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플에서 준비한 [ABCD]는 게임의 콘텐츠를 A(Action), B(Business model), C(Character), D(Design) 4가지로 나누어 분석하는 코너다.

이번 [ABCD] 게임은 원작 <화이트 데이: 학교라는 이름의 미궁>을 리메이크 해 모바일로 돌아온 공포게임 <화이트 데이>이다.

Action - ★★★★★

<화이트 데이> 시작화면

그래픽과 시나리오 수정 등 개선 돼 돌아온 <화이트 데이>는 한 층 더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풍기며 플레이어를 맞이한다.

게임 흐름상 원작과 크게 다르지 않으나, 진행 방식과 캐릭터들의 이미지 음산해진 배경 등 다소 차이를 보인다.

여러 조작 모드를 갖추고 있다.

PC 패키지 게임이 모바일로 재등장한 이상 조작감은 다소 불편할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만큼 구현도와 모바일에 잘 녹아 내려 크게 불편함은 없다.

특히 캐릭터들의 성우 또한 원작 그대로 기용해 원작의 향수를 불러일으켰으며, 엔딩에 대한 시나리오 부분도 웹툰 <미생>의 <윤태호>작가가 연출을 재구성해 완성도도 높였다.

또한 멀티 엔딩을 통해 엔딩의 흐름을 찾아갈 수 있으며, 작 중 등장하는 여주인공과의 갈등, 우정 등을 체험할 수 있어 진행하는 재미가 있다.

쫓기는 공포감이 전작보다 더 무섭게 느껴진다.

이 외에도 원작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공포감을 더해줄 귀신들과 괴담 이야기 등 여러 이야기들이 추가돼 공포 게임의 진면목을 보여준다.

액션성을 종해 볼 때 점수는 별 다섯 개로, 원작과 똑같지만 전혀 다르게 다가오는 공포감으로 충격을 안겨다 줬기 때문이 이와 같은 점수를 매겼다.

Business model - ★★★★☆

이 게임은 유료(Paid) 게임으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 기준 8,800원으로 비교적 저렴한 편으로, 게임 전체를 비교했을 때 전혀 아깝지 않은 비용이다.

게임 세이브 데이터 또한 클라우드에 저장 돼 언제 어느 기기에서든 이어서 할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이며, 한번 결제를 통해 지속적으로 다시 재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또한 유저들의 취향과 공포감을 덜어줄 코스튬을 별도로 판매돼 필요하다면 구매를 해서 착용을 할 수 있다.

전반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점수는 별 네 개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과 한번 구매로 여러 기기에서 사용이 가능한 점이 있어 이와 같은 점수를 매겼다.

Character - ★★★★☆

주인공인 <이희민>과 여주인공 <한소영>, <김성아>, <설지현> 3명이 이어가는 이 게임은 캐릭터의 큰 특징은 없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캐릭터 성격에 잘 맞는 보이스와 외모 등 여러 요소들이 적용 돼 큰 특징이 없는 캐릭터들의 이미지를 잘 살린 것이 특징이다.

캐릭터들의 코스튬으로 공포감이 줄어들었다.

또한 캐릭터 코스튬을 통해 여러 이미지를 만나 볼 수 있으며, 공포를 안겨다 주는 중요한 캐릭터인 <수위> 역시 코스튬을 통해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반전시킬 수 있다.

캐릭터 전반적인 총 점은 별 네 개로, 별다른 특징이 없는 캐릭터들을 잘 살린데 있어 다양한 요소를 집어넣었다는 것을 평가해 이와 같은 점수를 매겼다.

Design - ★★★★☆

자칫 원작과 크게 비교가 될 수도 있었던 이 게임은 원작보다 더 공포스러운 분위기와 모바일 환경의 한계를 넘었다.

특히 공포 게임인 만큼 플레이어에게 얼마나 큰 공포감을 안겨다 줄 수 있는 것인지가 큰 관건인데, 이 게임은 공포게임의 정수를 제대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전작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롭게 등장한 귀신들

<윤태호> 작가의 엔딩 연출 참여 및 전작과는 달라진 귀신들, 미처 다루지 못했던 이야기 등 여러 요소들이 새롭게 도입돼 게임 전반적인 디자인을 잘 살려냈다.

그렇기 때문에 종합적인 점수는 별 네 개로, 공포 게임의 특징을 잘 살렸으며, 전작보다 더 뛰어나게 리메이크를 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점수를 매겼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