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리뷰/프리뷰
[ABCD] 삼국지의 새로운 액션의 게임 '삼국블레이드'
김준호 기자 | 승인 2016.11.29 11:57

게임플에서 준비한 [ABCD]는 게임의 콘텐츠를 A(Action), B(Business model), C(Character), D(Design) 4가지로 나누어 분석하는 코너다.

이번 [ABCD] 게임은 삼국지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액션 RPG 게임 <삼국블레이드>이다. 삼국지 영웅들의 이야기와 각 영웅들의 액션을 담았다.

Action - ★★★★☆

삼국지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한 이 게임은 각 인물에 맞는 스킬 액션과 성우 음성의 조합이 잘 어울러져있으며, 언리얼 엔진 4로 제작됐다.

PC/콘솔 게임인 진 삼국무쌍과 비슷한 느낌을 받으나, 사뭇 다르다. 유저가 보유한 성에서 생산을 할 수 있는 농지, 제철소 등이 있으며, 성 안에 있는 공간을 이용해 건물을 증축할 수 있는 부분이 다르게 적용된다.

특히 전장 진입 시, 이용 가능한 캐릭터는 총 3명이 한 팀으로 이뤄져 있으며, TAG를 소모해 중간에 캐릭터를 교체가 가능하다. 또한 넓은 던전에서 빠른 진행을 돕기 위해 이동시, 탈 것이 소환돼 빠른 던전 플레이 진행이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스킬을 통한 타격감 있는 액션을 통해 손맛을 느낄 수 있으며, 스킬 사용 시, 나오는 성우들의 음성이 재미를 더해준다.

PvP인 일기토 전장은 캐릭터 3명으로 진행되며, 유저가 직접 컨트롤 하는 것이 아닌 자동으로 승부를 가린다. 다소 답답함은 있으나, 캐릭터의 육성상태에 따라 레벨차이를 보인다 하더라도 승패가 좌우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외에도 삼국지 내용에 따른 특정 장수들의 조합을 통해 팀 효과를 받을 수 있어, 조합에 대한 전략적인 구상도 가능하다.

또한 이 게임은 캐릭터 육성 방식도 다르다. 재료를 모아 무기와 방어구 등을 강화하면 장비 등급을 올릴 수 있으며, 진급서를 통해 캐릭터의 등급도 올릴 수 있는 것이 가능하다. 장수의 경우 일기토 상점, 비무장 상점을 통해 강한 장수와 등용패를 얻을 수 있다.

장수의 장비 성장에 도움을 주는 재료의 경우 농지와 제철소 그리고 던전을 통해 획득이 가능하며, 각 건물에 레벨에 따른 생산량이 달라진다.

종합적으로 볼 때 진 삼국무쌍과 삼국지 조조전의 게임을 합쳐놓은 듯 한 기분이 들 수 있다. 이 게임의 액션은 별 네 개로, 전반적인 스킬 액션과 성우의 조합, 던전에서의 편의성 등을 고려했을 때 이와 같은 점수를 준다.

Business model - ★★★☆☆

무과금 유저에게는 조금 험난한 구조이긴 하나 충분히 가능하며, 과금 없이도 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높은 등급의 장수를 얻기 위해서는 과금이 필수이지만, 기존 캐릭터의 등급을 올려 줄 수 있는 진급패를 이용하면 등급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원할 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각종 생산 콘텐츠와 던전에서 나오는 재료들을 통한 장비 업그레이드를 통해 장수 육성이 가능해 보다 쉽게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과금을 통해서가 아닌 일기토 전장과 비무장에서 얻는 재화로 높은 등급의 장수를 등용하는 것도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비즈니스의 모델로서의 총평은 별 세 개로, 어느 게임이든 과금 유저에게는 유리한 조건으로 적용되나, 무과금으로 충분히 진행이 가능해 수익 구조를 생각했을 때는 이러한 점수를 매기게 됐다.

Character - ★★★★★

캐릭터의 경우 다양한 영웅들로 구성됐으며,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돼 그래픽 역시 깔끔한 것이 특징이다.

각 캐릭터마다 특징을 잘 살린 성우 보이스로, 스토리모드와 스킬 액션 사용, 장수 등장 등에서 높은 몰입감을 주며, 대표적인 성우 <최한> <여민정> <엄상현> 3인 외에 다수의 성우들이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장수의 특징을 잘 살린 일러스트에서도 한 몫 거들어, 게임 전반적인 내용에 집중 할 수 있게 했다.

각 장수의 캐릭터의 게임 이미지, 성우, 일러스트 등을 종합적인 점수는 별 다섯 개로, 모바일 게임에서 보여줄 수 있는 것을 최대한 뽑아 낸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점수를 주게 됐다.

Design - ★★★★☆

전반적인 인 게임 안에서의 모습은 진 삼국무쌍과 삼국지 조조전의 조합의 모습이 보인다. 그러나 다르게 진행되는 부분이 있어, 비슷하지만 다른 느낌을 주고 있다.

또한, 장수의 업그레이드 방식, 일기토 전장 등 기존 삼국지 게임에서 볼 수 없었던 부분이 있어 이 게임만의 특징을 잘 잡고 있다.

세부적으로도 많은 신경을 썼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은 바로 각 캐릭터 고유의 성우와 스킬 액션 등 다양한 부분에서 찾아 볼 수 있었다.

이 밖에도 업적을 통해 칭호와 캐릭터 장식을 바꿀 수 있어, 업적을 하는 즐거움까지 주고 있다.

디자인의 총평은 별 네 개로, 기존에 나왔던 삼국지 게임들과는 다른 구조와 특징을 잘 살린 캐릭터 디자인, 성우, 일러스트 등 많은 부분에서 신경을 썼다는 것이 가장 큰 영향을 주게 돼 이와 같은 점수를 매겼다.

김준호 기자  kjh@gameple.co.kr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550-1번지 롯데IT캐슬 1동 1410호  |  대표전화 : 02)6341-2821  |  이메일 : game@gameple.co.kr
상호 : 게임플(제이에스미디어팀)  |  등록번호 : 서울 아 02276  |  등록일 : 2012.10.02  |  발행인 및 편집인 : 차정석
청소년보호책임자 : 차정석  |  Copyright © 2017 게임플.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