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들이 게임 내에서 만들어내는 문화를 제재할 생각은 없다.. 사냥터 통제 등 사실상 허용

유저와 업계들 사이에서 연일 화제가 되고 있는 엔씨소프트의 신작 <리니지M>의 정보가 공개되며 궁금증이 해소되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16일 서울에서 <리니지M>의 미디어 쇼케이스를 열고 게임 출시일을 비롯한 각종 정보들을 공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에서도 관심이 큰 만큼 다양한 질문이 쏟아져 나왔다. 특히 최근 있었던 <리니지2 레볼루션>의 청소년 이용불가 판정과 관련해 아이템 거래에 대한 질문이 주를 이루었다.

다음은 질의응답 전문.

왼쪽부터 심성보 전무, 이성구 상무, 김현호 총괄, 강정수 PD, 김효수 LD(리드 디렉터)

Q. 거래소 시스템의 경우 청소년이용등급 판정에 대한 우려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부분에 대한 생각은 어떤지 궁금하다.

출시가 한 달 정도 남았는데 여러 가지 추이를 살펴보고 있다. 거래소 부분을 끝까지 어떤 형태로 할 지는 내부적으로 논의가 되고 있기 때문에 결정 되는대로 알려드리겠다.

Q. ‘넷마블게임즈’의 ‘리니지2 레볼루션(이하 레볼루션)’이 ‘삼성 덱스’와 협업해 화제가 됐다. ‘리니지M’도 스마트폰 관련 협업 사항이 있는지 궁금하다.

삼성과 협의중이다. ‘리니지’와 가장 어울리는 제품이라고 보고 있고, ‘덱스’ 역시 향후에 지원이 될 예정이다.

Q. 사냥터 통제와 개인 거래를 허용한다는 것은 특정 집단에 대한 아이템 독점과 작업장의 등장 등의 현상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런 현상들을 성혈과 반왕이라는 개념으로 뭉뚱그리기엔 좀 무리가 있는 것 같다. 이 부분에 대한 대비책이 있는지 궁금하다.

게임이지 일이 아니다라고 말한 것 처럼, ‘리니지M’은 유저가 해야만 하는 반복적인 숙제를 내지 않겠다.

앞서 밝혔듯 아이템, 사냥터 통제로 발생할 수 있는 일은 ‘리니지’ 안에서 유저들이 만들어낸 것인데 그것을 특별히 막을 생각은 없다.

Q. ‘레볼루션’이 대단한 매출을 기록했는데 내부적으로 기대하고 있는 매출이 있을 것 같은데?

당연히 시장에서 최고의 게임을 만들고 그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Q. 6월 21일이 국내 출시 일이라고 이해하고 있는데 해외 출시일의 윤곽이 드러난 것이 있는지, 스마트폰의 사양이나 배터리 소모 기준 등이 궁금하다.

대만 출시는 논의가 되고 있는 상황이고, 출시 일은 아직 밝히기 어렵다. 한국 출시가 우선이라고 생각해서 해외 출시는 다소 미뤄져 있는 상태다.

고사양을 요구하지는 않는다. 내부적으로 갤럭시s3정도면 충분히 즐길 수 있다.

Q. ‘리니지M’의 경우 가챠(확률형 캐시 아이템)를 도입하지 않는다고 했는데 온라인 리니지의 경우 ‘드래곤 상자’가 가챠다. ‘드래곤 상자’가 ‘리니지M’에 도입되나?

가챠가 없다고 하지는 않았다. 이중, 삼중 가챠를 도입하지 않는다는 뜻이었다. 직관적이고 쉽게 혜택을 이해할 수 있는 구조로 bm을 짜고 있고, ‘드래곤 상자’는 도입될 가능성이 크다.

Q. 과금 모델의 경우 간단하게 어떤 아이템들이 나오는지 공개할 수 있나?

‘룸티스의 귀걸이’, ‘드래곤의 상자’, 기타 소모품등이 등장할 가능성이 있다. 물론 모바일 게임이기 때문에 pc와는 차이점이 있겠지만 이 자리에서 전부 공개하기는 어렵다.

Q. 경쟁작인 레볼루션의 경우 앱 마켓에서 환불의 경우 넷마블에 직접 문의한 경우만 환불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유저들의 불만사항이 있다.

‘리니지M’의 경우도 엔씨소프트 내부적으로 환불 처리를 진행할 예정이다.

