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으로 체험하는 게임, 실제 도심 속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미션에 색다른 재미 제공..

[게임플] ‘역할수행게임’이라는 RPG의 본질을 현실에서 직접 몸으로 체험할 수 있는 행사가 열렸다. 대구 대표 게임 행사에서 펼쳐지는 '도심RPG'가 그 주인공이다.

22일 개막 후 24일까지 진행되는 ‘대구글로벌게임문화축제 e-Fun(이하 대구 e-fun)’의 메인 행사인 ‘도심RPG’가 23일 낮에 출정식을 가지며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도심RPG는 ‘RPG(Role Playing Game)’의 본질인 가상의 역할을 맡아 임무를 수행하는 게임을 도심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행사다. 게임이 주는 본질적인 재미를 현실에서 느껴보고, '놀이'가 주는 진정한 맛을 체험하기 위해 주최 측에서 마련한 행사다.

참가자들은 가족이나 직장·친구 단위로 2명에서 5명 까지 팀을 이뤄 참가할 수 있다. 이후 대구 e-fun 메인 무대에서 출정식을 가진 뒤 동성로 부근 대구 관광 명소 등지에 직접 방문하며 해당 장소에서 정해진 미션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대구 e-fun 메인 무대에서 출정식을 가진뒤 시작한다

도심RPG 참가팀은 미션 장소에서 임무를 진행 하면서 수행 정도나 성공 여부에 따라 포인트를 차등 지급받는다. 이후 포인트 순으로 순위가 정해지며, 1등 팀은 약 120만 원 상당의 상품을 지급받게 된다. 미션은 가족 참가팀과 직장·친구 팀 별로 공통 미션을 포함 약 10개를 진행하게 된다. 팀 종류 별로 수행하는 미션이 조금씩 다르다.

팀 포인트 순위에 따라 상품이 지급되는 만큼 경쟁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주최측은 미션 진행 시간을 최대 5시간으로 넉넉하게 배정해 참가자들이 천천히 걸어다니며 미션을 수행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주최 측은 사람과 차량이 많은 동성로에서 열리는 것을 고려, 안전 문제를 최우선으로 했다.

미션 진행 및 포인트 획득은 도심RPG 전용 어플로 진행된다

이번 도심RPG의 주제는 국채보상운동이다. 국채보상운동은 1900년대 초반 일제시대 당시 일본이 경제적으로 한국을 예속시키기 위해 들여온 차관을 국가가 상환할 수 없게 되자 국민들이 나선 운동이다. 도심RPG에서는 참가자들이 국채보상운동의 일원이 된다. 미션을 통해 운동 자체를 널리 알리거나 직접 국채 상환을 위한 돈을 버는 것이다.

도심RPG는 매년 참가자가 꾸준히 늘면서 대구 e-fun의 간판 행사로 거듭나고 있다. 행사에 참가하는 참가자들은 주로 가족 단위 참가자들로 아이와 부모가 함께 게임 형식의 미션을 수행하면서 가족 간 유대감 형성과 더불어 게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본격적인 진행에 앞서 관련 지식을 알아보는 O.X 퀴즈로 시작됐다

대구 e-fun을 주관하는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노명철 선임은 “도심RPG를 시작으로 오프라인 체험 미션 형태의 행사 콘텐츠가 늘어나는 것 같아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면서 “도심RPG는 게임을 주제로 하고 있다보니 행사를 준비하는데 있어 어려움도 많지만 꾸준히 늘어나는 참가자 분들이 긍정적인 평가를 해주시고 있어 매년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