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게임트릭스 기준)과 모바일게임(구글플레이 기준) 순위를 통해 2016년 7월 마지막 주(7월 25일 ~ 7월 31일) 어떤 게임들이 눈길을 끌었는지 살펴보자.

온라인 - 서든어택2 서비스 종료

7월 마지막 주 온라인 게임 순위는 순위의 변동없이 '오버워치' 정상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리그 오브 레전드'와 '메이플스토리'가 뒤를 이어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이번 주 온라인 게임 순위에서 눈에 띄는 게임은 넥슨의 '서든어택2'다. 지난 7월 6일 정식 서비스를 실시한 넥슨의 온라인 FPS게임 '서든어택2'가 7월 29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 종료 소식을 알렸기 때문이다.

'서든어택2'는 오는 9월 29일 정식으로 서비스가 종료되며, 게임 서비스 및 공식 홈페이지 이용이 불가능해진다.

넥슨은 '서든어택2' 공지사항을 통해 "고객 여러분들께서 주신 여러 가지 피드백들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깊이 고민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서든어택2의 개선과 발전에 힘을 기울이려 했으나, 단기간에 여러분들이 기대하는 수준을 만족시키기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라고 서비스 종료의 이유를 밝혔다.

전작의 캐주얼함은 살리고 새로운 재미를 선보이겠다는 목표였던 '서든어택2'는 정식 서비스 시작과 함께 여성 캐릭터에 대한 선정성 논란에 휩싸여 트레일러 영상을 삭제 및 논란이 된 미야와 김지윤 캐릭터를 삭제한 바 있다.

'서든어택2'는 2016년 7월 29일부터 캐시 상품 판매를 종료하고, 08월 04일에는 '서든어택' 이전 클랜 경험치와 전적 복구 및 클랜 랭킹 달성 이벤트 관련 보상 지급한다. 9월 1일, '서든어택2'에서 넥슨캐시로 구매한 상품에 대하여 사용 여부나 남은 기간에 관계 없이 구매금액 전액을 넥슨캐시로 환불할 예정이다. 

모바일 - 리듬액션의 전설 리듬스타의 귀환, NHN엔터의 쌍두마차 2016갓오하

유큐소프트가 지난 7월 15일 선보인 모바일 MMORPG '헬리오스'가 구글플레이 인기 순위 1위를 차지했다.

'헬리오스'는 풀 3D 그래픽과 진화된 스킬 액션이 특징인 모바일 MMORPG로, 모바일에 최적화된 콘텐츠와 쉬운 조작성을 내세우고 있는 게임이다.

'습격', '쟁탈', '승리' 등의 키워드로 구현된 실시간 대규모 레이드와 '길드전', 이용자가 일정 기간 접속을 하지 않더라도 경험치, 게임머니를 계산해 지급하는 '오프라인 보상 시스템' 등이 특징이다.

퍼플랩이 에이앤비소프트와 공동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캐주얼 리듬게임 '리듬스타'가 7월 27일 구글플레이에 정식 출시되어 인기 순위 3위를 차지했다.

'리듬스타'는 피쳐폰 시절 1,000만 다운로드와 52주 연속 1위를 달성하며 모바일 리듬액션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게임으로, 이번에 출시한 구글플레이 버전은 스마트폰 기기에 최적화된 그래픽과 손맛을 살렸다.
 
특히 시리즈 최초로 다양한 난이도와 미션을 클리어하는 '스테이지 모드', 친구와 실력을 경쟁할 수 있는 '리듬스타 대회' 등이 준비되어 있으며, 난이도에 맞게 3~9개까지 노트를 선택할 수 있어 초보자도 쉽게 즐길 수 있다.
 
아울러 자체적으로 제작 및 제공되는 음원들과 화려한 게임 임팩트로 몰입도를 극대화 시킨 것이 '리듬스타'의 특징이다.

매출 부문에서 눈에 띄는 게임은 '2016갓오브하이스쿨 with 네이버웹툰'(이하 2016갓오하)이다. NHN엔터테인먼트가 7월 20일 정식 출시한 '2016갓오하'가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7위를 차지하며, 인기 순항 중이다.

SN게임즈가 개발한 '2016갓오하'는 네이버 웹툰 '갓오브하이스쿨'을 원작으로 한 동명의 모바일 게임으로, 풀 3D 그래픽의 모바일 액션 RPG다.
 
진모리와 유미라, 한대위, 박일표 등 웹툰 '갓오브하이스쿨'의 등장인물과 같은 300여 개 이상의 원작 캐릭터를 8등신 3D로 구현했으며, 260여개 이상의 모험 스테이지와 요일던전, 무한녹스전 등 5종의 수련모드, 3:3대전과 6:6대전 등 2종의 PvP 모드 등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또한 '프렌즈팝 for Kakao'도 꾸준한 인기를 누리며, 8위를 기록하는 등 NHN엔터테인먼트의 모바일 게임 2종이 매출 TOP 10를 기록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