Q. 리니지m이 개인 거래를 허용할 경우 청소년 불가 판정을 피해갈 수 없을 거라고 보고 있는데 사전예약자 400만 명인데 청소년 비율이 어느정도 되는지?

처음부터 이미 거래를 넣겠다고 결정한 상황에서 개발을 진행한 상황이기 때문에 지금 계속 내부에서 논의 중이라고 밖에 답변을 드릴 수가 없다.

청소년 유저의 비율은 우리로서도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힘들다.

Q. 오토사냥을 지향한다고 했는데 그러면 사냥터가 독점될 가능성이 클 텐데 이 부분을 어떻게 해소할 생각인지?

자동사냥의 경우 pvp 시스템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출시 후 라이브 서버의 상황을 지켜보며 대응할 생각이다.

Q. 게임 콘텐츠의 경우 리니지 원작을 모바일로 재해석하는 콘텐츠가 등장할 것인지, 아니면 모바일 만의 콘텐츠를 제작할 것인지 궁금하다.

PC 온라인 ‘리니지’에서 제공했던 콘텐츠 중 성공했던 경우와 실패했던 경우가 있다. 성공했던 것들을 위주로 모바일에 적용할 예정이고, 모바일 만의 콘텐츠 역시 제공할 예정이다.

두 버전이 서로 다른 콘텐츠를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방향이 어떤지 혹은 어떤 형태의 콘텐츠가 제공될지 이야기할 수는 없을 것 같다.

Q. 김택진 대표가 엔씨 유니버스를 언급하면서 IP와 플랫폼을 가리지 않는 게임 경험을 강조했었는데 지금 리니지ip를 바탕으로 한 게임이 모바일까지 확장된 상황이다. 어디까지 확장할 생각인지 궁금하다.

IP의 확장은 완벽하게 열려있는 상태다 사업부가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상태고, 다양한 형태로 준비하려고 하고 있다.

Q. ‘리니지m’의 경우 PC 온라인 버전과 동일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강조했는데 어떤 방향이 됐든 PC 온라인 ‘리니지’와 연동 가능성은 있는지?

PC 온라인과의 연동은 지금은 계획이 없다. 향후에 고려를 해 볼 수 있는 여지가 있지만 현재는 계획에 없다.

Q. PC 온라인 ‘리니지’ 때 수 천만 원 규모의 현금 거래 때문에 사회적으로 문제가 된 부분이 있다. 개인거래가 가능하다면 현금 거래가 역시 가능 할 것 같은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유저가 원하는 것이 우리가 추구해야 할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그에 대한 우려와 문제 역시 우리가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오늘 공개한 정보들이 유저가 ‘리니지M’에서 가장 원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Q. 그렇다면 결국 현금 거래는 가능한 것인지?

엔씨소프트는 지금까지 한 번도 현금 거래에 대해 허용한 적은 없다.

Q. 출시까지 시간이 한 달 정도 남았는데 사전예약자 수가 얼마나 늘어날 거라고 보고 있는지?

일단 500만 명은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Q. ‘레볼루션’이 3분기부터 중국과 일본 등에서 출시될 것으로 알고 있는데 ‘리니지M’은 올해 해외 출시 계획은 전혀 없는 건지?

‘레볼루션’의 경우 1년 정도 해외 출시 텀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리니지M’역시 시간이 필요하다.

Q. ‘리니지M’이 출시되는 라이브 버전에서 공개되는 콘텐츠 범위가 2000년대 초반이 될 거라고 했는데 자세하게 설명을 부탁드린다.

아덴 월드 만으로 시작된다고 보면 될 것 같다. PC 온라인에서의 ‘라스타바드’ 등의 요소가 없는 아덴 월드만 제공된다. 또한, 예전에 있었던 것들은 대부분 체험할 수 있다고 보면 될 것 같다.

Q. 캐릭터 사전생성의 제한이 있는지? 예를 들어 캐릭터 명으로 김택진이 가능한가?

바코드 캐릭터명이나 기타 불건전 단어 등 제한해야 하는 단어를 제한하고 있다.

Q. 엔씨소프트는 ‘버프’라는 앱을 운영하고 있다, 그런데도 ‘M톡’을 선보인 이유는 무엇인지?

‘M톡’의 경우 ‘리니지M’만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독립적인 앱으로 보시면 될 것 같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