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플에서 준비한 [주간 업계 동향]은 매주 금요일 한주 게임 업계 소식을 모아 전달하는 코너다. 콘솔, 온라인, 모바일 플랫폼 별 게임 뉴스와 한 주간 진행된 게임업계 주요 뉴스를 한 눈에 살펴보자.

◆ 플랫폼 별 주요 게임 뉴스

콘솔 - 구매 욕구 높인 Xbox ONE S, 북미 출시일 및 가격 공개

기존 모델보다 약 40% 크기를 줄이고 여러 기능 및 개선사항을 도입한 Xbox ONE S의 출시일 및 가격 등이 공개됐다.

마이크로소프트 콘솔기기인 Xbox 시리즈의 최신형인 Xbox ONE S는 약 40% 이상 줄어든 크기와 파워 서플라이를 본체에 내장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컨트롤러 역시 조금 작아졌고 블루투스 지원 및 표면 질감 등이 개선됐다. 4K 해상도 비디오와 블루레이 재생을 지원하며 500GB, 1TB, 2TB 용량으로 선택사양을 다양화 시켰다.

북미 기준으로 Xbox ONE S는 다음 달 2일 출시되며 가장 먼저 선보이는 모델은 2TB 하드를 탑재한 버전이다. 1TB 및 500GB 버전의 경우 추후 판매 일정을 공개할 예정이다.

2TB 버전은 400달러이며, 1TB는 350달러, 그리고 500GB는 300달러로 제공된다. 이중 2TB 버전은 세로로 세워 쓸 수 있는 스탠드가 동봉되며 현재까지는 화이트 색상 버전만 나온다.

2TB 버전을 제외한 기기들은 스탠드가 미동봉돼 필요 시 따로 구입해야 한다. 가격은 20달러다. Xbox ONE S의 국내 정식 출시일 및 가격은 현재 미정이다.

온라인 - 오버워치 1.1.0.2 패치, 신 캐릭터 아나 및 밸런스 조정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온라인 FPS게임 '오버워치'의 1.1.0.2 패치가 7월 20일 진행했다. 이번 패치로 새로운 신규 지원형 캐릭터 '아나'가 추가됐으며, 캐릭터 밸런스의 변화가 더해졌다.

이번 패치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건 지원형 캐릭터 아나의 추가다. 오버워치 창립 맴버라는 설정과 지원형 저격 캐릭터라는 설정 등으로 화제를 모은 캐릭터다.

아나는 아군과 적군의 난전 속에서도 회복 및 지원을 할 수 있으며, 적에게는 디버프 또는 데미지를 줄 수 있는 독특한 형태를 띄고 있다. 특히 특수기술인 '생체 수류탄'은 아군에게는 회복을 적군에게는 데미지를 동시에 주는 기술이라 난전 상황에서 유용할 것으로 보이며, 궁극기 '나노 강화제'는 한 명의 아군을 폭발적으로 강화 시키는 기술이다.

캐릭터 밸런스도 다수 수정됐다. 가장 눈길을 끄는 점은 '디바'와 '젠야타'의 변화다. 

디바는 성능면에서 매우 강화됐다. 근접 데미지가 높아졌고 궁극기 효과도 높아졌다. 무엇보다 방어 메트릭스 기술의 대기 시간이 줄고 자신이 원하는 시간만 사용하는 형태가 더해져 좀 더 전술적인 사용이 가능하게 됐다.

젠야타는 기본 보호막이 증가해 생존력을 높였고 보조 공격력의 데미지가 10 증가했다. 특히 조화의 구슬과 부조화의 구슬의 이동 속도가 120으로 증가해 눈길을 끈다. 궁극기인 초월 사용 중 이동 속도도 2배나 높아졌으며, 치유량도 초당 300으로 증가해 난전 속에서도 극대화된 효과를 낼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메르시의 궁극기 사용 시 이동 가능과 맥크리의 먼 거리 최대 피해 증가, 솔져76과 로드호그, 바스티온 등의 궁극기 충전 비용이 각각 조금씩 증가했다.

모바일 - 넷마블, 찾아가는 게임소통교육 진행

넷마블게임즈가 서초구 내곡동 소재 언남초등학교에서 가족 내 건전한 게임문화 확산을 위한 '게임소통교육'을 진행했다.
 
'게임소통교육'은 청소년의 미래 비전 설계와 가족 내 건전한 게임문화 확산 및 정착을 위해 넷마블이 문화예술사회공헌네트워크와 함께 2016년 새롭게 시작한 '넷마블게임아카데미'의 일환이다.
 
'넷마블게임아카데미'는 청소년 대상 '게임예술교육'과 학부모와 자녀를 위한 '게임소통교육'으로 구성돼 있으며, 특히 '게임소통교육'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건전한 여가로서 게임의 가치를 이해하고 선용 방법을 배우는 가족 공감 프로그램이다.
 
