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리뷰/프리뷰
[ABCD] 나비효과를 보여주는 '라이프 이즈 스트레인지'
김준호 기자 | 승인 2017.01.05 05:13

게임플에서 준비한 [ABCD]는 게임의 콘텐츠를 A(Action), B(Business model), C(Character), D(Design) 4가지로 나누어 분석하는 코너다.

이번 [ABCD] 게임은 한편의 드라마를 보는 듯 한 느낌을 주는 <라이프 이즈 스트레인지(Life Is Strange)>다.

Action - ★★★★☆

한편의 드라마를 보는 듯 한 연출을 보여주는 이 게임은 선택에 따라서 게임의 엔딩이 달라지는 멀티 엔딩이 특징인 게임이다.

특히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는 점이 이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이다. 사건이 일어난 시점에서 과거로 시간을 돌려 사건을 해결한다.

단순한 조작으로 진행되는 이 게임은 큰 액션이 필요가 없어 점수가 다소 떨어질 수 있으나, 연출을 통해 커버할 수 있다.

시간을 돌리는 연출을 볼 수 있다.

또한 각 인물들의 갈등관계, 이해관계에 대해 개선할 수 있어, 멀티엔딩을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플레이어는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서 여러 가지 상황을 맞이하고 각각의 엔딩을 맞이할 수 있다.

액션의 종합적인 점수는 별 네 개로, 등장하는 각 인물에 따른 갈등관계와 이해관계 등 여러 가지 상황을 직면할 수 있고, 상황을 바꿀 수 있는 시간조작을 통해 큰 액션은 없으나 연출이 잘돼 있어 이와 같은 점수를 매겼다.

Business model - ★★★☆☆

스팀으로 즐길 수 있기 때문에 가격에 대한 점수는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다. 세일 기간을 통해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할 수 있으며, 세일 기간이 아니더라도 비교적 저렴한 가격이기 때문에 부담이 없다.

하지만 에피소드별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다소 유저 입장에서는 당혹할 수는 있다. 이런류의 게임은 <워킹데드>, <울프어몽어스> 등의 게임들이 이와 같은 에피소드 별로 구매를 통해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최종적인 엔딩을 알기 위해서는 각 에피소드를 구매해 스토리의 흐름을 알아야 하는 부분이 있다.

에피소드 1의 경우엔 무료로 플레이가 가능해 이 게임의 전반적인 흐름를 느낄 수 있어, 유저들은 플레이를 진행 해 보고 구매를 결정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이 게임은 공식적인 한글화가 적용되지 않아 구매를 했을 때 별도의 한글화 팀 패치를 별도로 진행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의 총 점수는 별 세 개로, 각 에피소드의 분할 구매를 통해 즐겨하는 부분과 공식 한글화가 되지 않은 점이 있어, 이와 같은 점수를 매겼다.

Character - ★★★★★

드라마를 보는 듯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여타 다른 일반적인 게임에서 보이는 화려하고 아름답고, 멋있는 캐릭터들의 모습들은 아니다.

캐릭터의 그래픽은 약간 가벼운 느낌과 주인공이 학생이라는 부분을 잘 잡았기 때문에 게임에 대한 몰입 감을 한 층 더 올려준다.

또한 각 캐릭터의 성격과 알맞은 색감과 스타일 등 여러 가지 요소를 적용해 캐릭터에 대한 호감도를 높여 인물 갈등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캐릭터의 종합적인 총 점수는 별 다섯 개로, 이 게임이 가지고 있는 게임의 특성을 잘 녹여낸 캐릭터들을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점수를 매겼다.

Design - ★★★★☆

스토리텔링을 중점으로 둔 이 게임의 디자인은 다소 가벼운 느낌을 받을 수 있으나, 게임의 무게감 있는 스토리와 주인공의 내적갈등과 대인관계 등을 잘 표현했다.

하지만 이 게임은 다소 불친절한 환경을 제공한다. 게임 전반적인 튜토리얼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처음 플레이 진행 할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디자인 점수는 만점을 다 줄 수 있었으나 튜토리얼이라는 부분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이 부족하다는 부분이 있어, 점수를 깍는 요소가 적용됐다.

하지만 이 게임만의 장점인 스토리에 맞는 분위기가 디자인의 점수를 띄우는 요소들이 많아 디자인 전반적인 점수는 별 네 개로, 전반적인 디자인은 보기 좋았으나, 게임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튜토리얼의 불친절로 이와 같은 점수를 매겼다.

김준호 기자  kjh@gameple.co.kr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550-1번지 롯데IT캐슬 1동 1410호  |  대표전화 : 02)6341-2821  |  이메일 : game@gameple.co.kr
상호 : 게임플(제이에스미디어팀)  |  등록번호 : 서울 아 02276  |  등록일 : 2012.10.02  |  발행인 및 편집인 : 차정석
청소년보호책임자 : 차정석  |  Copyright © 2017 게임플.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