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개발자가 보인 먹튀, 피해는 유저를 넘어 동종 개발자들에게 돌아가..

마이티 넘버9는 수많은 기대 속 출시됐지만 오히려 걱정꺼리를 늘려났다.

록맨의 아버지 이나후네 케이지가 야심차게 시작했던 소셜 펀딩으로 탄생한 게임 '마이티 넘버9'이 정식 출시됐다. 하지만 문제는 아직도 진행 중이며, 커지고 있다.

'마이티 넘버9'은 이나후네 케이지가 캡콤 퇴사 이후 진행한 소셜 펀딩 '킥스타터'로 시작된 프로젝트다. 록맨 시리즈를 계승할 작품을 만들겠다는 야심찬 포부였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에 돈을 넣은 유저들은 연기라는 실망과 난무하는 추가 펀딩 모금, 기대에 비해 한 없이 부족한 결과물 내놓으며 각종 논란을 야기했다.

'마이티 넘버9'의 가장 큰 문제는 대형 개발자가 유저들에게 거짓말을 했다는 점이다. 3,550달러, 즉 한화로 약 40억 원이 넘는 비용을 모았지만 결과물은 기대했던 수준에 한참 못미친다.

2013년 8월말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2015년 4월 출시를 예정했지만 여러 사정으로 그 해 9월로 연기했고 이후에 두 차례나 추가로 연기하며 유저들에게 실망을 안겼다.

지난 5월 3일 개발 완료 소식이 나온 후 출시까지는 한 달 이상이 걸렸다. 그 사이에 최종 영상 등이 공개됐지만 대 부분은 유저와 평론가들은 최악이라는 평가를 내렸다.

너무나도 좋지 않은 결과물, 그래픽은 물론 게임성 어느 하나 좋지 못하다.

출시 이후에는 혹평을 넘어선 악평이 쏟아졌다. 컨셉 아트와 실제 게임의 큰 괴리감은 물론 전체적으로 수준 낮은 밸런스와 재미, 그리고 과도한 펀딩이 그 이유다.

오죽하면 몇몇 언론은 이 게임을 역대 최악의 킥스타터 펀딩 게임으로 손꼽고 있다. 일부 유저들은 해당 게임을 환불하고 싶다는 의견도 내고 있다.

초기 컨셉과 현재의 게임 차이도 심각한 수준이다. 아예 다른 게임이라고 해도 될 정도다. 문제는 이 게임이 40억 원 이상이 들어갔고 더 많은 비용이 앞으로 들어가야 한다는 점이다.

실제 출시된 게임은 프레임 저하 현상부터 각종 버그가 난무하고 있다. 실제 진행 과정도 매끄럽지 않고 록맨 시리즈 특유의 재미도 거의 느낄 수 없다.

또 하나의 우려가 되고 있는 쉔무 3.. 77억원이 모였지만 현재까지는 기대 이하다.

이에 대해 컨셉트 측은 어떠한 답변도 하지 않고 있다. 실제 펀딩 금액이 어떻게 쓰였는지에 대해 자세히 공개도 하지 않고 있고 지원이 안되고 있는 기능 활성화 여부에 미정이다.

시대착오적인 결과물의 등장은 대형 개발자들이 시도하고 있는 소셜 펀딩 프로젝트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결과적으로는 해당 시장은 물론 인디 개발자들에게도 부정적인 결과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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