이날 교육에는 언남초등학교 학생 및 학부모 34명이 함께 참가해 놀이문화로서의 게임의 특성과 장르를 알아보고 자녀가 사용하는 게임 용어를 서로 공유하며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게임의 산업적 가치와 문화예술적 요소에 대해 이해하고 게임 관련 진로를 알아보는 시간을 통해 자녀가 좋아하는 게임을 기반으로 장래희망을 설계해 보는 것은 물론 학부모와 자녀가 함께 가족 내 게임 사용 규칙을 함께 만들어 보면서 올바른 게임 사용 습관을 정립하는 시간도 보냈다.

넷마블은 '넷마블게임아카데미' 이외에도 건전한 게임 문화 조성을 목표로 '문화 만들기', '인재 키우기', '마음 나누기'의 3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게임업계 주요 뉴스

셧다운제 완화와 게임 마이스터고 설립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7월 18일 정부 서울청사에 열린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게임문화 진흥 계획안'을 심의,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소통과 공감의 게임문화 진흥 계획안'의 주요 골자는 '셧다운제' 완화와 '게임 마이스터고등학교 설립' 등이며, 건전한 게임문화를 조성해 나간다는 목적이다.

먼저 16세 미만의 청소년에게 심야시간대 인터넷 게임 제공을 제한하는 '셧다운제'가 현재 강제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것에서 부모가 게임 이용을 원하면 풀어주는 부모 선택제로 변경된다.

또한 게임 콘텐츠 산업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오는 2019년 '게임 마이스터고등학교'를 설립한다. 이에 앞서 2017과 2018년에는 게임 관련 맞춤형 교과 과정을 개발하고 현장실습과 취업 약정 등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초/중학생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교재를 보급하고, 2017년부터 자유학기제와 방과 후 동아리 활동 시간에 게임을 활용한 교육을 활성화해 청소년들의 게임 분야 진로에도 지원해 나간다.

이외에도 자율 게임 등급 분류제도 2017년부터 확대되며, 인디게임과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첨단기술 제작 지원을 강화하고, 게임 과몰입 힐링센터를 경기, 강원, 대전충남, 경남 등 4곳에 추가로 설치한다는 방침이다.

인생은 잠입 이선우 'EVO 2016' 스파5 대회 우승

'인생은 잠입' 이선우 선수가 북미 시간 17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격투 게임 대회 EVO 2016 스트리트 파이터5 종목에서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현지 시간으로 15일부터 시작된 스트리트 파이터5 대회는 3일간 다수의 선수들이 참여 열띤 경쟁을 펼쳤다.

이선우 선수는 승자 결승에서 후도 선수에게 한 차례 패해 패자조로 내려갔다. 우승권에서 멀어지나 우려가 됐으나 패자 결승에서 일본 유카동 선수를 꺾으며 최종 결선에 입장하게 됐다.

결승전에서 후도 선수는 미카를 선택, 이선우 선수는 내쉬를 골랐다. 경기는 후도 쪽의 우세로 진행될 것으로 봤으나 결과는 의외의 형태로 풀렸다.

이선우 선수는 압도적 기량으로 여러 차례 후도 선수에게 '퍼펙트' 라운드를 가져가며 승기를 잡았고 2~3차례 정도를 제외하면 대 부분을 압도적으로 경기를 지배했다.

특히 후반 라운드에서는 여유 있게 1경기가 남았다고 제스처를 취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후도 선수는 몇 차례반격에 나서긴 했지만 집중력이 무너지며 경기를 내줬다.

이번 우승으로 이선우 선수는 상금 5만 달러를 획득하게 됐으며, 세계 정상급 스트리트 파이터5 선수라는 것을 증명했다.

팡야 서비스 종료, 12년의 기록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2004년 6월 29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해 12년간 서비스를 진행한 온라인 골프게임 '팡야'가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팡야'를 서비스 중인 스마일게이트는 7월 21일 공식 홈페이지 공시사항을 통해 오는 8월 29일에 '팡야'의 서비스가 종료된다고 밝혔다.

서비스 종료에 앞서 7월 21일부터 유료 아이템 판매가 중지됐으며, 8월 29일 서비스 종료 이후에는 홈페이지에 작성됐던 모든 게시물도 함께 삭제된다.

캐시 환급 정책도 공개했다. 환급 대상은 2015년 7월 21일부터 2016년 7월 21일까지 1년 안에 구매한 아이템 중 남아 있는 소모성 유료 아이템, 기간제 유료 아이템의 잔여일, 영구제 유료 아이템의 잔여일(유효기간 1년)이다.

환급 방식은 마이룸에 보유하고 있는 아이템 중 잔여 유료 아이템을 환급하고, 기간제/영구제 유료 아이템의 잔여일을 일할 계산하여 2016년 9월 8일에 환급될 예정이다.

이벤트 캐시로 구매한 유료 아이템 및 기간제 아이템은 환급 대상에서 제외되며, 선물 받은 유료 아이템도 환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저작권자 © 게임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