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리뷰
[ABCD] 스팀 인디 게임 페이퍼 플리즈
김준호 기자 | 승인 2016.12.06 13:51

게임플에서 준비한 [ABCD]는 게임의 콘텐츠를 A(Action), B(Business model), C(Character), D(Design) 4가지로 나누어 분석하는 코너다.

http://www.gameple.co.kr/umyang/200200.jpg
http://www.gameple.co.kr/umyang/2002002.jpg

이번 [ABCD] 게임은 검문소를 통해 입국심사를 하는 게임으로, 컨트롤을 요구하거나, 어려운 게임은 아니며, 단순한 조작으로 출입을 관리하는 게임이다.

Action - ★★☆☆☆

입국 검문소를 통해 사람들의 통제를 하는 이 게임은 단순한 조작으로 누구나 쉽게 게임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액션성으로는 점수가 낮지만, 점점 난이도가 올라가는 퍼즐게임 형식과 동일하다. 제한시간 내에 많은 인원을 허가할수록 급여가 늘어나고 못하면 못할수록 급여가 적어지는 성과제도로 표현돼 있다.

전반적인 게임 내용은 노동 복권을 통해 당첨된 <주인공>이 검문소에 일자리를 받아 일을 하게 된다는 내용이다.

처음엔 간단하게 오류발견 없이 해당 조건만 완성하면 입국이 가능하다. 하지만 조건이 성립하지 않는 경우에는 입국이 불가능 해 출입제한을 줄 수 있다.

이 게임은 시간이 하루하루 지날수록 난이도가 높아지는 것이 특징인데, 세심하게 찾아보면서도 더 좋은 집을 사기위해 노력을 해야 하는 점이 있다.

또한 빠질 수 없는 내용이 바로 스토리인데, 무난한 삶을 살아가는 것을 택할 것인지 아니면 혁명단을 따라 움직일 것인지 선택이 가능해 본인이 가고자 하는 길을 가면된다. 하지만 이도 저도 아닐 경우엔 엔딩이 사뭇 달라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하는 부분이 있다.

이 게임의 액션성 점수는 별 두 개로 큰 점수는 아니지만, 게임성으로 따졌을 경우엔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을 정도로 잘 만들어진 게임이다.

Business model - ★★★★☆

비즈니스 모델로는 별 세 개로 무난한 편이다. 현재 스팀을 통해서 판매중으로 가격은 현재기준으로 10,500원에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스팀 특성상 세일기간일정에만 맞춘다면 저렴하게 살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스팀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에게는 추천할 만한 게임으로, 인디게임 특유의 느낌을 받아 볼 수 있다.

해당 게임을 들여다보면 화려한 그래픽은 없지만, 레트로 특유의 배경음과 다양한 캐릭터들의 모습을 통해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하지만 한글화가 진행되지 않아, 한글화 팀 유저들이 배포한 한글패치로 즐겨야 한다는 것이 단점 중에 하나다.

그렇기 때문에 비즈니스 총점은 별 네 개로, 스팀이라는 플랫폼을 이용한다면 시기에 맞춰 싼 값에 구매가 가능하다는 것으로 높은 점수를 준다. 비록 한글은 지원하지 않으나 한글 패치 팀의 한글패치로 충분히 즐길 수 있어 이와 같은 점수를 주게 됐다.

Character - ★★★☆☆

주인공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 1인칭 적인 시점으로 진행된다. <주인공>이 볼 수 있는 캐릭터들은 혁명단, 입국을 위해 찾아오는 사람들과 경비병 등의 사람들만 볼 수 있다.

인디게임 특성상 많은 캐릭터의 모습을 그려내기란 힘들다는 점을 잘 알고 있기에 중복된 캐릭터들을 자주 만날 수 있다.

그럼에도 갖가지 형태로 표현돼 가끔씩은 재미요소를 담고 있기도 하며, 특히 겉모습은 여자인데 남성이라든지, 사진과 실물이 다른데도 동일 인물이라는 등 다양한 모습으로 찾아와 유저를 당혹시키면서도 재미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심지어 키나 몸무게 등이 체크가 돼 사실 같은 캐릭터라고 해도 약간씩 차이가 있어, 세심한 조사를 해야하는 부분이 있다.

캐릭터의 점수는 별 세 개로, 인디게임 특정상 세분화적으로 작업하는 것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지만, 이 게임만의 독특한 표현 방식을 통해 잘 만들어졌다는 것으로 이와 같은 점수를 매겼다.

Design - ★★★★★

전반적인 디자인은 레트로 풍의 게임으로, 마치 고전게임의 느낌을 살려준다. 또 음악 역시 고전게임에 나오는 느낌을 잘 살려낸 것이 특징이다.

이 게임 자체만으로도 재미를 느낄 수 있지만, 유저모드를 통해 한국인만이 알 수 있는 느낌의 <동무! 려권내라우>라는 모드를 통해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이러한 모드를 통해 기존 스토리보다 더 몰입감을 높일 수 있다. 또 디자인 역시 <북한>을 배경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한편으로는 씁쓸하면서도 북한 사회 분위기를 약간이나마 느낄 수 있다.

특히 게임 스토리 내용 중 혁명단을 도와 살기 좋은 나라로 만들 것인지 아니면 지금처럼 일을 열심히 해서 상류층으로 갈 것인지 등 엔딩이 어려가지로 나뉘기 때문에 쉽게 지루할 수 있는 이 게임에서 또 다른 재미를 받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디자인 부분의 총점은 별 다섯 개로, 게임 전반적인 레트로 풍의 이미지로 마치 고전게임을 하는 듯한 연출과 유저 모드를 통한 스토리 몰입감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이 게임이 유저에게 줄 수 있는 재미요소를 많은 부분을 끌어내 이와 같은 점수를 매겼다.

김준호 기자  kjh@gameple.co.kr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실시간뉴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550-1번지 롯데IT캐슬 1동 1410호  |  대표전화 : 02)6341-2821  |  이메일 : game@gameple.co.kr
상호 : 게임플(제이에스미디어팀)  |  등록번호 : 서울 아 02276  |  등록일 : 2012.10.02  |  발행인 및 편집인 : 차정석
청소년보호책임자 : 차정석  |  Copyright © 2017 게임플.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