받은 그래픽은 현존하는 모바일 게임 중 최고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미 공개된 영상과 실제 플레이 화면에서도 PC 버전 못지 않은 뛰어난 수준을 보여준다.

여기에 어울리는 뛰어난 액션성도 기대감을 높이는데 한몫 하고 있다. 원작 검은사막은 각 직업별로 뚜렷하게 구분되는 타격감과 액션성을 바탕으로 전 세계 700만 명 이상의 유저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해외에서도 액션성에 대해서는 MMORPG 중에서도 상위라고 칭찬하고 아끼지 않는다.

여기에 나만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는 자유로운 커스텀 마이즈 기능은 온라인 버전과 거의 동일하게 제공해 원작의 팬은 물론 MMORPG를 선호하는 유저들의 기대를 사고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현존 최고 수준의 그래픽과 액션성을 자랑한다.

*무작위 확률성 아이템 판매 없다
또 다른 기대 요소는 바로 유료화 모델이다.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유료화 모델 대 부분은 ‘무작위’ 확률 아이템 판매에 있다. 돈을 사용해 재화를 구매하고 이를 이용, 보석상자나 캐릭터 상자들을 구입하는 형태가 대 부분이다.

방식 자체에 대해선 문제가 있다고 언급하긴 어렵지만 극악에 가까운 확률은 ‘도박’에 가깝지 않냐는 비판과 함께 국내 게임 산업 자체에 대해 부정적 느낌을 쌓고 있다. 업계는 자체적으로 자정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지만 개선 여부는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든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처음부터 이런 논란을 최소화 시킨 형태의 유료화 모델을 전면에 내세웠다. 원작 방식의 사냥 후 ‘드롭’ 형태를 기본으로 하고 무작위 확률 상자 판매 등은 없다고 못 박았다. 타 게임의 매출 비중을 고려했을 때 쉬운 선택은 아니었다.

또한 지속적인 결제를 통한 성장, 강화, 초월 시스템도 들어가지 않는다. 이 대목 역시 타 게임과 비교하면 다소 의외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전체적인 유료화 모델이 공개되진 않았지만 단기적인 매출 베이스 방식의 현 모바일 게임과 다른 장기적 매출 형태를 띄게 될 것으로 보인다.

검은사막 모바일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반란? 게임의 정통성을 찾고 있을 뿐
검은사막 모바일에 대한 기대는 이 외에도 다양하게 마련돼 있다. 온라인 버전의 콘텐츠와 흡사한 생활 콘텐츠부터 다양한 모바일 전용 편의 기능, 현거래를 차단한 거래소 제공 등 기존 모바일 게임과 확실히 다른 노선을 보여준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행보에 대해 ‘쇼’라고 지적하고 있다. 타 게임들과 다른 노선이라고 해도 수익이 없는 상태로 서비스를 지속하기 어려울 것이고, 타 게임사들과 대립 양상을 띄어봤자 펄어비스 측만 좋을 것이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유저들은 다르게 바라보고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이 제공하는 게임성과 유료화 모델이 국내 게임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은 물론 한쪽으로 과도하게 편향돼 있는 매출 방식에 대한 개선 등을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돼 많은 업체에 다양한 시도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

과연 검은사막 모바일이 위에서 언급된 유저들의 기대처럼 국내 게임 시장 내에서 파란을 일으킬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